캄보디아

씨엡립국제공항에내려서니열기로후덥지근했다지금이건기이고우리같이추운겨울은아니래도계절로보아겨울이라한다.

버스로숙소까지이동넓지도않은길에마침퇴근길이라그럴까자동차보다오도바이가얼마나많은지입이다물어지질못했다차선도없는길에어떻게사고가안날까할지경으로아슬아슬가슴이조여든다아직다른교통수단의발달이덜된그곳의유일한교통수단이오토바이나자전거란다

한사람이탄오토바이보다는두사람세사람이탄오토바이가더많은듯그들이어디로무슨일로그리바쁘게가고있는지는물을수없어아무도모른다는가이드의말길가에가판대위에마치음료수를진열해놓은듯펫트병에든유사휘발유는돈없는오토바이운전자들이사서넣고달린다.저렴한저질연료로인한매연과포장안된거리의빨간색먼지로자욱한거리에서우리도툭툭이라는오토바이에달린가마를타보며마스크가준비안되어그먼지를마시면서향토병걱정이은근히들고숨쉬기힘들정도였다그들은눈만이빠끔하고얼굴전체에마스크로무장을했다

다음날여러개의사원을지나앙코르왓트에이르렀다차에서내려걷기시작했으나그곳에는또다른힘들음이있었다.

그들에게는다이어트란용어는없어도될듯모두가깡마르고체구나키가작아보였다아이들도우리아가들로비교하면돌쟁이보다좀더클까싶은아이들이얼굴은나이가좀든듯하다일달러천원하면서말을하는걸로보아서너살은되지않을까짐작이된다.

그곳의특산품으로파는기념품들은가격을천원으로엮어놓은것같이느껴졌다

별로쓸모있는물건은아닐지라도비싸다고는할수가없을듯하다

까무잡잡한피부에까만눈을반짝이며일딸라일천원하며따라붙는그들이애처로웠다

돌아온지금도눈에선하게어리고안됐다싶다

앙코르왔트의장대한돌벽에새겨진생활상은신들의생활기록이라했다그러나그것은우리네삶과다를것이없다전쟁과사랑생활방식수만은책을벽화에묘사해놓은것인데도그많은돌그림을어떻게운반해놓았으며연결해놓은이음새는틈이안보일정도의정교함사람이했다고믿을수없이신비로웠다

돌에다새겨넣었다기보다그냥그린듯섬세함이아름다웠다

오랜세월이흐른지금까지도완전한보전은아니지만복원은계속되고영원한통치자와신이되고싶어누렸지만인간으로는영원이란있을수없어나무뿌리가파고들고퍼져서헐어내고움켜져자연으로돌아가는형상을볼수있었다

그래도오랫동안뭍처있던그유적의발견으로캄보디아가오늘날관광지로서다른이들에게보여지고관광수입을올릴수있는것은조상의덕으로알아야할것이다

천상의계단은너무나숭고해서걸어서올라갈수없어서두손을집고기어서올라가야한다고했다같이한일행중내나이가제일많은탓도있었지만까마득하게높고70도의경사에좁은계단이무서워처다보기에도머리칼이쭈뼛거리고발바닥이간지럽게오구러들것같아도저히안될것같아포기하려고남들다올라갈때까지기다리다가안가면내가언제다시올수있을까후회될것같아남들다하는데하고죽을각오로오르기시작했다중간에포기할수도없고뒤돌아내려다볼수도없어오로지오르기만했더니거의올라가게되었는데더욱난감했다계단이너무나달아져서발디딜곳이없어잠간신경을썼다그곳에서는다른이가잡아주다가는같이떨어질것같은경사의마지막이라그럴수도없는곳이므로그러나끝은분명있었다.

내가해낸것이다아슬아슬했던가슴을쓸어내리고있는데사람들이박수를치고있었다.

갯가의비릿함과생활의오염때문일까역겨운냄새를맡으며그래도깊이들어가니냄새는견딜만한톤레샵호수에서의일몰광경은호수의안개로잘볼수가없었다.

호수라느낄수없을만큼넓고파도까지일고있는호수에서마른풀줄기나나무로만들어진배그들이수상가옥에서살고있는생활을볼수가있었다.

그릇몇개가포개져있고몇개는걸려있다모두가까맣게그을린그릇들과선상의지붕에올려놓은땔감들작은텃밭을만들어야채를심은집도보였다

아이들은커다란양은통이나고무통을타고물위에떠놀고있는데아이들이빠질듯물에출렁이고있었다.그곳에서저렇게살면서성장할아이들이안쓰럽기짝이없다

우기에는호수깊숙이들어와살고건기에는육지가까운곳으로이동하여산다고한다.

왜그런지물빛은황토빛으로많이탁하고그런데도그물은침전시켜서먹고생활수로쓴다고했다그리고전기가없으니저녁은일찍먹고기찻길옆사람들처럼아이들은많이낳아도풍토병과오염된물로사망률이높다고도한다.

우리가탄배가호수가운데로나가니근처에있던작은보트를한사람아니면두사람이힘것노저어배가까이다가왔다

배에는몇가지과일과음료수를가지런히널려있다월남장사라고알려주었다몇배가함께와서는서로먼저왔다고다툼도하였다한손으로노를잡고다가서는폼은거의예술적이다음료수도일딸라켄맥주와과일한바구니도일달라그렇치않았다면잔돈거스를수도없을것이다

다음날은씨엡립공항에서이륙해하노이노바이국제공항으로2시간이나걸렸으니꾀먼거리인가보다그곳에서호치민의영묘와박물관기타를구경하고하롱베이로이동하는데또버스로4시간이나걸리는먼거리다버스는40k를넘어달리지못한다고했다

동양의삼대절경이라고불리우는하롱베이하롱만에3000여개의섬이그림같이포개져있다물만안보인다면마치산악지대에들어있는것같은느낌이다

갖가지의형상으로포개져있는섬들그많은섬중에이름이붙여졌다는단하나의섬티톱섬에있는전망대는계단이420개가넘는다했다한사람이올라감직한좀은계단을올라가니바람이상쾌하고시야가탁트인것이올라간보람이거기에있었다.

바다위에기암괴석으로이루어진섬속에석회동굴의아름다움은오래기억될것같다

그리고는베트남의자랑거리인수중인형극TV에서도몇번보아왔지만현장에가서보는느낌은좀달랐다잘한다기보다는기능보유자이면서도작은보수로차거운물속에들어서서하루에도몇차례의공연을해야하는그들의수고로움이안타까웠다

우리와는달리사회주의에서오래도록살아온그들의눈빛이의심과적개심을보이는듯해

마주치기가겁났다가이드의말도있고해서어디를보나여유롭거나부유한것같지않은

그들의삶가옥형태는땅은나라땅이고건물만자기거라했다너비가4m의마당이없고뒤쪽으로7m~8m나되는길죽하게된건축물에바짝바짝붙여지은집들은양쪽옆벽에는창문이없이어쩌다옆에집을지을수없는길가의집도벽면을콩크리트로막아버린집들이많았다곁에또집을지을걸감안하기도하지만뜨거운햇빛은막고창문이많으면복이새나간다는속설도있다했다그런뜻에서인지거의가전면에만문이있다안쪽이궁금하여물었다건물은대개가삼사층으로아래일층은상가이고중간에는나선형의계단이있다고했다

농사는기온이온화해서벼농사도한쪽에선벼를베는가하면한편에서는모를심고있었다.끝없이넓은듯보이는논이나밭엔아직도기계화보다는소나사람이경작을하는것같았다

이이외에는가이드가하는말그대로이고그래서인지다녀온사람들의후기는거의가똑같은느낌으로쓴것같다위에글은나대로느낀바를쓴것이다이것으로5박6일의여행일정을다마쳤다

코끼리등에가마를매달고관광객을태워준다

담을파고든저나무뿌리가어쩌면담을망가트리기도하고또움켜쥐어지탱하기도하고

조용한곳에외따로지어진공부방서관이라했다

씨엡립공항에있는상아빛코끼리상

공항에서

거리에서꽃과야채를판다

따뜻한음식과차를거리에서도사먹는다

찐고구마를먹어보라고잘라주는여인

관광객을태우려기다리는여객선들

과일과음료를판매하고있는선박

돈이있으면본래는한채인집을두집을붙여서짓기도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