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매일신문지면을장식하는애플과삼성전자의특허전쟁은이제는식상합니다.왜그렇게피터지게싸우는지모르겠습니다.그동안스마트폰을팔아서번돈만두회사다어마어마할텐데요.전세계인을스마트폰의노예로만들어놓고두회사는서로윈윈하며사이좋게떼돈을벌었습니다.
애플은스티브잡스와워즈니악이,1970년대후반AppleI이라는8비트개인용컴퓨터를개발하면서시작되었습니다.우리나라에서는1980년대에삼보트라이젬을비롯한애플호환기종이출시되어개인용컴퓨터시대를열었습니다.이후스티브잡스는자신의회사에서쫓겨나는수모를당하며Next라는회사를설립하기도하였으나애플의SOS를받고복귀하여아이맥,아이팟,아이패드,아이폰등을히트시키며지금처럼세계최고의회사를만들었습니다.
<애플주가추이,단위달러,출처:Yahoo>
삼성전자는1980년대초반가전회사로출발하였습니다.그당시삼성전자가전제품을선물하는것은약간의과장을보태면실례였습니다.주부들에게는금성사(현LG전자)가전제품이로망이었던시절인지라삼성전자제품은줘도안가진다던시절이었습니다.이후과감하게반도체시장에뛰어든후,돈되는것은뭐던지한다라는신념으로CopyCat(모방자,애플이삼성을비하하여부르는말)도마다하지않고이것저것가리지않고뛰어들어지금의삼성전자를만들었습니다.그이면에는이건희회장의위기관리와끊임없는채찍질이있었습니다.
<삼성전자주가추이,단위원>
스티브잡스와이건희회장의성격과경영스타일은비교할수없을정도로다릅니다만두회사의성장은두사람을빼놓고서는생각할수없습니다.특히애플=스티브잡스라는등식에는누구나공감할것입니다.
이제두사람이다같이회사의경영에서사실상손을떼게되었습니다.한시대를풍미했던두회사의운명이새로운리더와함께앞으로어떻게엇갈리게될지궁금해집니다.
한가지분명한사실은아이폰과갤럭시S를열심히산사람의주머니에서나온돈이애플과삼성전자주식를열심히산사람들의호주머니로들어갔다는것입니다.지금까지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