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다운 이야기들

*이야기하나-하늘로보낸충성
KBS1TVTV동화행복한세상중에서
원문출처:등대지기
**********************************************************************************

*이야기둘-장한어머니들

미쉘위와그어머니

워드와그어머니

토비도슨과그어머니(이어머니모습은첨보는것같은데요.

아주후덕하게생기셨습니다.전형적인미국의서부여성모습이네요)

이사진들은미국MSN웹사이트에오른33인의운동선수와그어머니사진중에서

한국출신운동선수들사진세장뽑은것입니다.

미국은이번주일요일이엄니의날인것같은데…..아마시기적으로그래서이런사진을공개하게된것같네요.

원문출처:LifeisaFestival

***********************************오늘의별책부록**********************************

재미난유전자이야기

1.단문형블로깅,복문형블로깅


미켄터키대데이비드스노우든교수연구팀은21일미의학협회저널지에발표한논문을통해『동일조건에서생활한수녀93명을대상으로연구한결과,20대초반작성한자필소개서의문장구조와표현력이단순했던사람은노년기대부분알츠하이머병에걸린것으로나타났다』고밝혔다.

-문장을단순하게쓰서치매가걸린게아니고치매요인이있는사람은젊었을때부터치매적증상을보인다는의미라고하는군요.자신이너무단순하다고생각이들면진단을받아보시기권합니다.

2.당신의행복은유전자가결정한다

미국국립보건연구소와미네소타대연구진은사람에게는「행복」유전자가있다는증거를발견했다고학계에보고했다.소득.결혼여부.인종.성별.연령은행복을결정하는데조금밖에역할하지못한다는것이다.『어떤순간의느낌은유전과환경이대략같은비중을가지고결정한다.그러나10년동안의느낌이라면80%는유전자가좌우한다.』

유전자치료로행복해질수있다면임영란님의[행복바이러스]는[행복줄기세포치료연구소]로바꿔야할듯

3.자궁암예방하려면남편바람기를잡아라


존스홉킨스대보건대학원커티샤교수가NCI저널에발표한논문에따르면남편의외도도배우자자궁경부암의주원인으로밝혀졌다.

자궁경부암에걸린1백83명의스페인여성을대상으로한연구에서문란한성관계를갖는남편을둔여성이그렇지않은여성보다자궁경부암에걸릴확률이8배나높았다는것.

특히관계를가진여성의수와도비례해결혼후21명이상과혼외정사를가진남편을둔부인에게서는무려11배나높은암발생률을나타냈다.

-살기위해선잡아야한다.

4.남편의바람기를유전자치료로잡는다.


주사한방으로배우자의바람기를억제할수있다면?꿈같은이야기지만쥐의세계에선이게가능해졌다.최근영국BBC방송은유전자를조작해숫쥐의바람기를억제하는데성공했다고전했다.

실험에등장한쥐는‘일부종사(一婦從事)’에다지극히가정적인성향을지닌프래리들쥐와난교(亂交)성향이있는보통숫쥐.숫쥐는짝짓기를하고나면암쥐를버리는것은물론새끼에게도아무런역할을하지않는다.그러나프래리들쥐수컷은짝짓기뒤에도암쥐와함께살며새끼를낳으면엄마쥐보다더많은시간을아기쥐를돌보면서계속해서새끼를낳는특성이있다.

미국에모리대의톰인셀과래리영박사는보통숫쥐에게프래리들쥐의유전자를주입,결과를지켜봤다.그랬더니놀랍게도숫쥐가암쥐에게매우사근사근하게변모하면서짝짓기를하고나서도암쥐와함께살더라는것.다만때때로‘혼외정사’를하는버릇까지는버리지못했지만.

5.모성애는아버지에서딸로유전


여성의모성본능에영향을미치는유전자는아버지와어머니중어느쪽에서물려받은것일까.도쿄대공대이시노후미토시(분자생물학)교수와영국케임브리지대연구팀이최근미과학전문지「사이언스」에발표한논문에따르면부계유전이포유류암컷의새끼키우기에커다란영향을미치는것으로나타났다.

포유류는대개부모양쪽으로부터유전자를한세트씩받아양친의특징이동시에나타난다.하지만유전자가운데는부모중어느한쪽의특성만나타내는유전자도있다.이시노교수는수년전부친의특성만물려받은유전자「펙3」를발견했다.

연구팀은이유전자의역할을알아보기위해「펙3」를망가뜨린수컷쥐를암컷쥐와교배시켰다.태어난새끼쥐들은처음암·수컷이모두정상적인것처럼보였으나암컷은성장후이상행동을나타냈다.

교미·출산등은정상적으로행했으나보금자리만들기와수유(授乳)라는「엄마」본연의새끼키우기행동을모두포기,방치된새끼쥐들이모두죽었다.「새끼키우기유전자」인부친유래의「펙3」가손상돼있어「펙3」가전혀작용하지않았던것이다.


6.자녀혈액형이상하다고배우자의심하면실수!


오사카(大阪)의과대법의학교실은일본인1백71명을대상으로ABO의혈액유전자배열을정밀하게조사한결과이중4명에게서유전자조합이변형된사람을발견했다고발표했다.

특히O,B형인양친을둔자식에게서A형이발견됐는데그이유는B유전자와O유전자양쪽을갖고있던어머니의체내에서난자가만들어질때우연히B와O유전자중A의성질을갖는부분만조합된것으로여겨진다는것.

7.유전되는우울증도약물로잡을수있다.


캐나다오타와대학정신의학과연구팀은“우울증증세를가진120명의환자를조사한결과조사대상자의35%로부터우울증을촉진시키는유전자를발견했다”고말했다고미국ABC방송이28일보도했다.

베키시교수는그러나자살충동을느끼는환자들도‘프로작’같은약물을복용하고장기간정신치료를받을경우완전한치료가가능한것으로나타났다고밝혔다.


8.걱정도유전자적팔자랍니다.


근심걱정이많은성격은정신적질병에의한것인가유전적원인에의한것인가.

지금까지는뇌분비물의부조화를유발하는질병에의해염세적성격이나타난다고알려졌으나미국과독일과학자들의합동연구결과유전에의한것이라는사실이증명됐다.즉「걱정도팔자」라는우리속담이과학적으로입증된것이다.

29일미국에서가장권위있는과학전문지「저널사이언스」는미국국립암연구소와독일뵈르츠버그대연구팀의논문을통해이같은사실이밝혀졌다고전했다.이논문은5백명의젊은백인남자대학생을대상으로설문조사를실시,염세적성격자와낙천적성격자를구분한뒤이들의혈액을채취해유전자를조사한결과세로토닌이라는뇌분비물의활동을지원하는유전자에차이가있는것으로나타났다고밝혔다.

즉이유전자가짧은모습을하고있는사람은근심걱정이많으며과거에대해후회를많이하고미래에대해늘불안하게생각한다는것이다.반대로자신이하는일이늘잘될것으로믿는사람들은공통적으로이유전자가긴형태를보이고있었다고이논문은주장했다.


9.술잘마시면치매덜걸려


선천적으로술에쉽게취하는사람은술을잘마시고빨리깨는사람에비해치매에걸릴확률이높다는연구결과가일본에서나왔다.

일본의과대노인병연구소연구팀은25일치매환자4백47명과일반환자를비교한결과12번염색체에있는’알데하이드탈수소산소2유전자’를갖고있는사람은그렇지않은사람보다치매에걸릴확률이1.6배높은것으로나타났다고발표했다.


10.비만억제유전자있다.


칼로리연소를억제하는유전자가쥐에게서처음발견돼앞으로인간의비만치료도가능할것이라는주장이나왔다.

과학잡지’네이처’11일자는미국매사추세츠의분자생물학자카렌무어박사가신진대사와에너지소비를방해하는유전자를쥐에게서발견,’MG(마호가니)유전자’로명명했다고보도했다.

무어박사는이번실험에서MG유전자가제거되면지방섭취량이많아도체중이증가하지않는것으로나타났다고발표했다.


11.치킨윙보다닭다리를좋아하는사람에게희소식


다리가넷달린닭.미국하버드대의대연구진은최근닭다리에서만발견되는유전자를추출해닭배아의날개부분에이식하는데성공했다.

이식결과닭배아의날개부분은날개로서의특성이모두사라지고다리의특성이나타났다.깃털은모두사라지고다리부분에만생기는근육과발도생겨났다.

원문출처:조선일보애국심회복특위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