대만기행(2) – 아리산 일출 및 삼림욕

<쭈산일출전망대에서지켜본일출직전의모습,2013년8월1일촬영NikonCoolpixP510>

1시간남짓르위에탄(日月潭)호숫가에서아침산책을마치고아리산행미니버스에올랐다.대만에서는버스에탑승한후에도버스표를버리면안된다.탑승할때확인한버스표를내릴때내야한다.버스기사는출발하기전에승객들을모아놓고무언가열심히설명을해준다.옆좌석의젊은이가아리산까지가는중간에몇군데경치가좋은곳에서정차한다며통역해준다.이코스를이용하는승객들은대부분관광객들뿐이니반가운서비스다.


<르위에탄-아리산버스.중간명소에서기사가설명해주고있다.아침8시,9시두번출발한다.>


르위에탄을출발한미니버스는호숫가를반바퀴돌아르위에탄을빠져나갔다.주변에는곧게높이뻗은나무들이눈길을끈다.야자수의일종인빙낭(檳榔樹)이라고한다.30분정도내려와쉬일리(水理)마을을지나면산악도로(新中橫公路)로접어들기시작한다.구비구비산허리를감싸고돌아가는길이뛰어난경치에놀랍고또한편으론곳곳에산사태로길이무너진흔적과보수공사하는모습에약간의불안감도든다.산사태는비오는날이나비온직후에발생하는것이려니하며위안을갖고경치에만몰두하기로했다.


<*정상적인산악도로터널의모습및산사태로흙더미가뒤덮은터널의모습>

어느정도산길을올라왔나.주변의산봉우리가시야아래에놓인다.해발2600m정도된다고한다.이번여정에서가장높은지점이다.2004년티벳여행때체험했던해발5000미터에비하면아무것도아니지만한반도에서는느낄수없는고지대다.


<해발2600미터의도로에서바라본주변산들의모습,구름이낮게깔려있다.>


거의정상에올라가파른커브길을돌아앞에외로이서있는거대한고목한쌍이눈에띈다.기사한테사진한장찍자고사정하려고했더니그곳에서정차하는모양이다.이고목의이름은푸시슈(夫妻樹)내려오는전설에의하면어느젊은연인들이부모가결혼을반대하여절벽에서뛰어내렸는데그자리에서두나무가자랐다고한다.그러나이나무한쌍은산불로타버렸는데다른초목들은새싹이새로나왔지만이나무들은죽은채로남아있다.


<르위에탄-아리산산악도로의정상에있는고목두그루-푸시슈(夫妻樹)>


이제아리산(阿里山國家風景區)지역에들어온것같다.아리산은특정산의이름이아니라동북아시아에서가장높은해발3,952m의유샨(玉山)을포함한이지역의산악지대를일컫는지명이다.다음정차한곳은타타카(塔塔加)여행안내소,해발2,610m이다.티벳을제외하면내가가장높이올라온지점이다.한라산보다무려700m높고백두산(2,744m)보다약간낮은곳이다.이곳에서멀리유산의정상이보인다.이지역은야생동물을쉽게만날수있는곳이라등산객이야생동물을만났을때지켜야할수칙등을안내하고있다.


<*해발2600m까자올라가는르위에탄-아리산을잇는21번산악도로(新中橫公路).>


<*타타카여행자센터에서바라본유산의모습>


타타카여행안내소에서몇백미터지나면룰린센무(鹿林神木)가있다.수종은아리산지역에많은TaiwanRedCypress(紅檜).우리말로노송나무라고하는것이적당할것같다.이고목은놀랍게도나이가2,700살이라고한다.높이43m,나무둘레20m,직경6.4m.무엇보다도나이가믿어지지않는다.우리나라역사와비교하면삼한시대이전인고조선시대가되며유럽의알랙산더대왕보다300년이나앞선다.


<룰린센무(鹿林神木),나이가무려2700살이다.>

여기서조금더내려가면아리산이다.아리산역마을입구에고속도로톨게이트처럼요금징수대가있다.자동차통행료를내는곳이아니라관광객의입산료를내는곳이다.르위에탄을떠난지약3시간조금넘어종착지인아리산역(阿里山車站)광장에도착했다.


<아리산역에서내려다본아리산역광장,아리산여행의중심지다.>


광장에있는세븐일레븐은단순한편의점이아니라식당과버스예약사무소의역할도한다.대만의음식에식상한외국인들이나배낭족들이끼니를때울수있는곳이다.매장을둘러보면우리나라편의점보다도시락이나인스탄트식품의종류가훨씬더많다.간식으로먹은인스탄트파스타요리와샐러드가맛이괜찮다.세븐일레븐진열대에전시된쵸코파이나다른스낵봉투는팽팽히부풀어터지기직전이다.아리산역의위치가해발2,200미터라평지에비해기압이낮기때문이다.아리산에서외부로연결되는버스편인치아이행버스표도이곳에서판매하는데예매를하지않고당일아침8시부터선착순으로판매한다.


<해발2200m의아리산역세븐일레븐의과자봉지들-기압차이로잔뜩부풀어져있다.>


아리산역시호텔예약사이트에는$100이상의비싼곳만나와있어호텔예약을하지않고왔다.다행히아리산역앞광장에TWD.1,000(36,000원)를주고방을하나잡았다.이곳은해발2,200미터가넘는지역이라한여름이라도에어컨은필요없고온수샤워만할수있으면만족할수있는수준이다.르위에탄과마찬가지로인터넷사이트에서호텔예약을잘못하면이곳에서호텔셔틀버스를기다리거나또다른교통편으로갈아타고찾아가야한다.렌트카를이용한다면상관없겠지만대중교통을이용한다면아리산역주변에숙소를정해야된다.

아리산일대는산악지대로기상변화가심하다.오전내내화창한날씨가지속되어점심식사를마치면간단한트레킹을나서려고하는데호텔주인이말린다.곧비가올때가되었다고한다.아니나다를까,샤워를하고나오니하늘이어두워지며낮게깔린구름이지나가는모습이보인다.다음날일출을볼수있을까걱정했더니오전은항상날씨가좋으니걱정할필요가없다고한다.궂은날씨덕분에이날은호텔에서자료를정리하고다음날새벽일출구경을위해일찍잠자리에들었다.


<*새벽4시30분아리산역의모습-일출등산열차가출발한다.>


아리산관광의하이라이트는쮸샨(祝山)일출이다.이른새벽쮸샨일출을구경하려고호텔을나서는데주인이반팔티셔츠만걸친나의옷차림을보고부른다.새벽에추우니잠바가필요하다고한다.없으면NTD.100(3600원)에빌려준다.광장시계탑의온도계를보니한여름인데도12도까지내려간다.수많은인파가산악열차가출발하는아리산역에모여든다.이때가아리산기차역(阿里山車站)이하루중에서인파가가장많이몰리는시각이다.오늘일출시간은5시33분,기차는4시30분에출발한다.한편의기차는350명이정원인데승객이넘치면연달아기차가투입되어인파가많아도걱정할필요는없다.


<어둠을가르며달리는일출산악열차.>


해발2216m의아리산역을출발한등산열차는6.2km의산길을따라약30분정도어둠속을헤치며해발2,451m의쮸샨역에도착한다.일출까지쮸샨역은일출전망대를위한역으로바로옆에넓은공터가마련되어있다.쮸산역에서조금더올라가면쮸산산정에도전망대(觀日樓)가있다.


<*쮸산역플랫홈에서일출전망대로오르는계단,한가운데에도죽은고목이보인다.>

그런데사실일출광경은해가떠오를때보다는그전의모습이더감동적이다.아직일출시간이30분남았지만구름은밑에서올라오는햇빛에의해뻘겋게물들어있다.이곳에서맑은날일출을보기쉽지않다고하는데날씨가흐려도짙게깔리는운해는또다른매력을준다고한다.곳곳에서안내원으로보이는사람이중국어로쉴새없이떠들어대는데신비로운일출광경의옥의티다.붉게물들었던구름의벌건빛이옅어지면서눈부신햇살이떠오르기시작한다.




<일출직전아침햇살에붉게물든하늘의모습이더아름답다.>




<아침5시33분일출모습>


<일출전망대에서관광객들의모습.똑딱이디카,핸드폰,DSLR오든종류의카메라가동원된다.>


일출등산열차의하산인파는생각보다적다.젊은층들은산길을따라내려간다.등산열차인데편도티켓도파는이유를알게되었다.사실등산열차는굴곡이심한산속을비집고지나30분이란시간이걸리지만실제거리는멀지않다고한다.하산열차는중간에짜오핑역(沼平車站)에정차한다.


<쮸산역플랫홈에대기하고있는아리산산악열차,쮸산역까지는일출시간에만운행한다.>

<*일출구경을마치고하산하는산악열차>


또다른무리들이이역에서하차하여트레킹에나선다.일반적인아리산트레킹은짜오핑역에서시작되는데트레킹에충분한준비를미처못한이유도있지만타이베이로돌아가기위해치아이(嘉義)로가는버스표를미리사기위해아리산역까지기차로내려왔다.치아이는아리산에서타이베이나다른도시로가기위한중간거점도시다.아리산과치아이의교통편은원래산악열차가유명하지만얼마전노선중간이무너져지금은운항이중단되었디.


<*아리산역에서바라본붕괴된철도.아래는이를확대한사진>

기차역광장에있는세븐일레븐에서간단히인스탄트라면으로요기를하고숙소로돌아와샤워를하고잠시카메라배터리를충전한후아리산트레킹에나섰다.트레킹준비라고해야충전된카메라배터리와생수병을챙기는정도다.아리산(阿里山國家風景區)지역의트레킹코스는해발3,952m의유산(玉山)등반로를비롯해서전문산악인들을위한코스가광범위하게많이있지만아리산역을중심으로누구나쉽게즐길수있는트레킹코스도있다.


<*아리산역의전경.주변경관에어울리게목재를사용하였다.>


<아리산역앞광장의시계탑,8월1일아침6시30분기온이섭씨13도를가리키고있다.>


<*아리산역광장의세븐일레븐,버스정거장의역할도한다.>


아리산에서가장대중적인트레킹코스는짜오핑역(해발2,274m)에서출발하여센무역(해발2,138m)까지내려가는코스다.짜오핑역(沼平車站)-쯔메이탄(姉妹潭)연못-木蘭園-쇼우젠궁(受進宮)-香林橋-싼다이무(三代木)-거대고목(巨大群林道)트레킹코스-쉔무역(神木站)등웬만한볼곳은대부분거치게된다.구글지도에서검색해보면두지점의직선거리는불과1km약간넘을정도이지만등반안내서의지도에나타난포인트별거리를살펴보면약2.5km정도될것같다.이코스에서대중교통수단을만날수있는곳은쇼우젠궁뿐으로아리산역광장까지미니셔틀버스가운행된다.마지막코스인쉔무역에서는산악열차로아리산으로돌아올수있다.


<*아리산주변지도,트레킹코스인짜오핑역에서쉔무역까지직선거리는1km,실제는2.5km다.>

-구글지도에서편집


아침8시,세븐일레븐에서오후에치아이로내려가는버스표를예매하고아리산트레킹에나섰다.짜오핑역까지첫기차는오전10시,2시간을기다려야한다.트레킹의출발지점으로잡은짜오핑역까지는걸어서도갈수있지만고지대에서체력안배를위해아침일찍부터움직이는미니버스를이용하였다.짜오핑역까지미니버스로5분걸린다.



<*짜오핑역,아리산역-짜오핑산악열차는첫차가10시,30분간격,운행시간약5분,요금TWD.50>


<*트레킹코스에만난고목.잘려진고목의밑둥이갈라져아치문을형성하고있다.>


<*
쯔메이탄(姊妹潭),짜오핑역에서내리막길을따라약600m,15분걸린다.>

-연못가운데의정자도죽은고목위에세워져있는모습이보인다.


<*threebrotherstree-쓰러진나무가지를나무한그루의뿌리가감싼모습이특이하다.>


<*foursisterstrees>

짜오핑역에서벗어나산길로접어들면무수히곧게뻗은고목들이심심산골에들어온것을실감하게한다.수종이름은TaiwanCypress(臺灣扁柏또는檜木)와TaiwanRedCypress(紅檜).노송이라고표현하면될것같다.어떤고목은뿌리가모두들어나곡쓰러질것만같고또다른고목들은다양한형태의기괴한모습으로나타나트레킹코스를심심하지않게만든다.경사진길을내려가면아담한연못한쌍쯔메이탄(姊妹潭)이나타난다.큰연못한가운데있는정자를자세히보면큰고목의뿌리위에세운것이다.


<*잘려진고목의모습이돼지의모습을연상케한다.>


<*두나무가가지를뻗어합쳐져Heart모양을이루고있다.>


<*쓰러진나무를마치위에서내려찍은듯한모습이재미있다.>


<*무란위안(木蘭園),쯔메이탄에서약450m,10분정도거리다.>


트레킹코스는경사진길은돌로만든계단으로또는주변경관에어울리게나무로만든브릿지로체력소모를막아준다.잘려나간고목위로세그루,네그루가뻗은3형제,4자매나무가보인다.잘려나간고목이마치멧돼지처럼보이는것도있으며두나무의가지가서로손을잡아하트모양을만든모습등천천히찾아보면재미있는이름이많이나올것같다.아무리하산길이라도산속의여러곳을두루찾아보려면때로는오르막길도있을법하지만이코스는고맙게도완벽한내림길이다.거대한고목들이울창한숲을빠져나오는넓은평지가보인다.무란위안(木蘭園)이다.목련꽃이피는시기가지나밋밋하지만이런고산에평지를이루고있는것이신기하다.


<*트레킹코스에서유일하게대중교통과만나게되는쇼우젠궁,아리산역행셔틀미니버스가있다.>


어디선가사람들떠드는소리가들린다.중국어로떠드는것이유난히크게들린다.아침산행을시작한시간이여행사의패키지팀이이동하기전이라조용한분위기에서여유있게산행을할수있었지만사진촬영을하느라시간을많이소비하였더니단체관광객들이몰려드는시간이되어발걸음을재촉하였다.

처음계획은짜오핑에서쇼우젠궁(受鎭宮)까지트레킹하고일단미니버스를타고숙소로돌아가서한두시간쉬고다시쇼젠궁에서쉔무까지트레킹을계속할생각이었지만생각보다코스가수월해서계속트레킹을이어가기로결정했다.쇼우젠궁에서좁은산길을따라100m정도내려오면조그만현수교(香林橋)가나타난다.


<香林橋-쇼우젠궁에서100m산길을따라내려오면있다.>



<향림교에서싼다이무로올라가는길목.해발2182m라는팻말이있다.>


<*코끼리의모습을닮은象鼻木-싼다이무바로옆에있다.>



<*싼다이무(三代目)>


이곳에서다리를건너지않고오른쪽으로가면오래된거목들사이로삼림욕을할수있는산책로(巨大群林道II)가나오고다리를건너면싼다이무(三代目),코끼리모습의象鼻木로올라가는길과센무역으로가는갈림길이다.싼다이무와코끼리고목은아리산의안내서마다나와있어지나칠수없어이곳부터찾았다.다리를건너는데입구에6명이상동시에다리를건너지말라는주의사항이있어나는4명이지나갈때건너가야했다.짧은다리를건너약360m좌측으로계단을오르면삼대를내려온다는알듯모를듯한싼다이무(三代目)보다는코끼리모습의象鼻木이재미있는모습으로나타난다.


<*삼림욕산책길(巨大群林道II)-이길을따라삼림욕을하며따라가면센무역이나온다.>


다시향림교로내려와다리를건너삼림욕산책길(巨大群林道II)로들어섰다.이곳은가파른경사길도나무로만든계단을만들고계곡도다리를놓아산책길을평탄하게깔아산행이힘들지않아마냥즐겁다.간혹오르막길도있지만육교를건너는정도다.산책로를따라가면수백년부터2천년이넘는고목들이늘어서있다.수종들은TaiwanCypress(檜木)와TaiwanRedCypress두수종이대부분인것같다.이나무들은해발1500m-2500m사이에서자라는데RedCypress(紅檜)가성장속도가훨씬바르다고한다.그러고보면웬만한거목은거의1,000년이넘은RedCypress들이다.



<*1500년된고목>


산책로중간에는벤치가있는휴게소도만들어놓았다.약1시간정도삼림욕을하면서울창한삼림속의천년이넘은거목들을구경하며내려오자사람들소리가들린다.어느덧쉔무역에도착한것이다.쉔무역(神木站)바로앞에도신목(神木)이라고표현되는거대한고목이서있다.쉔무역은삼림속의역으로원래산악열차가갈지(之)형태의철길에서기차가진행방향을전환할수있는곳인데신목(神木)을찾는관광객들을위해플랫홈을만들어간이역이다.

<*쉔무역.마을이있는것이아니라산림속한가운데에있는간이역이다.>


<쉔무역에서아리산역까지약1.5km로7분걸린다.첫차는10시15분,30분간격>


일부러시간을재어보진않았지만디지털카메라로촬영한사진의기록을보니짜오핑역에서센무역까지약2시간20분걸렸다.단순한산행길이었다면1시간이면충분한거리다.


한달전필리핀의계단식논(RiceTerrace)으로유명한바나우에를여행할때릭샤꾼의얘기만듣고섣불리바타드마을트레킹에나섰다가산길을오르내리느라고생했던기억에마음한구석에찜찜한걱정을지니고나섰지만아리산의트레킹은발걸음마지막까지즐겁고가벼운산행이었다.


<아리산에서치아이
(嘉義)로가는미니버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