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은 황녀를 위한 파반느 ( 보관 )

DiegoVelázquez(1599-1660)

TheInfantaMargarita,1653,oiloncanvas,ArtHistoryMuseum,Vienna

TheInfantaMargarita,1656,oiloncanvas,ArtHistoryMuseum,Vienna

TheInfantaMargarita,1656,oiloncanvas,ArtHistoryMuseum,Vienna

TheInfantaMargarita,1659,oiloncanvas,ArtHistoryMuseum,Vienna.

프랑스를대표하는근,현대인상주의작곡가’라벨(JosephMauriceRavel)’

J.M.Ravel-PavanePourUneInfanteDefunte

지휘:세이지오자와(SeijiOzawa)

연주:보스턴심포니오케스트라(BostonSymphonyOrchestra)

중략…

이곡은원래’라벨’이‘에드몽드폴리냑’공작부인을위해서작곡하여그녀에게헌정한곡인데,작곡후약
10년이지나서관현악곡으로편곡하였고지금도여러악단에서자주연주되는곡입니다.지금듣고계시는곡이
바로편곡된관현악곡입니다.이곡이발표되자호평이어서젊은사람들에게대단히평판이좋았고,각처의살롱
에서자주연주되었는데’라벨’은오히려그것을싫어했다합니다.

17세기의이름높은스페인화가’벨라스케스’의그림을끔찍이도사랑했던’라벨’은루브르미술관에서’벨라스
케스’의그림’왕녀마가레타의초상’을보고감동한나머지24세때이피아노곡을썼다고합니다.음악과미술
에빠져있던’라벨’은평생을독신으로살았다고하니’왕녀마가레타의초상’을영원히살아있는현실로느꼈던
것이아닌가생각됩니다.

이곡의실제주인공인’마가레타테레사’는’펠리페4세’와그의두번째부인인오스트리아’함스부르크마리아’
의딸이구요.금발머리에푸른눈,창백한피부를가진매우사랑스런소녀를’펠리페4세’는’나의기쁨’이라
부르며끔찍히아꼈다고하네요.15살에비엔나에서’레오폴드1세’와정략결혼했지만,둘은매우사랑하며
살았는데,어린나이에많은출산과유산으로건강이악화되어21살에사망한비운의황녀라고합니다.

이곡을들고있으면죽는순간까지도우아하고기품있었던’마가레타테레사’황녀의모습이보이는거같습니다.
‘파반느(Pavane)’란음악의하위장르의하나로써2박자또는4박자의춤곡의일종입니다.16세기초스페인의
느릿한2박자의궁정무곡인데’공작새(pavo)’를흉내낸기품있는자태의춤에그어원을두고있습니다.’라벨’,
‘포레’,’존다울랜드’의’파반느’가유명합니다.

이미지출처;CGFA

해설과음원;http://blog.daum.net/baboong0001/7640782

박민규연재소설’죽은왕녀를위한파반느'<–

작가박민규의동명의소설이연재중이라해서

그림들과음악찾아봤습니다.

저는좀전에알았네요

<–큰그림클릭

LasMeninas,1656,MuseodelPrado,Madrid

1편을읽고나니이그림도올려야할필요가있겠네요.

언제나그렇듯재밌습니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