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한장의명반'(현암사)저자안동림씨는저서에경력을딱세줄만
표기합니다.’청주대영문학과교수역임’외에저서와역서이름만
소개하는것이지요.조금더길게쓸수도있지않겠느냐고물어봤지만,
"내가실제한일보다더많은걸자랑하거나평가받고싶은마음은
없다"며손사래를칩니다.
하지만인터넷과블로그시대를맞아재야의고수(高手)들이출판시장
에저자로활발하게진입하면서,프로필을쓰는방식도훨씬다양해졌
습니다."조향사(調香師)는전세계에서온수많은향기를맡으면서
세계를여행한다"는멋진직업소개부터"그의목표는마음에말을
거는화가들을500명정도찾아소개하는것"이라는개인적바람까지
저자의친절한프로필은책을읽는또다른재미를선사합니다.
이에비하면공연장안내책자에실린연주자의약력은획일적이며불친절하기이를데없습니다."어느학교를졸업하고,어떤경연대회에서입상한뒤,무슨오케스트라와협연하고,어디에서리사이틀을가졌으며,몇장의음반을발표했다"는형식은누구나마찬가지입니다.
물론눈썰미좋은관객들은차갑기그지없는프로필에서도많은힌트를찾아냅니다.베를린필이나빈필과자주협연했다면유럽이주무대요,뉴욕필이나시카고심포니와호흡을맞춘다면미국을중심으로활동한다는걸눈치챌수있는것이지요.같은악단과의협연이라도음악감독을맡고있는지휘자와협연했는지,객원지휘자와협연했는지에따라서무게감이달라집니다.또정기연주회무대에올랐는지,야외콘서트나대중음악회에섰는지도중요합니다.연주자체에품질차이가생기는것은아니겠지만,연주회의성격을가늠할수있는잣대가되지요.연주자가사사(師事)한스승을통해서는학맥(學脈)을짚어볼수있습니다.즐겨연주하는곡목을명기한경우에는고전파와낭만주의,현대음악중어느쪽에강한지알수있고,어느나라작품에강점을지니고있는지짐작할수있습니다.
하지만모든관객이음악전공자나전문적감식안을갖춘애호가가아닌한,지금같은프로필은’암호문’같은측면이있는것이사실입니다.지나치게건조하고딱딱한경력나열대신인간적향취를느낄수있는구절을하나씩넣어보는건어떨까요.피아니스트손열음은"그녀는열렬한농구팬이며강원도원주의홈팀을응원한다"는문장을경력말미에살짝넣었습니다.타카치현악4중주단의제2바이올리니스트카로이슈란츠는"내아내도같은오케스트라의단원이었는데바로내뒷자리에앉았다.내가발레리나의다리를쳐다볼때마다머리뒤에서날카로운시선을느끼곤했다"는재미있는에피소드를소개합니다.이런프로필은공연장을찾는,또하나의쏠쏠한재미가될수있습니다.
출처;2009년12월14일월요일조선일보A20문화<–
참나무.
14/12/2009 at 00:16
제가만난가장인상적이던약력소개
"약력별무"
주위에약력나열한거장모작가는’분식집메뉴판같은…’
이란표현을해서웃은적있습니다.공감가는기사라보관합니다.
밑줄긋고싶은약력들재미도있구요…^^
월요일’서울…구름조금’이라지만활기차게보내셔요오~~~^^*
교포아줌마
14/12/2009 at 01:38
김성현기자참신하네요.
그런글을공감해스크랩해펴시는참나무님도요.
예~ㅂ
이런종류의입김들이많이나와야할것같아요.^^
안녕하신지요?
저는문자그대로잘있습니다.^^
참나무.
14/12/2009 at 14:50
김성현기자의'[클래식ABC]흐린날엔헤어지지말자해놓고…’읽어보셨나요…
문학속의음악이야기
김승옥의’서울,1964겨울’도생각나는’무진기행’과
어떤개인날을엮은거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