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83년 워크맨 II의 기본 다자인을 이어받으며 성능을 혁신적으로 향상시킨 세련된 스타일의 정통파 모델인 WM-DD가 탄생하였습니다.이전의 모델에서 다소 부족했던 패션감각과 음질의 완성도를 높인 제품입니다. 워크맨II의 메카니즘과 Disc Drive (약자인DD가 모델명입니다.) Capstan Servo를 채용하여 音 왜곡율(WRM) 0.08%를 실현한 완벽한 모델로 평가 받고 있습니다.
컬러에서도 워크맨 II의 은색, 흑색, 적색의3가지에서 금색, 녹색, 하늘색 등 6가지의 다양한 색상을 선보였고 이후 워크맨의 컬러 다양화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그 이전 워크맨에서 발생하는 고장의 상당수가 구동모터와 구동축 기어 사이를 연결하는 고무벨트의 노후화로 인한 결함이 많았는데 디스크 드라이브라는 혁신적인 메커니즘의 도입으로 이러한 결함을 해결하였고 더욱 선명한 음질을 제공하게 되었습니다.
이 모델은 운동 중에도 안정된 테이프 주행을 보장하는 강력한 안티롤링(Anti-Rolling) 효과, 강력한 토크, 소비전력 절감을 실현하고 소형화되면서 고성능화를 실현한 코어리스(Coreless) 모터의 탑재, 사과 한 개의 무게인 290그램의 경량화 실현, 카세트 테이프를 수납할 수 있는 최소용적 카세트 케이스 사이즈 설계 등 일반 워크맨으로서는 각종 선진기술을 집약시킨 모델이었습니다.
그리고 이 모델부터 팔에 워크맨을 착용하는 Arm Band, 태양열 배터리, 이퀄라이저 등 워크맨 악세사리를 새로 개발하여 별매 하였습니다. 지금의 MP3 플레이어에 비하면 훨씬 더 크고 무게가 나가지만 당시로서는 이 정도 크기도 팔에 차고 다닐 정도로 작다고 생각되어 레저와 스포츠 활동을 즐기는 소비자들은 워크맨을 팔에 차고 다니면서 음악을 청취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