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이스 브르주아 전 / 국제 갤러리 신관

LouiseBourgeois:Abstraction
루이스브루주아
일시
:2007.4.20-2007.6.29
장소:국제갤러리(신관
)

루이스부르주아는1911년파리에서태어났다.대대로양탄자수선사업을해온집안에서자라난그녀는8살때부터드로잉을하면서사업에참여했다.그녀의어머니는현명하고포용력있는성격인데반해아버지는감정적이고비합리적이었다.특히그녀의아버지는아이들의영어가정교사와불륜관계를맺으면서어린부르주아에게커다란정신적인충격을주었다.이시절에경험한배신의상처와아버지에대한증오,어머니에대한연민등은부르주아예술의지속적인원동력이되었다고해도과언이아니다.

어린시절부터정신적불안감을느꼈던부르주아는수학의예측가능하고안정된체계에끌려파리의소르본대학에서수학과기하학을전공했다.그러나곧수학적관념이불변의진리가아니며이론적구조일뿐임을깨닫고예술의세계로들어서기로결심한다.부르주아는에꼴데보자르(EcoledesBeauxArts)와에꼴드루브르(EcoleduLouvre)에서미술을공부하고몽마르트및몽파르나스에있는화가들의스튜디오에서훈련을받았다.이시절에그녀를가르쳤던여러화가들중에서도특히페르낭레제(FernandLeger)는부르주아에게삼차원에대한관념을심어주어훗날조각가가되는데영향을주기도했다.

1938년부르주아는미국인미술사학자인로버트골드워터(RobertGoldwater)와결혼하여뉴욕으로이주했다.1940년대말부터기하학의영향이엿보이는조각을제작하기시작한그녀는1949년뉴욕의페리도화랑에서첫번째개인전을열었다.그녀의조각은재료가다양해지고주제가과감해진50년대와60년대를거쳐,70년대에는급속도로부상한페미니즘열풍과함께더욱강렬하고파격적인인상을띠게되었다.아버지에대한증오와가부장제에대한비판이정점에이른1974년작‘아버지의파괴’가이시기의대표적인작품이다.

70년대말부터새롭게주목받기시작한루이스부르주아는1982년뉴욕근대미술관(MoMA)에서열린여성회고전을계기로국제적명성을쌓기시작했다.부르주아는이후로미국과유럽,남미와일본등지에서수차례회고전을가졌으며1999년베니스비엔날레에서는황금사자상을수상하였다.그녀의작품은현재세계유수미술관들과주요컬렉션들에소장되어있다.학계(예일대학과메사츄세츠미술대학)로부터는명예학위를,미국과프랑스정부로부터는문화훈장과일본문화협회로부터는세계문화상을수상하는등작가로서최고의영예를누리고있는부르주아는여전히작업에대한끊임없는의욕을보여주고있다.

츨처;http://www.kukje.org/

이미지는google에서

LouiseBourgeois1982

21-MAY-2005

LouiseBourgeois’s’Maman’20050521

LatestcontroversialadditiontotheNationalGalleryofCanada:
LouiseBourgeois’sbronzesculpture’Maman’

리움미술관의엄마거미와아기거미.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