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미디어 작가 정연두에 빠지다.

이미지출처:google

국제갤러리핸드메이드메모리즈2008

푸른부분은국제갤러리홈페이지와브로셔에서

전시개요
국제갤러리는정연두작가두번째개인전을신관에서개최한다.
정연두는2001년<보라매댄스홀>과<내사랑지니>,2004년<원더랜드>그리고2006년도에시작되어계속

진행중인<로케이션>연작으로꾸준히사진작업을해왔다.그는2007년<다큐멘터리노스탈지아>에서는처음

으로비디오작업을시도하여큰관심을받았으며이번전시에는6점의동영상시리즈로제작된<수공기억>

대형설치작품인<타임캡슐>을처음으로선보인다.이번작품은작가가커다란비전으로과감하게시도한

큰스케일의프로젝트이며기존의작품보다더디테일한세팅과동선그리고세심한구조로구성된작품이다.

기존에<다큐멘터리노스탈지아>를촬영했던것과동일한방식으로<수공기억>의6개시리즈도

각각한번의촬영에의한‘One-takeone-chance’기법으로만들어진영화작품이다.

이번전시는2006년“AreyouLonesomeTonight”이후2년만에국제갤러리에서열리는

개인전으로그동안의변화된그의작품을자리매김하는중요한계기가될것이다.

작가소개


정연두는1969년서울에서태어났으며서울대학교조소과와런던골드스미스칼리지를졸업했다.

현재서울에서활동중인정연두는사진,설치,영상등의작업을한다.

그는지난해에국립현대미술관‘올해의작가’로선정되어개인전을열었으며,

<다큐멘터리노스탤지아>는이전시를통해처음으로선보였다.

2001년대안공간루프에서<보라매댄스홀>로주목을받기시작한그는이후

<내사랑지니>(2001-),<원더랜드>(2004-),<로케이션>(2005-)등의시리즈를연달아발표하면서

국내외에서활발한전시활동을해왔다.

정연두는2002년상하이비엔날레,2003년베니스비엔날레등국제적인전시에수차례참여했으며,

2007년에는미국아틀란타미술관에서개인전을가졌다.

올해3월에<다큐멘터리노스탤지아>가비디오의최신경향을보여주는작품을선별해

매주상영하는뉴욕모마미술관의"모던먼데이"라는특별프로그램을통해상영되었으며

현재뉴욕현대미술관(MoMA)이소장하고있다.

정연두작가는우리나라비디오아트작가로서는백남준에이어

두번째로뉴욕현대미술관에작품이소장되는작가가되었다.

5월에는독일드레스덴에위치한레만갤러리(GalerieGebr.Lehmann)에서개인전을열었다.

이전시는11월경에레만갤러리의베를린전시관으로순회할예정이며,로케이션작업10여점을선보인다.

그의작품은국립현대미술관,서울시립미술관을비롯하여미국의에스티로더사(社)와알렉산더칼더재단,

후쿠오카미술관그리고뉴욕현대미술관(MoMA)등에소장되어있다.

작품세계


정연두는그간허구와현실의경계를드나드는작업을해왔다.

그는다양한나이대와국적을가진사람들과소통하면서그들이꿈꾸는이상과현실을직시하는사진을찍어왔다.

정연두는일상적행위나유희를담은사진속의현장분위기를그대로재현하는

퍼포먼스사진인<보라매댄스홀>을선보이며처음으로주목을받았다.

그이후그는사진을<내사랑지니>(2001)에서사람들의꿈을현실로이루어주는데사용하였고,

<원더랜드>(2004)에서는현실을뛰어넘는어린이들의상상력을구체적인이미지로만들어내는도구로,

<로케이션>(2005)연작에서는현실과비현실사이의경계에존재하는심상의풍경을나타내는장치로다루었으며,

또<다큐멘터리노스탈지아>(2007)에서는돌아갈수없는과거에대한향수를드러내기위한중요한연출의

수단으로사용하였다.그의작품에두드러지게나타나는인위적인배치는최대한자연스럽게등장인물이

전해주는서사에녹아들어관객들로하여금연출과무관하게자유로운다양한해석을할수있도록유도한다.

정연두의사진속에서현실과판타지사이의넘기힘든경계들은그접점을흐리면서감정과욕망에대한새로운

시각적서사의경험으로인도한다.

전시작품소개

이번국제갤러리전시작들은<타임캡슐>과<수공기억>6개시리즈로총7점의작품으로구성된다.
1층전시장에설치된<타임캡슐>은잘알려진사진자판기형식의이동식사진스튜디오이다.

그안에는작은영화촬영소와도같은작은무대가있다.

그는여기서기존의사진자판기에서볼수있던디지털효과로만들어진인물주변의장식적요소를

직접제작한소품과배경으로대치시켜놓았으며,실제스튜디오에서처럼사진촬영을위한전문적

조명시스템을설치해놓았다.카메라와무대사이의복잡한무대장치들은관객쪽에서바라보았을때는

별다른의미있는형태를보여주지않지만,반대편카메라에서바라보았을때는사물들이교묘히배치된전경,

중경,원경을모두갖춘완벽한이미지로보인다.

즉여러개의장치들이하나의풍경을이룸으로써그안에들어와있는관객은알지못하는

전혀다른장소에와있는듯한이미지를출력된사진으로확인하게된다.

사진속에는여의도를배경으로풍경속의자신의모습이찍혀있다.

이사진속에서관객이발견하게되는것은현대적도시인서울이과거에는갖고있었으나

지금은잃어버린향수어린풍경속에홀로서있는자신의모습이다.

정연두는<타임캡슐>을통해과거의서울의풍경속으로돌아가는시간여행을할수있는특별한기회를제공한다.

관객들은이를통해아름다웠던과거의풍경에대한향수를느낄수있을것이다

2층전시장에서선보이는<수공기억>은총6점의시리즈로만들어졌다.이작품들은각각두개의모니터로이루어져있는데,한화면은탑골공원에서하릴없이시간을보내는불특정한노인이등장인물로나와살아오면서가장기억에남은일화를이야기하는인터뷰의기록영상을보여주고다른화면은그기억을바탕으로세트장에서정교하고드라마틱하게재구성된영상을보여준다.

작가는이들이과거를회상하며떠올린가장인상적인이미지나기억들을또다른화면속에서마치연극의리허설처럼준비과정까지모두포함하여보여준다.오렌지색작업복을입은일꾼들이각장면마다무대를변형시키고,

세트를바꾸는모습이그대로기록되어있는이작품은이제는잊혀져버릴기억의풍경을말그대로수공으로재현하는과정을숨김없이보여준다.

화면에등장하는무대는사소한세부에이르기까지모두수작업으로이루어진많은사람들의노력의결과물이기도하다.작가는영화적요소들을동원하여점점잊혀져가는노인들의푸념어린이야기들을드라마틱하게형상화하고있다.그는기억으로부터다시불려나온이이야기들을가상의연출을통해다시현재의시간속에실현시킨다.

이영상작업을통해작가는여태까지다뤄왔던허구와현실의경계에서한걸음더나아가기억의현재성과현재가기억이되어가는과정의경계를관객들에게보여주고있다.정연두는이작품을통해한개인의삶과자신의과거에대한회상속에서이제는다시돌아갈수없는과거의아름다움에대한동경또는아픔에대한상처를환기한다.이모든영상작품은편집없이단한번의롱테이크로촬영되었다.

약력:

YeondooJung[정연두]
1969진주생

학력
1993서울대학교미술대학조소과졸,서울
1995런던인스티튜트,샌트럴세인트마틴미술대학조소과졸,런던
1997런던대학,골드스미스칼리지석사졸,런던

수상&레지던시
2001쌈지스페이스작가래지던시,서울
2002후쿠오카아시아미술관래지던시,후쿠오카
2002원애이스페이스작가래지던시,홍콩
20022회상하이비엔날레아시아유럽문화기금상
2003아트오마이작가래지던시,뉴욕
2004빌라아르송래지던시,니스
2004에르메스코리아현대미술상
2006국제스튜디오&큐레이터프로그램작가래지던시,뉴욕
2007국립현대미술관‘올해의작가’

개인전
2008-‘당신의외로움을위하여’레만갤러리,독일
2007-‘올해의작가’국립현대미술관,서울

2007-‘이상한나라’갤러리아에스파치오미니모,마드리드

2006-‘아유론썸투나잇’국제갤러리,서울

2005-‘이상한나라’,티나킴파인아트갤러리,뉴욕

2004-‘비릿’,인사미술공간,서울

2003-‘내사랑지니’,대안공간루프,서울

2002-‘화복루’1A스패이스,홍콩/‘도쿄브랜드씨티’,코야나기갤러리,도쿄

2001-‘보라매댄스홀’,대안공간루프,서울

그룹전
2008
‘그때&지금:미래의기억들’대구포토비엔날레2008,대구
‘포토온포토그라프’금호미술관,서울

2007
‘나의아름다운하루’로댕갤러리,서울
‘원더랜드’중국국립미술관,북경
‘솔리드씬’아트비트갤러리,서울
‘컬렉터의선택:컬렉션2’대림미술관,서울
‘유연성있는터부들’쿤스트할래,비엔나
‘새로운자연’고베트-브루스터아트갤러리,뉴플라이마우스,뉴질랜드

2006
‘거울나라엘리스’아시안아트하우스,런던

‘작은비엔날레2006’스톰파운데이션,유트리히트
‘프로젝션프로젝트무카,앤트워프,벨기에
‘배선도’샐프로잭트스패이스,런던

대구사진비엔날레2006,대구
‘엑스플라포토06:마스카라다’도무스아트리움2002,살라만카,스페인
‘더러운요가’타이완비엔날레,타이완미술관,타이완
‘작은비엔날레’스톰파운데이션,유트리히트,네덜란드
‘새로운도시’아르코갤러리,서울

2005
‘파스트포워드,한국으로부터의현대사진전’,포토그라피포럼인터내셔날,프랑크푸르트
‘한국으로부터의4인’,동아시아미술관,배를린
‘프로잭트대기중000’,관훈갤러리,서울
‘씨크릿비욘더도어’베니스비엔날래한국관,베니스
‘퍼스트피크’,엔텐할레,쮜리히
‘바나나써퍼’,이음갤러리
‘매뉴팩쳐드샐프’,시카고현대사진미술관,시카고

2004
에르메스코리아작가상전,아트선재센터,서울
리버플비엔날레,불루코트아트센터,리버플
리;소스전,아트인제네럴,뉴욕
도큐맨트전,서울시립미술관,서울
코맨드10,도이치하이진미술관,드레스덴
천국보다낯선,토탈미술관,서울
사라진목소리들,한국문화원,뉴욕
월워크전,카이스겔러리,서울

2003
5.소장품전,아트선재센타,서울
와나키오프로잭트,노랜시장,오키나와
포에틱저스티스,이스탄불비엔날레,이스탄불,터키
페이싱코리아,데아펠미술관,암스테르담,네덜란드
일상-아시아현대미술전,쿤스트포링핸,코펜하겐,덴마크
서울발사진통신,가디언가든갤러리,동경,일본
웨딩,성곡미술관,서울

2002
언더콘스트럭션,동경오페라시티갤러리,동경,일본
상하이비엔날레,상하이미술관,상하이,중국
코리언디스트릭트,낭트르유니크,낭트,프랑스
부산비엔날레,부산시립미술관,부산
정지(프로젝트1),광주비엔날레,광주
환타지아,이스턴아트갤러리,북경,중국
리빙라이크러버프럼레이더폰,프로젝트스페이스4,더블린,아일렌드
후쿠오카트리엔날레,후쿠오카,일본
도시에쉬다,일민미술관,서울
쌈지오픈스튜디오,쌈지아트스페이스,서울

2001
인비져블터치,아트선재센타,서울
티라나비엔날레,티라나국립미술관,티라나,알바니아
영국식단독주택,영국대사관저,서울
되생활,요꼬하마이스턴아트갤러리,요코하마,일본
크로싱패러랠,쌈지스페이스,서울,란스펑갤러리,뉴욕,미국
넥타이부대의점심시간,포스코미술관,서울

2000
달리는도시철도문화관,도시철도공사지하철,서울
딘/DIN,아트프로잭트스페이스4X4,암스텔담,네덜란드

1999
한국현대미술신세대흐름전,문예진흥원미술회관,서울
엘비스궁중반점,성곡미술관,서울
라디오아시아,갈랑가클럽,런던,영국

1998
분재2:코스모폴리탄,호텔-쿤스트라움,쭈리히,스위스
그레이스란드팔라스,아인하로드미술관,이스라엘
골드스미스로부터의충격,요꼬하마포트사이드갤러리,동경,일본
나는어디있나,다미트라시립미술관,리스본,포츠투갈

1997
그레이스란드팔라스,푸루티히갤러리,프랑크푸르트,독일

공공컬랙션
서울시립미술관,서울
국립현대미술관,서울
아트선재센터,서울
경기도미술관,안산
모네다리스파르미오재단,모데나,이탈리아
로드아일랜드미술관,로드아일랜드,미국
사바나미술대학교,조지아,미국
후쿠오카아시아미술관,후쿠오카
칼더파운데이션,뉴욕
JGS파운데이션,뉴욕
애스티로더파운데이션,뉴욕
현대미술관MoMA,뉴욕

ArtworksList

2007Locations
2005Wonderland
2002AjibiDanceHall
2002TokyoBrandCity
2001Bewitched
2001BorameDanceHall-
2001EvergreenTower
2000TangoTango
1998Hero

▲정연두가‘올해의작가’수상기념전을위해새로만든영상작품
‘다큐멘터리노스탤지어’의마지막장면.작가는미술관전시실에세트를설치해
대자연처럼보이게한뒤영상과사진을찍었다./국립현대미술관제공
  • ▲18일과천국립현대미술관전시장안에서‘2007년올해의작가‘에선정된
  • 사진가정연두와인터뷰를진행하고있다./조선일보김보배객원기자
    이규현기자기사원문:news.chosun.com/…/05/22/2007052200054.html
    참조:KUKJEGALLERY

    http://www.yeondoojung.com/

    http://www.tinakimgallery.com/artists/yeondoo-jung/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