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천향교 소방훈련 하는 날

오늘새벽에비내리더니포근했던날씨가다시추워졌습니다.지금밖은찬바람도강하게부는군요.이즈음이춥고건조한날씨탓에불(=산불)이많이일어나는때입니다.과천향교도오래된문화재건물이기때문에,화재예방에만전을기해야합니다.지난달과천향교의소방훈련이있었습니다.

불이난것처럼보이게하기위해먼저명륜당앞과뒤에다연막탄을피웠습니다.

이렇게명륜당건물이연기에휩싸였어요!

먼저향교에비치된소화기로관리아저씨가불을끕니다.(이것도실감나게하려고관리아저씨얼굴에검댕칠까지했어요!)과천향교는소화기가정말많습니다.명륜당한곳에만도소화기8개가비치되어있어요.(작년에비치했던것도남아있으니까이것까지합치면16개,음,소화기도불량중국산때문에문제가됐었잖아요,그래10월에향교소화기를신형으로다시더구입했습니다.)

저,저는핸폰으로119에화재신고를했습니다.

"과천향교에불이났어요!빨리와주세요~~~"

전화한지얼마안되어불자동차가출동했습니다.

이렇게과천향교앞에불자동차=빨간소방차가도착했습니다.

이날은소방훈련이기때문에소방차가도착하는시간을쟀습니다.정확하게119에신고하고소방차가도착하는데딱5분걸렸습니다.

소방관들이소방호스를향교로끌어올립니다.

소방관들믿음직하고멋지지요!멋지다고말하면안되겠지만(이소방복이란게아주무겁거든요),그래도멋집니다.

(소방복을보니난어째엉뚱하게’브리짓존스의일기’가생각나는걸까?ㅎ,)

소방관들이열심히진화작업을하고있습니다.

명륜당처럼오래된한옥은불이났을경우지붕을뜯어내고위에서물을퍼부어야한답니다.남대문화재가떠오릅니다.한옥=고건축물의경우불씨가어디남아있는지모르기때문에이방법이최선이라고하십니다.지붕을안들어내면결국은남대문의경우처럼다타서무너진다고하네요.그리고소방관들말은불난집(곳)의진화작업에서최우선은불을끄는것보다먼저불이번지는걸막는일이라고합니다.그렇죠,옆건물이나나무로불길이번져서더큰화재가안나도록막는일이더중요하죠!

이분들은의용소방대입니다.

과천향교는관악산에있으니까이렇게배낭처럼생긴등짐펌프을등에짊어지고소화작업을하는사람들도있습니다.

소방훈련이끝나고과천소방서장님이인사말씀을하셨습니다.

우리문화재=우리문화유산도잘지켜야하지만,특히나산불을조심해야하고,소화기사용과신속한신고등에대해서말해주시는군요.

이날과천향교소방훈련에참가해수고해주신분들이소방서장님의담화를경청하는중입니다.

마지막으로소방서장님의인사

소방관이란가장위험한직업이고,우리에겐젤고마운분들입니다.

우리모두겨울철불조심,하긴불조심하는것이때가따로없어요.’자나깨나불조심’전이소방훈련에동참하면서학창시절에했던화생방훈련도떠올렸습니다.요즘도학생들이그런훈련을하는지?왜불이난건물에서긴호스같은튜브로탈출하잖아요?그거실습할때무서웠던기억도떠오르네요.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