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읽는 여자는 위험하다.

,

책소개글입니다

‘책읽는여자는위험하다’는데요즈음은신문도제대로못읽으니저는위험한여자는아니네요…;;

오늘은그래도조선일보books는제대로읽고그림도찾아보며오랜만에한가한시간을즐깁니다

그러느라입춘시간을놓쳐깜짝놀라총총달려가서서두르다약간비뚤어져버렸네요

올해는두장이아니고한장에나란히라쉽게할줄알았는데

세상사생각대로되는건하나도없나봅니다.

책을사볼까하고…정보를찾아봤는데

’13세기에서21세기까지그림을통해읽는독서의역사’라는친절한설명이붙은책이랍니다.

지인이추천사까지필사한게있어서어쩌면또그냥지나칠듯싶은예감도…

#그림으로읽는여성의삶(chosun.com)

책읽는여자는위험하다
슈테판볼만지음|조이한·김정근옮김|웅진지식하우스|280쪽|1만3800원


베르메르의‘편지를읽는푸른옷의여인’,빈센트반고흐의‘아를르의여인’….책을읽고있는여자의모습은서양명화(名畵)에흔히나오지만,사실여자가책을당당하게읽게됐다는것은‘혁명’에가까운일이었다.
여자들은책을통해가정이라는좁은울타리너머에다른세계가있다는것을깨달았기때문에,독립적이되었다.즉,사회질서를위협하는‘위험한존재’가되었다.
저자는책을읽고있는여자의그림을풍부하게보여주면서이를통해시대를따라여자들의역할이어떻게변화하고있는지설명한다.

성경구절을손가락으로짚으면서읽는노파(렘브란트의‘책을읽고있는노파’·1631)를보면여성이책을통해자아를성찰하게된것을알수있고,집안일을잠시잊은듯책을쥐고방금읽은내용을곰곰생각하고있는주부의그림(샤르뎅의‘사적인삶의여흥’·1746)에서여자들이가정에서맡는역할이어떻게바뀌어가는지알수있다.여성의역사를그림을통해읽어내는책이다.

이규현기자kyuh@chosun.com
입력:2006.02.0318:0557′

EdwardHopper(1882-1967)Compartment
MarkHarden’sArtArchive

책표지글

왜여자들은독서의즐거움에탐닉하는가.왜화가들은책읽는여자에게매혹되는가. 자신이원하는것을당당하게읽을수있는자유가여자들에게주어지기까지는수백년의세월이걸렸다.책을통해,가정이라는좁은세계를상상력과지식으로이루어진무한한세계와맞바꿀수있는가능성을얻게된순간,책이라는자신만의공간을얻게된순간부터여자들은달라졌다.가정에대한수종을벗어던지고독립적자존심을얻었기에그녀들은위험한존재가되었고,현실과꿈속을오가는그녀들의시선은예술가를유혹하는은밀한위험이되었다.책읽는여자는위험하다!

이독특하고도아름다운책은성경을든성녀마리아에서「율리시스」를읽고있는메릴린먼로까지다루고있다.또한미켈란젤로,렘브란트,베르메르,마티스,고흐,호퍼등수많은예술가들을매혹시킨책읽는여자들의그림을통해도발적으로독서의역사를추적한다.그녀들은무슨책을읽고있는것일까,그녀들은책을읽으면서무슨생각을하고있는걸까.이책을펼쳐든순간당신또한너무나위험한여자가될것이다.

본문과본문에수록된그림몇장볼수있는곳<==

#추천의말

[여자가책을지나치게많이읽을때생기는위험에관해서]-엘케하이덴라이히

"독서의역사에서여자는종이에적힌단어의그물속으로날아들어온작은파리에불과했다.그들은구경꾼이었다."두브라브카우그레시치는그녀의책[독서금지]에서이렇게썼다.과거에만그랬다고?지금도우리여자는구경꾼이다!우리는여전히이야기의그물속으로뛰어들어간다.열광을하면서,뚜렷한이성을지닌채로,언어에대한열정에굶주려서.우리옆에는지루해하는남자들이있다.

우리는그들을밀치며말을해주어야만한다.이제한번만이라도좋으니그것을읽어봐요!"누군가가우리에게이름다운연애편지를써서보내면,우리는곧사랑에빠질수도있다.바로그사랑은언어에서생명을얻어살아가고,글쓰는행위를통해생겨나고,중요한곳으로간주된다.사랑,공포,늙음,죽음–언어의그물에서우리는필요한것을발견하고기꺼이그그물에걸려든다.

그래서일까,종교재판의장작더미위에서는주로여자와책이불살라졌다.그것과비교하면희생된남자의비율은아주적다.글을읽고쓸줄알고,무엇인가를아는여자그리고그같은지식을담은책,그들은위험하다."그것을내다버려!"남자로이루어진정치가,독재가,지배자,경찰관리들은쓰여진단어를종종경멸한다.여자는수프에넣을야채다발과생선을시가적힌종이에도둘둘쌀지모르지만,"중국의진시황치하에서책을불태운것과비교한다면,그정도야무대수로운일인가?"하고두브라브카우그레시치는묻는다.

중국의진시황이누군지아는사람이있을까?물론글을읽을줄아는여자는모든것을나중에라도찾아볼수있고,그것에서배울수있다."진시황,기원전260~210년,무력으로중국을최초로통일한왕."그리고즉시남자는책(여자?)이불타는것을눈앞에그린다.왜냐하면통일국가가참아내지못하는것이있다면,그것은다름아니라책을읽는국민이기때문이다.책을읽는사람은깊이생각을하게되고,깊이생각하는사람은자신의독자적생각을깆게된다.자신의독자적생각을가진사람은대열에서벗어나고,대열을벗어나는자는적이된다.이처럼아주간단하게설명된다.

"왜사람들은책을증오하고두려운것으로간주하는지그이유를알고있나요?

책은땀구멍이있는삶의얼굴을그대로보여주죠.하지만고루하고편협한시민들은땀구멍도,머리카락도,표정도없는밀납인형같은얼굴을원해요."이문장은1953년에출간되었고프랑수아트뤼포가영화로만든레이브래드버리의공상과학소설[화씨451도]에서가져온인용문이다…

출처:chosun.com,리브로,알라딘

추천의말일부필사:배죠이님.

독서하는여인들그림모아봅니다

JamesAbbottMcNeillWhistler1834-1903(American)

Readingbylamplight/drypoint

FrankWestonBenson(1882-1951)


HenriMatisse(1869-1954)Liseusesurfondnoir1939


Lezeresaangeletafel(1944)
MuséeMatisse

PabloPicasso(1881-1973)

FernandLeger(1881-1955)


Augusteleeshaardochtervoor(1910)

MaryCassatt


`IsaacIsraels(1865-1934)

LezendedameindejardindesTuileries’

MaryMcevoy1870–1941

RóbertBerény(1887-1953)‘Annalezend’



"MarieAntoinetteBIDART

JeuneFemmelisantsurlaTerrasse"


JanBrusselmans(1884-1953)

"JongeLezendeVrouw”
(BijAntiquesWorldBelgium)


LaShunBeal(1962-….)"Diepingedachten”



GeorgeClaussen1852–1944


SidneyE.Dickinson(1890-1980)


HenryLamb(1883-1960)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