엠과 귀요미의 母子有親~

오늘은좀살것같습니다.또태풍이올라오고있다구요.그래도일단은해가났으니까요.

세탁기돌려한바탕젖은타월들을세탁해널었습니다.

엠과아기들은잘지내고있어요.

엠의아기들중에젤덩치가크고귀엽고,약간의장애(?)도가진귀요미입니다.

엄마옆이라면겁나는게하나도없는아기고양이예요.

세상에나,6개월을넘게아니일년가까이엠을챙겨줬건만,날쳐다보는엠의눈초리보세요.

아기를지키는어미가되는순간은세상모든것이다적입니다.

이귀요미꼬리보이세요?

귀요미는꼬리가완전히휘어져있어요.

아마태어난직후무슨사고가있었던것같아요.깔렸다던가…꼬리가꺽어진상태로자라고있습니다.

이렇게보면꼬리가없는고양이처럼도보여요.

-아줌마,제꼬리흉보지마세여~~

배수구구멍도궁금하고,고양이들은호기심이강한동물이라이런구멍을보면꼭건드립니다.위의걸름망을벗겨내는건물론이고,팔(앞발)을집어넣거나,아예온몸을밀어넣기도하니까요.그래서제가이사오자마자큼직한돌을올려뒀어요.

엠과귀요미를보며부자유친(父子有親)을되새깁니다.엠은어미니까모자유친(母子有親)이되겠죠.

요즘엽기적인사건들을보며어째인간이동물만도못한것일까…이런생각도드니까요.

-아줌마,저좀보세요~~~

꼬리가확꺽어진귀요미지만고양이특유의점프력은유감없이발휩합니다.

엄마가지켜보고있단것이아기고양이에겐얼마나든든한일인지..

-아줌마,내아기건드릴생각하지마시고,나를보고<삼강오륜>이나복습하세염~~!

삼강오륜[三綱五倫]

유교(儒敎)의도덕사상에서기본이되는3가지의강령(綱領)과5가지의인륜(人倫).삼강은군위신강(君爲臣綱)·부위자강(父爲子綱)·부위부강(夫爲婦綱)을말하며이것은글자그대로임금과신하,어버이와자식,남편과아내사이에마땅히지켜야할도리이다.오륜은오상(五常)또는오전(五典)이라고도한다.이는《맹자(孟子)》에나오는부자유친(父子有親)·군신유의(君臣有義)·부부유별(夫婦有別)·장유유서(長幼有序)·붕우유신(朋友有信)의5가지로,아버지와아들사이의도(道)는친애(親愛)에있으며,임금과신하의도리는의리에있고,부부사이에는서로침범치못할인륜(人倫)의구별이있으며,어른과어린이사이에는차례와질서가있어야하며,벗의도리는믿음에있음을뜻한다.

①삼강:임금은신하의벼리가되며(君爲臣綱),아버지는아들의벼리가되고(父爲子綱),남편은아내의벼리가된다(夫爲婦綱)는것이삼강의기본사상이다.‘벼리’란그물에있어서근본이되는굵은줄을말하는것으로현대적의미로해석하면‘법도(法度)’라고풀이할수있다.삼강은공자가밝힌것이아니라한나라의동중서가밝힌것으로한나라때부터상하윤리가강조되어왔다.

②오륜:인륜의가장기본적인다섯가지의인간관계를말하는것으로서부자간에친밀함이있어야한다는부자유친,임금과신하간에의리가있어야한다는군신유의,부부사이에는예절이있어야한다는부부유별,어른과아이사이에는질서가있어야한다는장유유서,친구간에신뢰가있어야한다는붕우유신이그것이다.오륜에서거론되는내용의대체는맹자에근간하지만오륜이라는직접적용어는사용하지않았다.곧맹자에의하면후직(后稷)이백성들에게가르쳐서배불리먹고따뜻이옷을입어서편안히거처하기만하고가르침이없으면금수에가까워진다고했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