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alky의 편리함 그대로 라디오 카세트가 되었습니다.Walky CS. 모두가 듣고싶어 할때는 0.8W 부스터 앰프를 내장한 라디오 카세트로 변신하여 박력있는 사운드를 즐길 수 있습니다.그리고 외출할 때나 혼자 음악에 심취하고 싶을 때는 스피커로부터 분리하여 여느 때처럼 Walky로, 마치 1인 2역.물론 FM/AM 튜너팩으로 라디오도 들을 수 있고 오토리버스도 탑재하고 있습니다."(상단 광고 번역)
1983년 여름, 도시바는 휴대용 음향기기의 새로운 역사를 만들었습니다.1982년 여름 발매한 세계 최소형 헤드폰 스테테레오인 Walky VS (2011년 4월 15일 연재, 하단 링크 참조)를 한단계 업그레이드하여, 오토리버스 기능 및돌비 B 잡음감쇄 회로를 장착하고, Normal, CrO2(크롬), Metal 테이프 셀렉터를 탑재한 Walky CS를 세계최초의 신축형 스피커 도크에 탈착하도록 한 새로운 개념의 상품을 선보였습니다.스피커 도크에는 별도로 음량조절 다이얼, 스테레오/와이드 스테레오 셀렉터, 배터리 LED 등이 장착되어 있었습니다.
당시 야외에 나들이 가거나 산과 바다로 휴가를 가던 젊은이 들이 덩치 큰 라디오 카세트를 가지고 가서 여럿이 같이 음악을 즐기곤 하였는데 헤드폰 스테레오를 카세트 도크에 장착하여 라디오 카세트로 변신할 수 있도록 한 것이었습니다.
이러한 제품 아이디어는 현재 아이폰이나 스마트폰을 실내에서 스피커에 연결하여 음악을 청취할 수 있는 스피커 도크로 진화하였습니다.지금은 젊은이들이 덩치 큰 라디오 카세트를 산과 바다에 가지고 가는 일이 없어졌지만 1983년 도시바가 선보인 최초의 스피커 도킹 시스템은 30 여년이 지난 현재 스마트 폰, 태블릿을 위한 수 많은 스피커 도크의 원조가 되었습니다.
* Waly VS (2011년 4월 15일 연재): http://blog.chosun.com/blog.log.view.screen?blogId=94753&menuId=384782&listType=2&from=&to=&curPage=5&logId=54720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