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행 비행기에서 (2)

얼마전유럽의에어쇼에서초대형항공기Airbus380이소개되었습니다.

보잉사의점보기B747시리즈가기체의앞부분만2층으로된것과는달리에어버스사380은동체의전부가2층으로된초대형항공기라고합니다.많은우여곡절이있었지만내년부터상용화될것으로보여집니다.

사실객실의복도가2개로구성된중형항공기(widebody)이상의비행기에는2층구조가가능하다고합니다.다만엔진성능에따라승객수,그리고화물을적절히실어야하기에가장이상적인구조가지금의형태라는것입니다.

처음에점보기가소개되었을때만해도기체앞부분에기것해야일등석8석,비지니스12석남짓들어가는B747-100,200시리즈가나올때만해도2층구조라는독특한구조때문에관심을끌었고2층(UPPERDECK)객실이늘어난B747-300,400시리즈도일등석12명,비지니스석24명정도에불과하지만내년에선보일에어버스380은동체전부가2층으로되어있다고합니다.

그런데이번독일행비행기의에어버스340-600시리즈에서화장실을객실아래에배치된구조를처음보게되었습니다.대부분항공기들의화장실은소형항공기의경우는객실의맨앞과뒤,그리고중형항공기이상의경우는객실의중간에몇개추가되는정도였지만에어버스340-600시리즈는객실중간에비치된화장실이객실과같은층이아닌아래층에마련하여계단을통하여내려가게되어있었습니다.아마이런구조는모든에어버스340기종에서그런것이아니라장거리용으로나온340-600시리즈에만있거나아니면항공사에서특별히이런설계를요구한것이아닌가보여집니다.참고로항공기들은자동차와는달리제조사가만들어내어똑같은구조로대량생산되는항공기를주문자가(항공사)구입하는것이아니라항공사들에의한주문생산형태로이루어지기때문에항공사들은객실의숫자,화장실과주방의배치,그리고엔진의종류등을제조사와상의해서결정하기때문에똑같은기종이라도항공사에따라내부구조가다를수가있습니다.제가전에탑승한다른항공사의에어버스340-600에는아랫층으로내려가는계단이없었습니다.

보통비행기화장실의특징은우선공간활용때문에우선순위가밀려서인지무척좁은편이지만이번에탑승한독일항공의에어버스340-600의아랫층에는넓직한화장실이다섯개가있어서좋았습니다.보통일반석좌석은좁은편이라웬만한성인들은엎드려줍고싶어도앞뒤공간도모자라고그것도앞승객이좌석을뒤로제끼게되면고개를숙이고책을보기도불편할정도인것에비하면아랫층에있는화장실에서는팔다리를스트레칭할수있을정도로공간이넓어서좋았습니다.저도이번여행에서좁은공간을탈피하고싶은생각이들면아랫층화장실로들어가서변기뚜껑을덮은채앉아서옆의세면대에엎드리거나퉁퉁부은발을위해양말을벗고있는등다른승객들이보는앞에서는추태(?)가되는행동을할수있었습니다.

이렇게기내아랫층의화장실공간과계단의면적이넓으니승객들은좋지만승무원들로서는여간성가시지가않은것같았습니다.승객들이답답한좌석을벗어나서화장실로내려가는통로와주변에서서담소를나누고있으니승무원들이서빙하느라움직이는데지장을줄정도가되었습니다.

그때마다승무원들이승객들보고좌석으로돌아가라는부탁을하는이유도걸작이었습니다.화장실로내려가는공간에는비상시에양쪽에2명씩모두4명의산소량만배출되기때문에그이상의승객이모이면안된다는것이었습니다.또아랫층에도한번에10명이상있을수가없다는안내를반복하였습니다만한국승객이나독일승객이나누가하나이런주의를귀담아듣는승객은없었습니다.

어쨋든이번에탑승한독일항공의에어버스340-600시리즈의넓직한화장실에서체험한것을보면내년에새로등장할에어버스380시리즈의넓직한공간혜택이일등석이나비지니스클래스승객들뿐만아니라이코노미승객한테도돌아갈수있을것이란것을기대해보겠습니다.

<객실중간의뒤에화장실로내려가는계단이있다.>

<화장실로내려가는계단>

<넓직한공간에넓직한화장실이다섯개가있다.>

<넓직한화장실의내부>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