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향 녹음 및 재생에 있어서 EQ(Equalization))는 리니어 필터(Linear Filter)를 사용하여 오디오 시스템의 주파수 반응을 변조하는데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방식입니다. 대부분의 하이파이 오디오 장비는 최저음(bass)과 최고음(treble)을 내는데 상대적으로 단순한 필터를 사용합니다. Graphic EQ는 음향 시그널의 주파수를 변경하는데 훨씬 더 많은 융통성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EQ는 통상 녹음 스튜디오와 방송국 스튜디오에서 마이크로폰, 스피커, 공연장의 음향을 수정하기 위해 사용되었습니다. 또한 원하지 않는 소리를 제거하거나, 특정한 악기나 음성을 강조하거나 향상시키고 넓은 공간에서 소리 울림을 저감합니다. EQ의 다른 역할은 음악을 만드는데 있어서 개별 악기가 내는 소리의 주파수를 조절하여 음색을 조정하고 모든 악기가 만들어내는 혼합된 주파수의 스펙트럼 내에 개별 악기의 음향이 잘 어우러지도록 잘 맞추는 것입니다.
음악 제작에 있어 가장 일반적인 EQ는 Parametric, Semi-parametric, Graphic, Peak 그리고 프로그램 EQ 등입니다. Graphic EQ는 보통 일반 오디오 기기 및 개인용 컴퓨터의 음악재생 프로그램에 장착되어 있습니다. Parametric EQ는 Graphic EQ에 비해 전문적인 기술로, 선택된 주파수에 대해 더욱 세분화된 조정을 가
소니는 카세트 워크맨이 보급이 확대되면서 좀 더 다양한 음색에 대한 수요에 부응하기 위해 고급 오디오 기기에 장착되었던 EQ를 워크맨에 적용할 수 있도록 1982년 워크맨 전용 휴대용 5 밴드 EQ인 SEQ-50를 시판하였습니다.
이 기기는 +/- 10 dB 레벨 조정이 가능하였습니다. 기존의 워크맨 아날로그 사운드에 사용자의 기호에 맞게 다양한 음색을 만들어 내는 DEQ-50은 오디오 애호가들의 호평을 받으며 휴대용 워크맨을 고급 오디오 기기에 버금가는 다양한 음색을 즐길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이 제품은 1985년 최초의 EQ 장착 워크맨인 WM-F60이 발매될 때까지 워크맨을 고급 오디오기기로 업그레이드 시킬 수 있었던 오디오 애호가의 기기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