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5. 디지털 시대의 도래 – 신서사이저 튜너의 등장

AiwaHSJ10.jpg

휴대용 헤드폰 스테레오 기기 최초의 신서사이저튜너 채용모델 – AIWA HSJ10 (1988년)

88AiwaJ20.jpg

1988년 Aiwa 신서사이저 튜너 장착모델 HSJ10, J20 지면 광고

1900년대 초 라디오가 개발되어 일반 소비자에게 보급된 이래 약 70여 년간 라디오 튜너는 다이얼을 손으로 돌려 주파수를 맞추는 다이얼 식이 일반적인 것이었습니다. 1970년대 LCD를 이용한 시계 및 전자 계산기의 개발 및 보급이 시작되면서 동시에 디지털 기술이 음향기기에도 적용되기 시작하여 1978년경부터 아날로그 다이얼식 라디오에서 LCD를 통해 주파수를 확인하는 디지털 신서사이저 튜너(Digital Synthesizer Tuner)가 선보이기 시작하였습니다.

79SonyST550.jpg

1979년 컴포넌트 오디오에 신서사이저 튜너를 장착한 소니 초장기 모델 ST550

79SanyoR.jpg

1979년 수첩형 라디오에 신서사이저 튜너를 장착한 산요 라디오

80National.jpg

1980년 디지털 시계를 장착한 내쇼날 파나소닉 라디오

아울러 1970년대에 고가에 판매가 되었던 LCD 표시방식의 디지털 시계의 판매확대와 생산비 하락으로 1970년대 말부터 디지털 시계가 라디오에 부착이 되기 시작하였습니다. 비록 기계식 아날로그 기기의 일부로 디지털 표시장치가 채택되기 시작하였으나 21세기 디지털 시대를 향한 힘찬 질주가 시작된 것입니다.

HST101.jpg

1987년 아날로그 튜너 장착 최고급 모델인 Aiwa HS-T101 (적색 발광 다이오드에 의한 선국표시)

Digital 002.jpg

Aiwa HS-T101과소니 워크맨 최초의 신서사이저 튜너 장착 모델인 WM-F702

Digital 007.jpg

1970년대 말부터 일부 고가의 하이파이 오디오나 고급 라디오에 장착되었던 디지털 시계 및 디지털 튜너가 1980년대 초부터 보급의 급속한 확대로 점차 일반화 되었고, 드디어 1987년 당시로서는 최소형 기기였던 휴대용 카세트 플레이어에 AIWA를 선두로 LCD 디지털 표시장치로 시계 및 튜너를 채택하게 되었습니다.

Digital 003.jpg

디지털 튜너의 등장은 아날로그 튜너로는 할 수 없었던 다음과 같은 기능을 사용자에게 부여하였습니다.

1. 주파수를 정확한 디지털 숫자로 표시

2. 주파수 이동 시 다이얼이 아닌 버튼으로 조작

3. 좋아하는 주파수를 미리 세팅하여 간단히 버튼을 눌러 선국

Digital 004.jpg

1980년대 보급이 확산되었던 전자시계와 더블어 디지털 튜너를 장착한 오디오 기기는 미래의 제품으로 각광을 받으며 프리미엄 제품의 이미지를 구축하고 있었으며 휴대용 카세트 플레이어에 시계의 기능을 겸비한 디지털 튜너가 장착되면서 고급형 모델의 개발이 업체별로 가속화 되었습니다.

하지만 당시에 어느 누구도 이러한 디지털 표시장치의 채택이 10여 년 후 휴대용 스테레

오 플레이어의 모습을 통째로 바꾸게 될 도화선이 될 것이라는 것을 예측한 사람은 아무

도 없었을 것입니다.

Digital 006.jpg

디지털 디스플레이의 선조 – Nixie Tube (1954년)

NC2.jpg

닉시튜브(nixie tube) 는 가스로 채워진 진공관 같은 형태의 유리관 안에 숫자나 기타 문자의 형상을 한 철망형태인 다수의 음극과 한 개의 철망 양극으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유리관 내부에는 소량의 아르곤 가스와 수은을 첨가한 0.15기압 이하의 네온가스로 채워져 있습니다. 가장 일반적인 닉시튜브는 0에서 9까지의 숫자와 소수점 형태의 음극을 겹쳐서 내장하고 있지만 여러 가지 문자나 기호를 표시한 것도 있었습니다.

NT.jpg

각 양극과 음극 사이에 약 170V의 직류전압이 걸리게 되면 음극으로부터 전자방출이 일어나 오렌지 빛 방전광이 생성되어 숫자 등을 표시하게 됩니다. 방전광의 색은 혼합된 가스의 구성에 따라 변하였습니다.

NC1.jpg

닉시튜브는 1954년에 작은 진공관 제조회사인 “Haydu Brothers Laboratories”가 개발하였습니다. 이 회사는 이후 계산기 컴퓨터 회사인 Burroughs(후에 Unisys로 개명)에 합병되었습니다. 잡지「Scientific American19736월호 기사에 의하면 Nixie라는 명칭의 유래는 "Numeric Indicator eXperimental No.1"의 약자라고 합니다.

NC3.jpg

같은 방식의 장치가 1920년대 특허를 받았고 1930년대에 “National Union Co. Telefunken이 양산을 하였습니다. 하지만 이 당시 방식은 아직 디지털 기술이 미숙한 시대였기 때문에 닉시튜브의 보급은 1950년대까지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습니다.

NW2.jpg

Burroughs사에 합병된 Haydu사는 디지털 카운터로 작동을 하고 숫자 디스플레이 용으로

동작시키는 것이 가능한 별도의 전자관 기술을 개발하였습니다. 이것은「Beam-X ch」계수

()으로 알려져, 후에 「Trochotron」으로 불렸습니다. 트로코트론은 시계나 주파

카운터 등과 같은 모양으로 UNIVAC 1101 컴퓨터에 사용되었습니다.

다른 회사에서 제조한 닉시튜브와 같은 디스플레이는「Numicator」 등 여러가지 상표명으로 불렸습니다. 일반적으로 닉시튜브라고 오랫동안 불려 왔지만 시굴적으로는 냉음극 네온 표시관(cold cathode neon readout tube으로 불렸습니다. 1960년대 후반, 당시 생산량이 늘던 전자 계산기의 디스프레이 용으로 이용되어 닉시튜브의 생산량이 피크에 달하였습니다.

NW.jpg

Nixie Tube를 사용한 손목시계

이외의 숫자표시 장치로는、「Numitron」로 불리는 백열의 필라멘트 표시관이나「Digitron」등의 명칭을 가진 형광표시관, 발광 다이오드(LED)、액정 디스플레이(LCD)등이 개발되었습니다.

7SD.jpg

7 세그먼트 디스플레이

71Sobax.jpg

7 세그먼트디스플레이를 채용한소니의 계산기 SOBAX ICC-88 (1971년)

닉시튜브는 약170V의 전원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1970년대까지는 저전압작동의 발광 다이오드나 형광 표시관에 의해 표현하는 7 세그먼트 디스플레이에 주역의 자리를 물려주게 됩니다. 저전압을 사용하는 장치는 직접회로에 필요한 조건으로 휴대용 계산기나 디지털 측정기기 등에 사용되기 시작하였습니다. 7세그먼트 디스플레이의 보급에 의해 닉시튜브는 사실상 디스플레이 시장에서 자리를 잃게 되었습니다. 이후 보수용으로 일부 생산이 되었으나 1990년대에 대부분의 제조업체는 생산을 종료하였습니다.

SWNW.jpg

SWNW2.jpg

애플의 공동 창업자 스티브 워즈니액이 착용한 Nixe Tube 손목시계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