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지한 스파이 영화 <팅커 테일러 솔저 스파이>

동계올림픽이열리는기간동안본의아니게(?)좋은영화들을많이보게됐다.동계올림픽실황중계를보자면,초저녁에잠깐자고바로한밤중에일어나티브이앞에앉아야하고,그러다다시잠자기도애매한시간이되면이리저리채널을돌리다가대중적이지않아서개봉관에서는별재미를못본(반면에작품성은높은)영화들을보여준다.그래서이영화도보게되었는데,아주잘만든영화고,오래전에읽었던존르카레의원작도되짚어생각해보기도했다.

스파이영화라고해서우리가흔히아는<007시리즈><본시리즈>를염두에둔다면이영화는재미없는영화이다.화려하고스릴넘치는액션장면은없다.지극히현실적인첩보활동스파이의세계를보여주는영화고,이야기자체도복잡하게얽혀있으니집중해서감상해야한다.그래서보기만하는스파이영화가아니라머릿속으로이야기를정리해가며보는재미를느낄수있는영화이다.

이영화를얘기하기에앞서존르카레의원작에얽힌이야기부터해야겠다.어제올린포슽의조르주심농이문학적인범죄소설을쓰는장르작가라면,존르카레의첩보소설도심농처럼보수적인영국문인들의지지를얻은첩보소설이다.말하자면존르카레의작품들은스파이세계를그리면서도문학적인진지함과깊이도느끼게해준다.

소설의배경에는한때세상을떠들썩하게했던영국MI6내부의이중스파이스캔들케임브리지5인조사건이있다.영국의상류층이자최고지성인의산실이라는케임브리지의출신의젊은이들5명이소련을위해이중스파이노릇을한것.그야말로냉전시대의세계를경악시켰던스캔들이다.

1963년에발각된케임브리지5인조라는간첩조직은킴필비(KimPhilby),도널드맥린(DonaldMaclean),가이버지스(GuyBurgess),앤서니블런트(AnthonyBlunt),존케인크로스(JohnCairncross).이들중소비에트정부에게가장성공적인스파이가바로킴필비였다.-킴필비는발각되기직전소련으로망명.훈장도받고영웅대접을받았으며자서전도쓰고했지만,말년은알콜중독자로사망했다고함.

이사건은영화로도만들어졌고,미니시리즈로도다큐멘타리로도만들어졌던걸로기억한다.이실화이야기만해도포슽을다채울것같으니까..이정도로.

영화의원작자인존르카레가바로MI6에서근무하면서이런이중첩자가려내는일을했었다고한다.존르카레는필비사건으로계기로MI6를관두고작가로전업했다.이런작가의경력과문장력이이제껏창조된스파이중에서가장현실성이있는인물조지스마일리란캐릭터를만들어낸것.

존르카레가소설속에묘사한스마일리는,

..조지스마일리씨는빗속을달려가는일은잘하지못할사람이다.그것도한밤중에는더더욱말이다.그는어린빌로치가나중에크면그렇게될법한예고편인물이었다.키가작고땅딸막한데다중년의신사인그는외관으로보아큰상속재산은있을것같지않은,영락없는런던무지렁이였다.

다리는짧아서걸음걸이는전혀민첩하지못했고옷은비록값비싼것이지만몸에잘맞지않았으며게다가비에푹젖어있었다.약간홀아비냄새를풍기는그의외투는습기를잘흡수하도록디자인된검은색느슨한천으로만든것이었다.소매는너무길거나아니면그의팔이너무짧거나둘중하나였는데로치가비옷을입을때그렇듯이외투소매가그의손가락을다가리고있었다.

진지한스파이(?)스파이소설역사상가장현실적이고지성적인스파이가바로바로영국첩보부에근무했던경력을가진작가존르카레가창조해낸조지스마일리이다.

(난어느날울집마당에나타난턱시도고양이에게이멋진이름을턱하니붙였다.지적이면서민첩하고(몸이아니라머리가),점잖기도한스마일리를닮으라고!)

팅커테일러솔저스파이(TinkerTailorSoldierSpy)2011
영국,프랑스,독일공동제작127분
감독/토마스알프레드슨
출연/게리올드만(조지스마일리),톰하디(리키타르),콜린퍼스(빌헤이든),마크스트롱(짐프리도역)
베네딕트컴버배치(피터길럼역-최근TV시리즈셜록으로알려진배우)

*간단한줄거리*

조직내부에숨어있는두더지를찾아라!
영국비밀정보부(MI6)의국장인컨트롤(존허트)은현장요원인짐프리도(마크스토롱)에게서커스(영국정보국)내에침투한러시안스파이를밝혀내기위해비밀임무를맡기지만,이를눈치챈내부스파이의조작으로짐은체포되어고문당하고작전은실패한다.이사건으로책임을지고컨트롤은떠난다.이후은퇴한스파이조지스마일리(게리올드만)가자신이일하던정보부로부터러시아요원을색출해달라는요청을받는다.
영국정보국내에아주오래전부터침투된고위간부급두더지(스파이)가있다는사실이밝혀지고,스마일리는두더지를찾기위해동료들-빌헤이든(콜린퍼스),로이블랜드(시아란힌즈),퍼시엘레라인(토비존스),토비에스터헤이즈(다비드덴칙)의뒷조사를시작한다.스마일리의보조역을하는젊은요원이피터길럼(베네딕트컴버배치)다.


주인공조지스마일리역의게리올드먼이적역으로영화의분위기를잘이끌어주고있고,얼음짱같은소녀뱀파이어이야기<렛미인>을연출했던토마슨알프레드슨감독의깔끔하게절제된연출솜씨도유감없이발휘되고있다.

전이베네딕트컴버배치를보면피터오툴이연상되더군요.21세기의피터오툴@

터키이스탐불에서활동중인요원리키타르(톰하디)는학대받는소련여성이리나를알게되고,결국이두더지색출하는일의결정적역할을해낸다.

두더지에대한정보를알고있다며영국으로망명을요청했다가,소련으로강제로끌려간이리나.

두더지잡기를좋아하시는분들이라면(!),이건농담이고,보여주는화면의오락거리액션만쫓아가는게아니라주인공과함께증거들을분석하거나정리판단하길좋아하는분들이라면이영화는기억에남을멋진영화입니다.전멋진영화로봤습니다.연기력이뛰어난배우들의조합도좋고,동성애에대한부분은많이압축되기는했는데,처절하고비극적으로고독한직업이기도한스파이세계를좀더가까이서들여다보는기분도맛볼수있어요.

TinkerTailorSoldierSpy-OfficialTrailer2

영화마지막에훌리오이글리시아스의노래가나온다.어쩜이렇게슬프게들리는지!이후반부의화면편집도훌륭하다.어째서대부분의스파이영화들이완성도높은편집술을보여주는것일까!

JulioIglesias《LaMer》─EndingofTinkerTailorSoldierSpy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