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 학교 전학의 사례-1-
물좋고정자좋은데는없다.

요근래학생상담으로전학을문의하는분들이많다.

이멀고먼인도에서혼자와서공부하는것도힘든상황인데조금적응이되기도전에학교전학을문의하고전학을간단말인가

물론부모를통해서들리는바에의하면학비가너무올랐다던가,한국학생이너무많다라던가,학교가맘에안든다,왕따를당한다등등의이야기가많다.어렵게유학을결정하여인도로왔을터인데,진작에잘알아보고이런전학을하게되는일은없었어야할터인데안타깝기까지하다.

사례별로하나씩짚고넘어가보자.나의경험과주위인도인들의풍부한교육관과연계하여알아보자.

먼저,부모는올해3월에델리로오면서인도의최고사립학교에두아이들을입학시키고자했는데빈자리도없었고아이들의영어상황도안되었다.또비자문제로급하게입학을해야하는상황이어서근처의고만고만한사립학교에입학하게되었다-5학년과1학년남자아이의경우임.외국인으로서는이아이들이처음입학하게된경우이며학교에서는서로간에많은도움을줄것을기대함.

의외로공부하는데힘들줄알았던큰아이는학교에적응을잘했으나둘째는적응을하지못해학교내를방황하며수업을방해하고더욱이형의반에가서훼방을놓다가선생님으로부터따귀까지맞았다고함.입학후이십일정도지나서방학을하였고학교선생님을집으로초빙하여과외를집중적으로함.개학후한달이지난지금문제는아이들이외국인이기때문에호기심으로건드린다고함.꼬집어서반응을보고도망가고그런다는데…그래서다른사립학교를알아보고있다고함.

선생님으로부터따귀를맞은후부모님으로부터항의전화를받았는데나는제3자의입장에서둘째아이의행동이너무심했다고판단되었다.입학허가증을받기위해그학교를방문했을때그아이가수업시간임에도불구하고교실외에라운지를방황하고형이교실에수업을위해들어가는것을못들어가게막무가내였기때문이다.물론초창기적응이잘안되어서그렇겠지하고십분이해를하지만그래도어른의말도안듣는7살짜리의응석은한국인인나도받아들이기힘든데경직된인도교육환경의선생님들은오죽했으면손까지대게되었을까?사실교내를방황하도록내버려둔것만해도대단한것인데

또한개학후또래아이들이호기심으로건드린다고하는데내생각에이러한인도아이들의행동은당연한것같다.또래의아이가다른얼굴을하고다른언어를쓰고있으면궁금하고관심이있으니한번씩건드려보는것이다.관심은그외형이부정적이라하더라도,결국긍정적일수밖에없으니건드리는단계를지나면정말로친구관계로발전하게되기때문이다.

특히그집둘째아이는패션감각이뛰어나서머리칼도몇가닥물을들여서길게늘어뜨리고다니니대동소이한머리를하고있는인도아이들에게있어호기심거리가아니겠는가?그리고인도에서는귀여운아이를보면볼을꼬집는행동을한다.왜그런지나도잘이해가안가는부분이지만특히오동통하고귀여운남자아이의경우볼을꼬집거나꼬집는시늉을하고예를표하는듯한행동을한다.그러므로이것에너무예민해버리면안좋다.부모와아이들이모두의연해져서자기방어를구축하는것이가장좋은해결책이다.싫으면단호하게싫다는표정을하고강한모습을보여주어야한다.또한인도학생들보다더잘하는무언가를키워서길러가면시간이해결해주리라고나는생각한다.

내가보기에는무엇보다도학교측의교장선생님이하모든선생님들께서협조적이셨고두학생에대하여호의적이셔서참괜찮은학교라고여겼었다.두학생들에게는한국인으로서의자부심을강조하면서열심히공부하라고당부했었는데…

노랑머리도아니고파란눈을가지지도않고빠다발린영어를구사하지도못하는한국학생들에게전혀관심없어하는특급사립학교에다니는부잣집아이들보다얼마다정이있고좋은지다생각하기나름이다.그리고이학교가맘에안들어서다른학교로옮기면또다른불만이있을터인데그때는어찌할것인지

어떨때는부모들이너무나서는것이좋지않다고생각된다.시간이흐르면저절로해결되는사안들을요즈음은부모들이앞서서고민하고해결책까지마련하여준다.자녀들의자생력은어떻게기를것인지다시한번생각해보았으면한다.

물좋고정자좋은곳은참찾기힘들다.어느정도선에서만족하고최선을다하도록자녀들을지도하는것이부모로서의바람직한자세가아닐까한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