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도 퇴행을 한다

요즘의울나나가이렇습니다.

예예가좋아하는작은분홍상자를나나가차지해버렸어요.

"나나야,네가들어가있기엔상자가작은데…?"

분홍상자가아주낡았습니다.보시다시피상자엔온통예예랑나나의이빨자국이예요.앙,

예예가이낡은상자를너무좋아해서안버리고뒀는데..최근엔나나가이렇게턱하니우람한몸을작은상자에구겨넣고있네요.

왜흔히동생이태어나면큰아이가샘을내다가퇴행하는경우가있잖아요?안하던애기짓을한다든지..

나나가꼭그런것같습니다.

예예를곧잘잘데리고놀다가도이런식의어리광을부립니다.

야옹이를집에데려왔을때부터시작된이상행동이우선자기전용화장실(모래상자)를안쓴다는것.

야옹이오자마자영역표시부터한데다야옹이는활달하기그지없는수컷냥이여서더그랬는지는모르겠어요.나나가너무기를못펴고구석으로만빙빙돌길래제가결국야옹이입양을포기했었죠.

그래도예예는더작은아기냥이고,여자냥이라나나도별탈없이받아들인다했더니..이런,

예예는곧잘나나를졸졸따라다닙니다.나나가귀찮아하거나말거나아랑곳없이나나를따라요.내가집에없어도둘이아옹다옹하면서잘놀고있겠지..생각하고마음이좀편해지기도하구요.그런데..이런엉뚱한집착?이랄지나나의샘내기어리광입니다.

나나덩치에..조만간이분홍상자부서질것같죠!

"엄마~분홍상자는내꺼잖아요!앙,"

*기본적인심리학개론을들으신분들은잘아시겠지만,스트레스에대응하는프로이드의방어기제중에‘퇴행’이란용어가나옵니다.간단하게설명하자면-처리하기곤란한문제에봉착했을때,어릴때효과적이었던방식으로되돌아가해결하고자하는것.동생을둔아이가동생으로부터부모의애정을빼앗기위해,어리광을부리고떼를쓰는행동이나꼭부모가아니라도연인에게투정을부리는것이나떼를쓰는것도어렸을적오이디푸스콤플렉스의영향이나부모의사랑을받고싶었던시절로퇴행하는것이라고볼수있을듯실제로치매등을비롯한러정신병에서도퇴행현상이나타납니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