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5. 화투에서 3D 게임기까지 – 닌텐도 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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닌텐도는 1889 9 23일 후사지로 야마우치가 교토에서 창업한 화투 제조회사였습니다. 1960년대 초반에는 택시 운수업과 러브호텔업 등에도 진출했었으나 이후 비디오 게임기 개발에 전력하여 현재 시장가치가 약 850억불에 달하는 세계 최대의 비디오게임기 제조사로 성장하였습니다. 닌텐도 아메리카는 이치로선수가 속해있던 시애틀 마리너즈 구단의 대주주이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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닌텐도(任天堂)라는 이름은 창업 당시 화투를 제조하는 회사답게 하늘에 (운을) 맡긴다는 뜻입니다. 2012 9월 말 현재 약 6 3770만개의 게임기와 40억개의 소프트웨어를 판매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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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창기 수작업으로 만들었던 화투가 대히트를 하였고 1902년에는 일본 최초로 트럼프 카드를 제조하였으며 닌텐도 컵브릿지 토너먼트 게임도 주최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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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56년 창업자의 손자인 히로시 야마우치가 미국에 건너가 미국 최대의 트럼프 카드 제조회사인 United States Playing Card Company를 방문하였는데 예상 외로 협소한 사무실을 보고 트럼프 카드 사업의 한계를 깨닫게 되었고, 이를 계기로 디즈니와 협상을 통하여 디즈니

캐릭터를 카드에 넣어 판매를 신장시키는 수완을 발휘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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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63년 야마우치는 회사명을 닌텐도 플레잉 카드 주식회사에서 닌텐도로 변경하고 자본을 투입하여 새로운 사업을 벌이게 됩니다. 1963년에서 1968년까지 닌텐도는 택시 운수업, 러브호텔 체인, TV 방송, 즉석밥 사업 등 여러 새로운 사업을 시도하였습니다. 하지만 이 모든 새로운 사업은 실패로 돌아갔고 1964년 도쿄 올림픽 이후 트럼프 카드 매출이 감소하여 닌텐도의 주가는 주당 60엔까지 추락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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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66, 닌텐도는 군페이 요코이라는 정비 엔지니어가 휴식시간에 짬을 내어 만든 늘어는 팔장난감인 울트라 핸드로 완구업에 진출하였습니다. 요코이는 정비 부문에서 닌텐도 게임사업부의 제품개발담당으로 영전하여 자리를 옮겼고 이후 울트라 머신, 러브 테스터, 광선검 게임 등 인기 완구를 생산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닌텐도는 이러한 몇몇 히트상품에도 불구하고 신속한 제품개발과 생산화가 요구되는 완구업계에서 이미 자리를 잡고 있던 반다이와 토미와의 경쟁에서 뒤처지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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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73, 닌텐도는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오락거리에 초점을 맞춰 이전의 광선검 장난감에 사용되었던 기술을 응용하여 레이저 클레이 사격 시스템을 영업을 하지 않는 볼링장에 설치하여 사업을 시작하였습니다. 이 사업이 좋은 성과를 내자 닌텐도는 더 많은 광선총 게임을 개발하여 사업을 확장하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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닌텐도의 첫 번째 비디오 게임사업은1974년 미국 매그나복스 오딧세이 비디오 게임 콘솔의 일본시장 유통권을 확보한 것이었습니다. 1975, 닌텐도는 첫 번째 게임 디자이너인 겐요 타케다가 만든 EVR 레이스로 비디오 아케이드 게임사업에 진출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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닌텐도는 이 사업에서 어느 정도 성공을 거두게 되지만 1980년 요코이가 개발한 휴대용 비디오 게임기인 Game & Watch1981년 요코이 휘하의 엔지니어인 미야모토가 개발한 동키 콩(Donkey Kong)”의 대성공으로 닌텐도의 사세가 급격히 확장하게 되었습니다. 동키콩의 선풍적인 인기와 Atari 2600, Intellivision, ColecoVision등의 라이선스 사업으로 닌텐도의 수익은 수직 상승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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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83년에는 인기 있는 아케이드 게임을 내장한 가정용 비디오게임 콘솔인 패미콤을 시판하였고, 1985년 미국에서도 현재까지 가장 사랑 받은 게임인 슈퍼 마리오 게임이 출시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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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me & Watch가 대히트를 하자 요코이는 휴대용 게임기인 게임보이를 개발하여 1989년 출시하였고 10년 이상 전세계시장에서 히트 상품으로 사랑을 받았습니다. 이후 게임보이 포켙”, “게임보이 라이트”, “게임보이 컬러등으로 기능이 향상되었으나 원래의 구조는 그대로 유지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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닌텐도를 게임업계의 최강자로 만든 일등 공신 군페이 요코이 (1941- 1997)

1990년대 들어 기존의 경쟁사인 세가와 새로운 경쟁사인 소니에 시장점유율을 빼앗기게 되자 브랜드의 홍보를 위해 18500만달러를 들여 “Play It Loud”라는 슬로건을 내걸고 마케팅 캠페인을 벌였습니다. 1996년 출시된 가정용 콘솔인 닌텐도 64” 3차원 입체 그래픽 기능과 4인까지 즐길 수 있는 멀티 플레이어 기능을 내장하고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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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1년 출시된 닌텐도 게임큐브는 카트리지 대신 광학 디스크 스토리지를 사용한 제품이었습니다. 이 콘솔의 판매는 만족스러웠으나 경쟁제품인 소니의 플레이스테이션 2”에 비해 열세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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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4 12 2일에 시판된 닌텐도 DS”는 처음에는 게임보이 어드밴스의 대안용 기기로 광고하였으나 곧 게임보이의 수요를 대체하게 되었습니다. 닌텐도 DS는 두 개의 스크린과 터치센서의 하단 스크린, 마이크로폰 등을 탑재한 뚜렷이 진일보한 휴대용 게임기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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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011 2 26일 발매된 닌텐도 DS의 후속작인 닌텐도 3DS”는 안경 없이도 입체 3차원 영상을 만들어 내는 오토스테레오스코피 (Autostereoscopy) 기술을 사용하였습니다. 이 제품은 출시 전에 광고했던 주요 기능들이 빠지면서 판매가 부진하였습니다 이러한 신제품 판매의 부진으로 닌텐도의 주가가 하락하자 가격인하와 3D 게임소프트의 출시 등 투자자들의 신뢰를 회복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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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6 12 2일 출시된 또 다른 홈 비디오 게임 콘솔인 위(Wii)는 모션센서 컨트롤러와 와이파이 커넥션 및 인터넷 채널과 같은 온라인 기능을 가지고 있고, 미국에서 지난 11 18일 출시된 후속작인 Wii U는 터치 스크린 컨트롤러를 채용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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