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와 소통하는 법 – 엄마를 위한 미움받을 용기

본저서는올해초우리나라서점계를강타한베스트셀러인"미움받을용기"의저자기시미이치로의경험에근거한육아관련책입니다.베스트셀러의저자가쓰고,심리학에근거한아이들과의소통이그내용이라솔깃합니다.

여러가지좋은내용이포함되어있으나주된내용은세가지입니다.

1.아이를혼내지말자

2.칭찬하지말자

3.아이에게용기를심어주자

1.아이를혼내지말자는잘알고있으면서실천하기가어렵습니다.제생각에도아이를혼낼일은없는것같습니다.아이는세상에대해서잘모릅니다.그래서몰라서잘못을저지를수있습니다.이것은혼낼일이아니라가르쳐줄일입니다.또한아이는가끔씩관심을끌기위해서일부러혼날일을저지르고합니다.이때는혼낼게아니라다독여줄일입니다.아이를혼내고싶을때,내가지금감정적이지않은지생각해봐야합니다.그리고위압적인자세가아니라의연하게대해야합니다.아이는혼남으로인하여배우는것이거의없다고합니다.

2.칭찬하지말자는다소의외입니다.혼내지말라면서칭찬도하지말라는건모순이아닌가요.저자의의도는간단합니다.어른들이아이를칭찬할때과연그것이진심어린것인지를묻습니다.아무것도아닌일을가지고칭찬을한다고아이에게득이될게없습니다.만약그렇게했다면그건아이를동등한한인격체로대하는것이아니라아이를나보다열등한존재로느끼기때문입니다.정말로칭찬받을일을했을때동등한인격체로서칭찬해야아이에게도움이될것입니다.’어른과아이는대등하다’.참납득하기어렵지만사실인이명제를저자는강조하고있습니다.간절하게.

3.아이에게용기를심어주자는당연한말아닌가요.그런데어떻게해야하나요?학교에서돌아와서거동이불편한할머니는돌보는아이에게’대단하다’,’착하다’가아니라무슨말을해야할까요.바로’고마워’입니다."고마워"라는말은혼내거나칭찬하는행동과는달리’용기부여’가됩니다.용기부여는아이가인생과제를해결하는자신을가질수있게돕는것입니다.그러기위해서는스스로자신의가치를인정할수있게끔이끌어줘야합니다.혼냄과칭찬보다는’공헌감’을느낄수있게해줘야합니다.

책전체에걸쳐서저자는아이를대등하게생각하고대할것과용기부여에대해이야기하고있습니다.그동안제가고민했던부분과비슷하면서그근거를제시해주는듯합니다.이렇게시행착오를겪으며아이에게말을걸면어느날깨닫게됩니다.내가아이에게용기를주는게아니라,이런생활을하면서아이에게내가얼마나용기를얻고있는가하고말입니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