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WA는 1968년 4월 일본 최초의 카세트 테이프 데크를 발매하였고 1982년 7월에 세계 최소형 오토리버스 헤드폰 스테레오를 출시했을 정도로 60년대에서 90년대 중반까지 카세트 테이프 기기에서 DAT 테이프 기기에 이르는 혁신적 제품을 지속적으로 출시하여 거대 기업인 소니, 내셔널에도 기술경쟁에서 결코 밀리지 않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1970년대 초반의 AIWA 라디오 카세트 플레이어 신문광고
* " 카세트 레코더의 국산 제1호기를 탄생시킨 AIWA의 역사가 카세트의 역사입니다."라는 문구로 제품에 대한 자부심을 표시했던 1975년의 카탈로그
소형 카세트 플레이어의 경쟁이 가속화 되던 1983년 AIWA는 다시 한번 비범한 발상의 제품을 선 보였습니다. 본체에는 한 개의 스피커가 장착되어 있고 추가로 다른 한 개의 스피커를 탈착이 가능하도록 한 하이브리드型 제품을 출시한 것 입니다. 즉 업무용으로 모노 스피커 레코더로 사용하다 집에 와서는 스테레오스피커 플레이어로 음악을 즐길 수 있도록 한 것 입니다.
좌측면에 모노 마이크가 장착되어 있어 업무용으로 녹음하여 재생을 하고 스테레오 음악을 즐길 때는 보조 스피커를 부착하여 스테레오 음향을 재생하여 들을 수 있게 된 것 입니다. 평면 스피커 개발경쟁이 한창이던 이때AIWA는 우수한 음질을 전달하는 Flat Diaphragm Speaker를 개발하여 이 제품에 장착하였습니다.
제품 우측 상단부에는 스테레오 라디오가 위치해 있어 스테레오 스퍼커로 조합된 상태에서는 어엿한 미니 라디오 카세트로 변신하였으며 장소에 따라 보조 스피커를 약간 떨어드려 놓고 본체에 연결할 수 있도록 보조 스피커 연결잭의 코드를 연장할 수도 있었습니다. 이 제품은 1980년대 카세트 플레이어 기술개발과 혁신을 선도했던 AIWA의 재치와 아이디어가 돋보이는 모델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