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전역에걸쳐서조기유학의열풍이불고있다.서울에서도작년에비해15%증가한수치로하루평균19명꼴로조기유학을떠나고있는셈이라고한다.중학생이전년도에비해18.2%증가한2,521명으로가장많았고,초등학생,고등학생순으로높게나타났다고하는데국가별로는미국이2천5백여명으로1위를차지했고,캐나다,중국,동남아순선호도가높다고한다.
이같은조기유학증가세는영어조기교육에대한수요가여전히높은데다,공교육에대한불신과과도한사교육비부담이원인인것으로분석되고있다.초중고조기유학생수는지난2000년조기유학대상이중졸이상으로확대된이후매년꾸준한증가세를보이고있으며이에따른기러기아빠들의고충도늘고있다고한다.
가족문제를연구하는사단법인하이패밀리는기러기아빠를8가지유형으로나눴다.오늘이런점들을고찰해보고우리자녀들의조기유학은어떤식으로진행이되어야할지부모들의입장에서생각해보기바란다.
첫째는외국에나가면나아지겠지하는‘혹시나’형이다.하지만학습태도가갖춰지지않은자녀가외국에서갑자기열심히공부하리라고기대하는것은금물이다.이런아이들은말이통하는한국아이들끼리어울려다니다영어도배우지못하고더뒤처질가능성이크다.대체로영어습득을위해서는한국학생들이많이있지않은환경에서지내는것이낫다.그런면에서인도는아직학교문이넓다고볼수있다.
둘째,자신의자녀만경쟁에서뒤처지는느낌이들어무조건조기유학을보내는‘묻지마’형.대체적으로한국학생들은부모님들의극성(?)에힘입어조금만지나면어디에서나뛰어나다.
세째,자녀에게최상의환경을마련해주기위해유학을선택하는‘다걸기(올인)’형.자식을위해부모가모두이곳인도로와서사업을시작하는경우도보았다.
네째,부부문제로별거하기위해자녀를유학보내는’도피’형.글쎄요~~~
다섯째,국내교육에대한불신으로무작정해외로나가는‘절레절레’형.국내에서공부잘하는학생이유학을갔을경우잘될확률이높다.
여섯째,상사원또는주재원인부모와함께외국에살다아버지혼자귀국하는‘집으로’형.그동안충분히부모님과생활해서적응이잘된케이스라유학생활에문제가없을것이다.
일곱째,특정분야에뛰어난아이들의재능을키우기위한‘날자’형.특히이곳인도에서는상대적으로저렴한사교육비로인도춤이나음악,골프,승마등을배울수가있다.
여덟째,신체및정신장애아들을위해유학을선택하는‘희망’형.이분야는선진국은모르겠으나인도는미개척지나다름없기에추천하고싶지않다.
자녀의성공적인유학을위해선기러기아빠도노력해야한다.오랫동안떨어져지내면가족과관계가소원해지고,가족간불화가자녀의유학실패요인으로작용하는사례가적지않기때문이다.
가족의유대감을유지하려면자녀가아닌배우자간의문제를중요하게여겨야한다.또혼자지내는시간을자기계발에활용하고1년에한번이상반드시건강검진을받는등건강관리도중요하다.
조기유학을보내기이전에부모로서꼼꼼히따져보고결정해야한다.남들이다보내니까식의충동조기유학은실패할가능성이다분히높다.부모들의경제적인여건뿐아니라자녀들의적성,취미그리고미래모습등을고려한유학이되어야한다.
무엇보다도우리나라정부가공교육정상화가이루어지도록지속적으로노력하여적어도도피형유학은줄이도록하는것이선행되어야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