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세황-시대를 앞서 간 예술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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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세황, <자화상> 1782.

그림 위쪽의 글씨 즉 화제에 적힌 내용의 일부는.


"저 사람이 누구인가? 수염과 눈썹은 새하얀데,

머리엔 오사모 쓰고 몸에는 야복을 걸쳤구나!(중략)

가슴에는 천 권의 서책을 품었고
붓의 힘은 천하의 다섯 명산을 흔들만 하지만

사람들이 어찌 알겠는가?"(후략)

출처: 오주석 (1998). 《단원 김홍도》. 열화당, 79 그림 26쪽

파일:Korea-Kang Sehwang-Yeongtong donggudo.jpg

다시 ‘제대로’ 본 영통동구도,

강세황, 조선 1757년, 종이에 수묵담채, 32.8×53.4㎝ 국립중앙박물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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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세황을 좋아했지만-같은 종씨여서인지..ㅎㅎ

이름 밝히지 않았으면 요즘 서양화라우겨도 될 만큼

세련된구도의 영통동구도이유 중 하납니다

오래 전 제 블로그에 몇 번 소개한 적있어서 자세한 설명은 뺍니다

그래도 혹시 궁금하신분은 클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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큰 화면이어서 자세하히 보다 발견했거든요

건성으로 보면 그냥 지나쳤을지도 모르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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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에겐 큰 소득이었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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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은 그림이라 ( 32.8×53.4㎝)

나귀타고가는 사람을 못봤었는데. . .

좋아한다 호들갑 떨면서도

바위등 구도에 집중하느라

마치 호쿠사이 큰 파도에 시선이 묶여

오돌오돌 떨고 있는배 안의 사람들을 <–

한~~참 후에 발견했듯

솔직히 고백하면 내 ‘도코노마’에다

선물받은 비단 손수건 직접 걸어두고

자세히 보기 전까지 수많은 사람들이

그림 속에 있는 걸 몰랐다. – 믿거나 말거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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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으론 설명이 안됩니다

전시도 끝난 후라 유감이지만

이후에라도 강세황전 소식 들리면 꼭! 찾아보시라고. . .

늦었지만 올려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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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강세황전은떠벌리지않고 참한전시였습니다

누가 기획했는지 최순우씨의 박물관과 큐레이터에 관한 글이 떠오르기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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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사진으론 설명하기 무리지만

곤충 채집한 나비를 붙여놓은듯 했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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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지않은 기획전시실에 모니터가 두어 군데(?)계속 움직이고

따로 격리된 영상실에는 일대기가 쉼없이 흘렀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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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나무가 100년까지는 위로 치솟고

그 이후로는 아래로 내려온다는 사실도 이번 전시로 알게되었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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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관해두려고 좀 많이 찍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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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암 강세황 – 시대를 앞서 간 예술혼

국립중앙박물관 특별전시실 / 2013-06-25~2013-08-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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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전시가특히 더 좋았던 이유 중엔

플레쉬 터트리지않으면 사진 촬영을 허락한 부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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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슷한 시기에 이슬람 전시도 있었지만

헷갈릴까봐 강세황 전만 두 번 몰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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울 현지니 생각나서…

오늘은 문화도시 서울 여행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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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S

강세황(姜世晃, 음력: 1713년 5월 21일 ~ 1791년 1월 23일)은 조선의 문신, 서화가이다.

자는 광지, 호는 표암, 본관은 진주이다. 1776년 기로정시에 갑과 1등으로 급제하고,

기로소[2]에서 뽑혀 예조판서에까지 올랐다.정조 때에 천추 부사로 베이징에 갔을 때,

그의 서화를 구하려는 사람들이 아주 많았을 정도로 서화에 뛰어났다.

글씨는 전서·예서를 비롯한 각 체에 모두 능했고 그림은 특히 산수·사군자 등에 뛰어났다.

그의 화풍은 정선을 계승한 것으로 담담하면서 격이 있고 개성이 뚜렷하였다.

그는 당시 화단의 건전한 발전을 위해 후원자 또는 추진자로서의 역할을 한 것으로도 유명하다.

저서로 《표암집》이 있으며 그림으로 『난죽도』, 『산수도』, 『영통동구도 등이 있다. – 출처: 위키백과

6 Comments

  1. 김진아

    08/10/2013 at 15:44

    이슬람의 보물 전시회 초대권을 받았는데,
    시간이 여의치 않아 아르바이트 하는 휴학생에게 선물하였습니다.
    휴식 시간 틈틈이 대화를 나누는 중에, 이제 곧 복학을 하는 학생은
    늘 … 전시과 기념전 같은 곳을 한 번도 제대로 본 적이 없어 자신의 정신적 곤궁함이
    창피하다고 했거든요.

    참나무님의 블로그에 담아 올려주신

    키아프와 이렇게 시선속에 담아 오신 소식이 ..제겐 목마름의 아쉬운 부분을
    채워주시기에 늘 감사드립니다.

       

  2. 참나무.

    09/10/2013 at 00:27

    시간 때문에 초대권을 선물한 일은 참 잘한일입니다…^^*

    친정 올케 오래된 집안 이야기 중 보물처럼 귀히 여기는 초상화 한 작품이 있는데
    그 초상화를 그린 분이 수염 한 올을 더 많이 그렸다고
    그림을 다시 그렸다는 일화가 있었지요

    어쩌면 고루한 그런 시대에 저 영통동구도는 말 그대로 시대를 초월한 작품이라
    ‘제대로’ 감상하고싶어 두 번 갔으면서도 이슬람 보물전은 가보지않았네요
    헷갈리까싶어 올인하고싶어서. . .

    첫 여조카 탄생 다시 축하해요 진아씨….^^*   

  3. summer moon

    09/10/2013 at 00:31

    ‘영통동구도’
    저는 진작에 나귀타고 가는 사람 봤다고 자랑을 합니다.ㅋ
    그런데 바위들을 대충 그렸다고 투덜거린 부끄러운 과거도 같이 고백하구요.ㅎㅎ

    그리트와 호쿠사이의 파도-
    두 작품이 참 잘 어울리네요, 큐레이터의 터치가 흠뻑 느껴지구요.^^   

  4. 참나무.

    09/10/2013 at 00:50

    역시 썸머문 눈은 매섭네요
    그림은 아무나 그린답디까..ㅎㅎㅎ

    저는 참 나사빠진 사람 틀림없습니다..ㅋㅋ
    국박에서 맨 처음 봤을 때가 몽유도원도 자세히 보지못하고
    땜빵하는 시간이어서- 국박이 평소엔 많이 어둡거든요(작품 보호 차원으로)
    그 때 본 영통도구도여서 아마 나귀를 못봤다고… 변명을 늘어놔봅니다

    호쿠사이 파도 속 사람들 스무명도 더 넘는 거 처음 발견했을 때도 마찬가지…;;
       

  5. 아카시아향

    09/10/2013 at 06:18

    덕분에 단 한번 방문했던 국박에 대한 흐릿한 기억이 다시 생생해졌습니다.
    시간이 넉넉했으면 우리나라 고대사부터 찬찬히 둘러봤을텐데
    한 곳만 택하려니 어찌나 다른 곳들이 아쉬웠던지…
    도슨트 분이 어찌나 찬찬히 꼼꼼히 설명해 주시는지
    마치 한토막 국사시간 같았어요.
    한 점도 그냥 안 넘기시려는 열성!^^

       

  6. 참나무.

    09/10/2013 at 15:27

    맞아요 국박 도슨트들 참 성실하지요
    다른 전시장에 비해 연령층도 높고
    공부를 많이 한 분들이 많더라구요

    향님이 퍽이나 가고싶어하시는 국박을
    저는 맘만 먹으면 쉽게 다닐 수 있어서 행복하답니다
    오늘도 그곳 근처 지나왔거든요…^^

    강새황전 할 때의 도슨트도 시간 많이 오바하면서까지
    성심성의껏 해설해줘서 많이 고마웠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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