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글은순전히개인적인견해입니다.본글의정보를바탕으로한행동에대해서는어떠한책임을지지않습니다.
지난번에10년치기름을미리사놓았다는친구이야기를했습니다.
그러다드는생각이자고나면치솟는’전세금을미리사놓을수는없을까?’라는것입니다.지금보다전세값이더오르면대책이없는경우에필요한이야기입니다.물론당연히전세값이앞으로도계속더오른다는가정이맞아야하는데사실상집값=전세값인지금으로서는쉽지않은가정입니다.
전세값이대책없이급등하기시작한시점은2009년입니다.그이후6년간쉬지도않고지속적으로오르고있습니다.어느누구도예상하지못한사태입니다.
그러면과연그기간동안지속적으로오른게또있나살펴보면되겠지요.단올랐다내렸다하는것은안되고(시점-종점기준)6년간꾸준하게지속적으로올라야합니다.그리고전세값과의관련성이논리적으로도설명이되어야합니다.다음그림을보겠습니다.
<전세값과국채가격동향(전세값은1년단위,국채가격은전세금그래프와동조시키기위해서비율조정함)>
여기서국채란국가에서발행하는채권을말합니다.즉우리나라정부가발행하는채권입니다.국채가격은시중금리와반대로움직입니다.따라서현재금리수준이사상최저치이므로국채가격이사상최고치인것입니다.
결론은6년간지속된전세값상승은시중금리의지속적인하락과관련이있다고보는것이타당하겠습니다.이런사태를예측한전세세입자라면국채를미리많이사놓았으면도움이되었을것입니다(지나고보면그런것이지쉽지않은결정입니다).
그러면2009년이전에는왜전세값이크게상승하지않았을까하는의문이생기게됩니다.다음과같은두가지이유가있을것같습니다
1.금리가일정수준에서올랐다떨어졌다를반복했습니다.즉지금처럼금리가역사적최저치로지속적으로떨어질것이라는예상을누구도하지못했습니다.
2.집값이꾸준하게올라주었습니다.전세를주는집주인입장에서는집값이꾸준하게올라주었기때문에굳이전세금을올려받지않아도손해볼게없었습니다.
위두가지추세가2009년부터깨어졌기때문에전세값이급등한것으로보는게타당할것같습니다.즉집값은오르지않고,금리는지속적으로떨어지므로집주인입장에서는전세를주고있는것은바보같은짓이기때문에전세값을올려받는게자신이입을피해를줄이는당연한행위입니다.
이유를따져보니전세값이급등한게이상한게아니라오르지않았다면더이상한것이됩니다.물건을사겠다는사람이지천으로널렸는데물건파는사람이자신이손해보면서물건을팔이유가없을테니까요.
답을알고문제를다시보면어떤문제도쉬어보이게마련입니다.결론은’그래서이젠어떡하지?’라는건데요.평범한사람들입장에서는별방법이없습니다.그래도지나간문제일지언정(비교적)답(에가까운)을알고있는게좀더낫지않겠습니까.
전세값이왜이렇게올랐을까라는질문에대한답을알아보는입장에서개인적인견해를정리해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