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신사동 명소, 호림박물관 신사 분관

입구를확인하고들어갔는데캄캄해서잘못들어왔나?

다시나왔다들어갔습니다

컴컴한회랑끝까지가서야자동문이열리고

‘어서오세요’인사를받게됩니다.

그제서야리플렛과도록이쌓인데스크도보이고…

오래전에신림동본관은몇번가서

개인이운영하는대단한박물관이라는것도알았고

신사동에분점있다는소식도듣긴했지만

차일피일미루다처음가보게되었지요

도우미는엘리베이터를이용하여4층부터관람하도록부탁했습니다

4층올라가니약소한아트샵이보이고좀전에

도슨트설명이시작되었다고얼른따라가보란안내를합디다

전시장안은용산국박보다어두웠습니다

집에서출발할땐몇사람안되겠지예상했는데

생각보단훨씬많은분들이미리설명을듣고있었어요

(오래전본관에서동행1인과거의’멘투멘안내’를받은기억이나서)

(도슨트설명;11시.3시.

타이밍안맞으면오디오가이드도있습니다대여비2천원

아트센타1층카페이용하고영수증제시하면공짜라네요)

수많은소장품중에몇개만설명을들었지만아는게없어

리뷰는쓸수없고장점이많은박물관이라소개하는차원입니다

1.엄선한국보급보물이참많습니다

2.동선이짧아가벼운마음으로관람할수있습니다

3.신사분점은도로변씨네씨티근처라찾기쉽고교통도편합니다

4.직원들도친절합니다

신림동본관에선경인년,호랑이해를맞아

요즈음호랑이전도있다니링크참고하시기바랍니다

이번금과은전은말그대로금과은을주제로한전시랍니다

제1전시실인4층과2전시실인3층까지

2층은고려시대금속공예인업경과소리나는종을현대미술과접합하여

새로운시도를한설치미술작가‘JinnieSeo’‘Metalsoundscape-울림’

좀특이한전시도진행중이었어요(맨아래푸른색참조)

촬영금지지만(소문내지마세요)

무릅쓰고찍은이유는관세음보살상뒤의그림자가

현장에서만느낄수있는색다른아름다움으로다가와

놓치지마시라고플래쉬끄고급히결례를…;;

제대로표현할수없어유감천만입니다만.

머리에관을쓴조각상은대부분보살이라지요

특히관세음보살은관중앙에좌상이조각되있는게특징이랍니다

옛분들이관세음보살그림이나조각을많이한이유는

죄를지어도’관세음보살나무아미타불’을열심히외우면

죽어서극락간다는믿음이강하서그렇다는설명이었어요

아쉽게도수월관음도는국내에선구경하기쉽지않지요

일본미국등지에흩어져있는해외문화재들

찾을수있으면좋으련만-조선걱정은다한다니깐요

그래서전용산국박에서몽유도원도에연연하지않고

수월관음도는오래오래원껏봤답니다-들은풍월은있어서…^^

아래는도슨트설명으로조금은낯익은문화재들

홈피자료실에실린것중몇작품만골라올립니다

불행하게도사진자료가없어설명드릴순없지만

처음으로공개되는13층소탑하품나도록정교했습니다

아주작은‘반가사유상’은입사향완(香垸-큰향로)담배곽.X형베개.

여인들장신구들의섬세함은문화민족이란긍지를

피부로느낄정도로자랑스러운예술품들이어서

도슨트설명(1시간반)끝난뒤에도한참더돌아다녔습니다

맹맹한날잡아다시가볼참입니다

우리집에서수이갈수있어서다행이네싶습니다

영원을꿈꾼불멸의빛

과은GoldandSilver

호림박물관신사분점4F3F

2010.1.12~3.28

Tel02)541-3523~25

(신사동씨네씨티옆호림아트센타)

http://www.horimartcenter.org/<–출처

4F

영원을꿈꾼불멸의빛,금과은

금과은은인류에게오래된꿈이었다.찬란한빛은화려함을상징하였고쉽게변하지않아사람들에게영원을꿈꾸도록하였다.구하기가어려워꼭필요한곳에만적절하게사용되었는데,뛰어난예술적안목과제작기술이결합되어최고의작품으로탄생하였다.

우리역사에서금과은은종교및일상생활에서귀중하게사용되었다.불교에서는불상(佛像)과사경(寫經),그리고불구(佛具)가대표적이다.일상생활에서는각종장신구(裝身具)와생활용품(生活用品)이대표적으로,화려한삶을꿈꾼선조들의염원이깃들어있다.

찬란한진리의빛-불상(佛像)과사경(寫經)


삼국시대불교가수용된이래금과은은불교의세계를화려하게장엄(莊嚴)하였다.불상(佛像)을금으로마무리하여부처의모습과지혜가영원히빛나고또한그빛으로많은사람들이깨달음을얻도록하였다.

사경(寫經)은부처의말씀이잘드러나도록일자일배(一字一拜)의지극한정성을기울여금과은으로섬세하게변상(變相)을그리고엄정하게글씨를썼다.또한국내에몇점남지않은고려불화(高麗佛畵)인지장시왕도(地藏十王圖)역시금을다채롭고화려하게사용하여극락왕생(極樂往生)의지극한염원을담았다.

3F
지극한공덕(功德)의빛-불구(佛具)

불구(佛具)는승려들이절에서의식(儀式)을행하거나생활할때사용한공예품으로,여러가지재료로만들었지만대부분금과은으로마무리하였다.이러한불구들은불교의세계를장엄(莊嚴)하는중요한수단이었으며그자체로도뛰어난예술품이어서시대를뛰어넘는아름다움을잘전해준다.다양한불구가운데에서대표적으로고려시대의향완(香垸)을꼽을수있다.또한소탑(小塔)·금강령(金剛鈴)·금강저(金剛杵)·석장두(錫杖頭)·사리기(舍利器)도빼놓을수없다.이외에나무로만든불구에도금과은이다채롭게사용되었다.

화려한삶의빛-장신구(裝身具)와생활용품(生活用品)


일상생활에서금과은은작품을화려하고아름답게만들었고신분과권력을상징하기도하였다.삼국시대에는많은금은제품이제작되었는데,그가운데장신구(裝身具)가대표적으로,특히신라의것이가장찬란하고화려하였다.고려시대에도화려하고다양한장신구가많이제작되었으며각종생활용품(生活用品)도뛰어난예술적수준을자랑한다.조선시대에는검약(儉約)을중시하여화려한것을제한하였지만,여성의장신구나은입사기법(銀入絲技法)으로만든다양한생활용품에는세련된아름다움이잘드러났다.

2F제3전시실에서는고미술과현대미술의접목이돋보이는기획전

MetalSoundscape-울림이진행된다.호림박물관의고려시대금속공예와국제적인설치미술작가지니서(JinnieSeo)의작품이어우러진이전시는금속ㆍ소리ㆍ공간,이세가지의키워드로기획되었다.

곡선을이루는전시실의흰벽과직선의철조망이조화를이루고,소리를상징하는유물과소리를담는공간,그소리를나게하는관람객의호흡이일치되면서,전시는상반된영역들이교차되는지점을제안한다.관람객은좁아지고넓어지는동선을따라걸으며,또는유물앞에머물며,전시의시작버튼이자작품을완성하는요소가된다.그렇게‘MetalSoundscape-울림’전은시간과공간을뛰어넘어,금속이라는공통된재료가풀어낸고려와현대미술의울림을전한다.

http://www.horimmuseum.org/<–출처

묘법연화경은법화경이라고약칭되며,화엄경과함께한국불교사상의확립에가장크게영향을미친경전이다.우왕(禑王)3년(1377)에하덕란(河德蘭)이선비철성군부인(先妃鐵城郡夫人)이씨의왕생극락(往生極樂)과진성군(晋城君)하씨(河氏)의연수보안(延壽保安)을위해사성(寫成)한것이다.

권두(卷頭)의변상도(變相圖)에는우측에묘법연화경을설하고있는부처와그일행을그렸고,좌측에는각권의내용가운데가장극적인설화장면을묘사하였다.절첩본(折帖本)형식이며,7권7첩의완질(完帙)이라는점에서귀중한가치를지닌다.

탄생불(誕生佛)은석가(釋迦)가탄생할때에「천상천하유아독존(天上天下唯我獨尊)」이라고설(說)하였다는경전의내용을상징적으로표현한것이다.오른손은위를,왼손은아래를가리키는천지인(天地印)을취하였다.하체에만옷을입었는데,옷주름의끝이「Ω」자형이다.불상의머리뒤쪽에광배(光背)꼬다리가달렸다.책상모양의대좌(臺座)는우리나라에서알려진것가운데유일하다.자비로운미소가감도는뛰어난작품이다.

태환(太環)은동(銅)으로반지모양을만든후금판을씌웠으며,겉면에는금알갱이를붙였다.타원형의중간고리에는음각의격자문(格子文)이있고,다시얇은금판으로만든고리로수하식(垂下飾)과연결하였다.중간식(中間飾)은금줄을꼬아둥글게만들고,금실로하트형의영락장식(瓔珞裝飾)을매달았다.영락장식의테두리는금알갱이를붙였다.금알갱이를붙이는누금기법(鏤金技法)과화려한영락이돋보이는,전형적인신라양식의금제귀고리이다.

참고로이귀고리표면은좁살보다작은알갱이가다닥다닥

붙어있어(누금기법)그섬세함이필설로표현할수없었습니다

용도를잘모른다는수정곡옥바로곁진열장에있으니

혹시가보실계획이라면유심히보셨으면…

석장(錫杖)은승려가지니는지팡이다.이작품은윗부분인석장두(錫杖頭)만남았다.전체적인형태가여의두(如意頭)와비슷하다.가장위에5층탑을배치하고가장아래는연꽃모양으로만들었다.큰고리안의장식앞면에는삼존불(三尊佛)을,뒷면에는천수관음(千手觀音)과신장상(神將像)을안치하였다.큰고리의양옆에소리를내는작은고리3개가남았다.불상과탑이정교하게조각된보기드문작품으로,작은고리까지잘남아있다.

P.S:

흥선대원군(興宣大院君)이하응(李昰應,1820-1898)은조선말기의정치가로서서화에도능했다.그의묵란화는구도와필묵법에서‘석파란(石坡蘭)’이라는독특한화풍을창출하여조선적인묵란화의한전형을이루었다는점에서의의가크다.이작품은이하응이68세가되던해인1887년에그린것으로,시서화(詩書畵)일치의격조를갖춘석파묵란도중수작(秀作)이라할만하다.능숙하면서도속도감있는필치로먹의농담(農談)과건습(乾濕)이조화를이루며자신감넘치는필묵법이돋보이며,묵란을그리는노년의심경을표현한제시(題詩)가그림과잘어우러졌다.

겸재(謙齋)정선(鄭敾,1676-1759)의산수화첩이다.앞․뒤표지의안쪽면에이하곤(李夏坤,1677-1724)의발문(跋文)이있는데,이시기정선이원말사대가중한명인황공망(黃公望,1269-1354)의산수화를방(倣)하였다고밝히고있다.

이중<설경산수도>는강과하늘을옅은선염(渲染)하여남겨진여백을흰설경처럼보이게하였다.눈덮힌경물(景物)은간결한선묘로형상을나타내었고,담묵(淡墨)과피마준(披麻皴)의선묘로산과바위등의굴곡에변화를주었다.눈내린겨울날의적막함이잘표현된작품이다.

말년작이라더한층격조높은석파난과

겸재설경산수도는이번전시에선감상할수없어

유감이지만언젠간만날수있겠지요

높이48㎝’최장신’고려청자공개<–

금·은으로태어난…사경(寫經)·장신구의장엄함<–

▲보물1047호금동대세지보살좌상.

높이16㎝의작은금동불상으로,지혜로중생의어리석음을없애준다는
대세지보살이연꽃대좌위에앉아있는모습을형상화했다.
[유홍준의국보순례][43]금강산금동보살상

16 Comments

  1. 참나무.

    29/01/2010 at 23:10

    과꽃이무슨
    기억처럼피어있지
    누구나기억처럼세상에
    왔다가가지
    조금울다가가버리지
    옛날같이언제나옛날에는
    빈하늘한장이높히걸려있었지

    -김영태’과꽃’

    울고싶어라…를부른가수이남이선생이소천하셨다기

    조용히명복을빕니다

       

  2. 정미경

    30/01/2010 at 02:02

    좋은정보잘읽고갑니다.가봐야겠읍니다.   

  3. 도토리

    30/01/2010 at 02:36

    아래..공부해야할부분은시간넉넉할때여유있게읽어야겠어요.
    참부지런하십니다.새삼감탄..!!!   

  4. 참나무.

    30/01/2010 at 02:54

    장밋빛인생쓰신분인가요…농담…^^
    정미경씨반갑습니다꼭가보셔요
       

  5. 참나무.

    30/01/2010 at 02:58

    오타여러마리잡았어요…난왜이러는지하며

    매달마지막목요일은입장무료랍니다
    전모르고갔는데우연히아다리가…^^

    참눈치도빠르셔요
    공부할부분은그래서맨아래에다

    호림박물관홈피도아~~주한가한시간에가보셨으면
    아는것만큼느낀단말실감했답니다..당췌몰라서리
       

  6. 산성

    30/01/2010 at 08:21

    와…첫번째사진멋집니다.
    추상화같은…
    복도..천정일부?
    감이안잡힙니다…

    도토리님처럼천천히다시공부…^^

    호림박물관…이름도첨입니다…;;
       

  7. 참나무.

    30/01/2010 at 13:27

    입력:2009.09.2322:15/수정:2009.09.2510:22

    지난6월,서울강남의도산대로에개관한호림(湖林)아트센터는유흥문화로가득한이지역에품위있는문화의향기를심어주는새로운명소로되었다.테제건축(대표유태용)에서설계한이호림아트센터는세개의건물이어우러져하나의타운을형성하고있다.백자항아리의곡선을살린5층건물은호림박물관신사분관(分館)이고,빗살무늬토기의형태를빌린15층건물은오피스인데두건물을잇는서비스공간은직선으로디자인되어현대적이면서동시에전통의체취가느껴진다.

    서울신림동에본관을두고있는호림박물관은대중에게다가가는박물관이되기위해이신사분관을마련하고연중서너차례의기획전을열계획이라고한다.그첫기획전으로열린〈고려청자전〉은정말로근래보기드문전시회이다.호림박물관은소장품이우수한것으로널리알려져왔지만고려청자의컬렉션이이처럼훌륭한줄은관계자들도잘몰랐다.우선자체소장품만으로3개층의전시실을모두채웠다는것만도대단한일이다.그중나라에서보물로지정된것이6점이나된다.전문가입장에서이런전시회를평가할때는대개처음공개되는명품이몇점인가에관심을갖게되는데’청자사자뚜껑향로”청자귀면장식네귀항아리’같은유물은비록수리의흔적은있지만종래엔볼수없던걸작이다.아름다운형태미와다양한문양의청자매병이열점이나전시되었다.이런비장품(秘藏品)들이공개되자그소문이일본에까지퍼져이미여러도자사가(陶磁史家)들이다녀갔다.

    일반관객의입장에서본다해도이전시회는우리고려청자의아름다움을유감없이느낄수있게해줄것이다.문화에감각있는사람들은한결같이우리나라에절대적으로부족한것은박물관이라며안타까워하곤한다.그러나내가부족하게느끼는것은박물관의숫자가아니라박물관을찾아가서즐기는관람문화가약한것이다.좋은전시회가열리면열심히찾아가구경해주는문화적향수가곧나라의민도(民度)를올리는길이다.호림박물관신사분관은매월마지막목요일하루만은무조건무료입장으로개방한다고한다.오늘(24일)이바로그날이니놓치지말고박물관문화에동참해볼만한일이다.

    -[유홍준의국보순례][26]호림박물관신사분관
       

  8. Lisa♡

    31/01/2010 at 00:54

    참나무님.

    여기삼성에서운영하는도산공원앞미술관맞죠?   

  9. 참나무.

    31/01/2010 at 03:41

    위치는맞는데…
    호림윤장섭선생이설립한성보문화재단이삼성으로넘어갔나요?

    간송선생과같은마인드인분으로알고있습니다
    겅보재단에서1년간문화재구입에드는비용이
    에지간한국,시립보다많다고들었는데…
    오래전정보라…공부좀더해봐야겠습니다
       

  10. barbara

    31/01/2010 at 12:19

    지인으로부터한번가보란소리를들은지가해를훌쩍넘었는데아직도…^^
    늘실행에옮기시는참나무님의행보가부럽기만합니다.

    노블리스오블리쥬…
    개처럼벌어도정승처럼쓰라던…
    부자들의문화에대한눈뜨임,
    그리고그에동참하는서민들의수준이날로향상되길!
    부디문화강국이될수있기를소망해봅니다~~~^^

    1년외국나갔다오더니부쩍애국심이두터워진아들녀석과함께…^^   

  11. 참나무.

    31/01/2010 at 13:06

    ㅎㅎㅎ이칸은공부방입니다
    찬찬히두고보시라고…^^

    오전엔호림(11시,도슨트설명있으니)공부하듯본후
    근처어디에서늦은점심드시고갤러리현대가차우니
    가벼운마음으로슬슬걸어이동하면
    하루를알차게보냈다고소문날것같습니다…^^
       

  12. 산성

    01/02/2010 at 02:36

    소상히올려놓으신것
    천천히정독하겠습니다.

    이렇게찾아올리시는정성
    아무나하겠는지요…

    늘..세상에나…
    입니다^^
       

  13. 참나무.

    01/02/2010 at 03:07

    신림동본관이더좋습니다사실은…

    간송의단점을해소한아끼는박물관이에요

    꼭한번찬찬히둘러보셔요살얼음까지풀린따땃한어느봄날…^^
    다녀오시면썩만족하실겁니다.

    신사동아트센타는제가아직샅샅이못둘러봐서요
    사는데도움안되지만즐거우니하는겁니다…ㅎㅎ

       

  14. Lisa♡

    05/02/2010 at 12:22

    근처에연타발서식사하기좋죠?

    참나무님.

    저는그냥물어본건데..언젠가삼성에서
    거기갤러리짓는다고들었는데아닐수있습니다.
    가서확인해봐야겠네요.   

  15. 참나무.

    05/02/2010 at 15:02

    연타발이그쪽인가요참좋은정보군요

    그집에당면나오는옛날식불고기힛트작이었는데…
    구멍뚫리고가장자리엔육즙이고이도록만든거우리나라유일한불판이라지요

    옛날꺼다버려서하나장만하려다뒷처리가어려울것같아포기했답니다
    생각날때연타발로타발질하며가는게현명할듯해서요…ㅎㅎ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