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화의 비밀 1.

오늘Books에소개된이책에나온그림대강만찾아봤습니다.
렌즈와거울등광학기구를이용해서그린명화들을화가인작가가
하나하나지적하면서오랜기간을두고써온책인모양입니다.

그림에관심을가지게하는아주놀라운지적으로경악을금치못하게하는책이란리뷰도있네요.
비싼책이니까서점가실기회에눈으로라도읽으시면좋겠단생각으로옮겨봅니다.

여가내어서점가서한번더보고자세한그림천천히찾아보겠습니다.

*반아이크JanvanEyck(1395-1441)

TheArnolfiniMarriage/1434Oilonwood,
81.8×59.7cm(321/4×231/2in)NationalGalleryatLondon

‘아르놀피니의결혼’거울속에비친뒷모습이보여야하는데…
지금제컴은안보이거든요…그리고샹들리에를잘봐두세요.

HansHolbeintheYounger(1497-1543)

HansHolbein초상인데한스홀바인Elder도있거든요.

JeandeDintevilleandGeorgesdeSelve(TheAmbassadors)1533/oak/NationalGallery,London

*Raphael(1483-1520)초상

PopeLeoXwithtwocardinals

1518;Oilonwood,154x119cm;Uffizi,Florence

라파엘로의레오10세초상에서교황이입고있는털두른벨벳망토는
그질감이관객손끝에느껴질경지라합니다.

제가올렸던베르메르그림에나오는식탁보라던지
카라바죠의류트를그리는데는이름하여’사실주의의기적’이라일컷는
명화들을그린화가들은과학적인기구를이용했다고주장한다합니다.

*Caravaggio(1573-1610)

YouthwithaFlowerBasket,before1595,GalleriaBorgheseatRome

*FransHals(1580-1666)

JesterwithaLute,1620-25,canvas,MuseeduLouvre,Paris

HockneyhasusedtheCameraLuciatomakesome200drawingsthispastyear.

TheCameraLucida,patentedin1807,isbasicallyaprismonanadjustablestand.

www.specialtyarts.com/disc2-guide.htm">본문<–클릭

카메라루시다CameraLucida

그림설명:중세에사생의도구로사용한휴대용옵스쿠라.1646.

출처:박주석(1999).박주석의사진이야기.서울:눈빛(p.32)

카메라옵스큐라

신문의그림들이흐릿하고갑갑해서큰그림으로찾아봤습니다다시…
이그림’게오르그기스체의초상’을보면탁자왼쪽에서
편지가있는쪽으로눈을옮겨가면탁자가점점커지고
동전통이탁자와는다른각도로놓여있는것처럼보인답니다.

이는홀바인이기하학적원근법을사용한것이아니라
렌즈가있는광학기계를사용해그림을그렸다는증거랍니다.
즉렌즈의위치가바뀌면서화가의’시점’이어긋났다는뜻이라네요
동전통이아슬아슬하게놓여있는것같지요

‘대사들’그림속의천구의나반아이크의거울과상들리에등등도…
전에는건성으로봤는데참대단한사람이네요

데이비드호크니라는화가…(그의그림2편참조하세요)

GeorgGisze,aGermanmerchantinLondon
1532/Oilonwood,96.3×85.7cm
Gemaldegalerie,StaatlicheMuseen,Berlin

동아일보참조하세요<–클릭

상세히<–클릭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