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89년 AIWA도 카세트 테이프 플레이어인 “카세트보이” 출시 10주년을 기념하여 HS-EX50 금장모델을 5,000개 한정 생산하였습니다. 본체는 당시 고기능형 모델인 HS-JX50과 동일하지만 본체를 금색 도장하였고, 부속품 역시 금색 도장의 풀 리모컨, Tie Pin 마이크, 그리고 고급 재질의 가죽 케이스 등을 제공한 호화 세트였습니다.
성능 면에서는 Dolby B Noise Reduction, BBE음장 시스템을 채택하였고, DSL (Dynamic Super Linear)회로를 장착하여 저주파수 음향을 풍부하게 재생하여 훌륭한 음질을 만들어 내면서도 음왜곡율을 최소화하였습니다.
아울러 LCD Display Worldwide Synthesizer Tuner를 장착하여 깨끗한 라디오 수신을 자랑하였고5개 라디오 주파수 메모리, 일반 시계 기능에다 타이머, 알람, 메탈 테이프 자동선별기능 및 오토리버스 자동 녹음 기능 등 AIWA의 앞선 기술을 과시한 모델이었습니다.
당시 최첨단 기술을 동원하여 제작한10주년 기념 작품인 만큼 당시 일반 휴대용 카세트 플레이어로는 최고가인 46,800엔으로 가격이 정해졌고, 그만큼 제품설계에 비용이 많이 들어간 공들인 모델이었습니다.
이 사이즈의 카세트 플레이어로서는 음 왜곡율도 상당히 적었고 이 이후에 출시된 모델보다도 오히려 음질과 품질에서 우수한 제품이었다고 평가됩니다. 이 모델은 실제로 청음 해보면 소니 프로페셔널 워크맨에도 뒤지지 않는 훌륭한 음질을 갖고 있습니다. 외관이나 성능으로 보면 역대 카세트 플레이어 중 가장 호화스러운 모델이 아니었나 싶습니다.
* AIWA 최전성기 휴대용 카세트 플레이어 (1986년 독일 카탈로그) *기하학적이고 컬러풀한디자인의 유선 리모컨 탑재 모델 (50회 소개 모델)
* 1 + 1스피커 도킹형식의 독특한 미니 라디오 카세트 플레이어(41회 소개 모델)
* HS-F07은 1985년 미국에서 개봉한 블록버스터 3부작 SF영화 "Back to the Future"의 주인공 Marty (Michael J. Fox)가 1955년으로 가져갔던 모델이었습니다. SF 소설가를 꿈꾸는 아버지가 소심한 성격으로 어머니에게 데이트 신청을 못하자 Marty는 Awia 카세트 플레이어에 Van Halen 테이프를 넣고 잠든 아버지에게 헤드폰을 씌워 볼륨을 높여 틀고 자신이 Vulan별에서 온 외계인이며 어머니에게 데이트 신청을 하라고 협박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