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사립학교의 주니어 과정

다음은"나마스테인디아"5월호에실을교육칼럼이다.

———————————————————————————————————

일학년부터5학년까지의학과과정을주니어과정이라고하는데보편적인인도사립학교의한반학생수는15-40명선으로다양한편이다.

우리아이들이다니는학교를통하여살펴보자면,

한학년에3반씩,한반에30명의학생들로구성되어있다.유치원과정을통하여한반이된친구들은2학년이될때까지같은반소속이되어올라가게된다.그렇게3-4년을보내게되니학생들과부모들에대한이해를충분히하게된다.생일에따라서구분하게되는데한꺼번에생일잔치가겹치게되는일도있곤하였다.

아침7시반,조회시간과함께간단한눈운동등도하며학교생활을시작하게되는데이후부터3시까지수업이진행된다.수업은9교시로35분-40분단위로짧게끊겨져있고예능활동과체육,교과과정수업이적절하게배합이되어서인지3학년이된둘째아이의경우학업이어렵다고하는것을들어보지못했다.가끔구구단을아직도못외워서수학을많이틀려오곤하여학교면담을쫒아가면선생님들께서는이구동성으로괜찮다,약간의연습만하면되니걱정말아라하시는것이다.

한반에는정담임과부담임,두분이계시는데특히나주니어과정담임선생님들은이학교에서다년간근무하시고계시기에,8년전우리큰아이가이곳학교로전학왔을때담임이셨던선생님께서지금둘째의담임을맡으셨다.주로영어를전공하신분들이담임선생님을맡는것같고부담임선생님은과학과수학,힌디등을가르치는것같다.

담임선생님께서예능과목을제외하고거의모든과목을가르치는우리나라초등학교와는다르게학과목마다전담선생님들이지도한다.주요한과목마다노트가두,세권씩되는데매수업후검사를하셔서틀린곳을지적해주시며코멘트를달아놓아서가끔씩집으로노트를부모님보여드리도록가지고오면자신의아이의수업따라가는정도를감안할수있다.주로격려성코멘트가많은편이다.참잘했어요,와우,스타,멋있어요,최고…등등.손등에도별표를그려주곤하기에아이들은크게신나곤한다.

영어,수학,힌디,과학,사회,체육,음악,컴퓨터등이주요교과과정이며기초부터차근차근천천히가르치기때문에집에서과외활동을시키지않아도따라갈수있다.(4학년부터는사회과목도추가된다)

특히저학년의경우금요일마다숙제를들고오는데3학년이되니제법영어,수학,힌디,과학숙제로부피도늘어났지만1,2학년때는간단한정도에그쳤다.3학년때까지는공식교과시험이없으며대신간단한테스트를매주보는것같다.(영어단어시험,받아쓰기,간단한수학시험,과학상식시험등)월1회씩멘탈메스MentalMath와상식Generalknowledge시험이있는데년말에잘한학생3명을뽑아서현금포상한다.

또한가지한국학교와다른점이있다면,금요일10시부터11시까지는전주니어학급이다모여서돌아가면서반별로장기자랑내지는그간배웠던것을무대위에서펼쳐보이도록하는것이다.어떨때는약간의분장과의상까지도갖추어서무대위에서서게되니아이들이자연스레자신감을갖게되는것같다.즉한달에한번꼴로힌디와영어로된시나산문을외워오게하는데수업중에개개인을지목하여시키는경우도있으나,단체로금요일오전,다른선,후배학생들앞에서외우도록하는데무척좋은방식같다는생각을한다.

대체로우리학부모들은완벽주의이기에어린이의경우도수많은연습을거듭한끝에완벽하게자기맡은바를잘소화해내야한다고생각한다.나역시예외는아니지만…그런데이곳에서는어느정도관용이허용된다고나할까?어린이들이그나이에맞도록앙징맞게해내면되지,완벽을기대하는것같지는않고실수를하더라도큰박수를아끼지않는다.물론프로페셔널의경우에서는실수가용납되어서는않되겠지만…무대에선아이들의서투름이눈에선하다.그렇지만이렇게여러사람들앞에서자주서버릇하여서인지학년이올라갈수록자신감으로무장하게되고낯가림도당연히줄어든다.

이런것들이수학점수가엉망이어도"엄마,나몇점이나받았어"라고큰소리로얘기하는둘째아이의자신감을설명할수있겠다.

또한가지,3학년이되어서특별히좋은점은일주일에한번취미활동시간이있는데여러가지취미활동중의하나를선택하여,즉아트(미술등)등을선택하여같은취미를가진학생들끼리시간을보낼수있다는점이다.조그맣지만아이들이제일좋아하는줄라바리(놀이터)시간도빼놓을수없고…

평상시수업시간중에는선생님과학생을만날수없으나,일주일에한번수요일2시반부터수업이끝나는3시까지는선생님면담시간이주어져있다.과목별선생님과담임선생님을만나서아이에대해서학교생활에대한전반적인문의도하고조언도구하고있다.선생님들을만날때별다른부담감없이만날수있어서너무좋다.

또한이곳의여름학기는학교가무척빨리시작하는관계로(7시반)9시10분부터나시다(아침)시간이20분간있다.아이들이좋아하는간단한요기거리부터고학년인경우는큰도시락까지등장하게된다.우리나라간식/급식과비슷하겠는데,이곳은아직은집에서챙겨가야하는여건이다.

<나의원칙>
하나,우리아이들이몸치장은덜하더라도아침은꼭먹고가도록강권(?)한다.
아침6시50분이면스쿨버스를타야되니금방일어나서무슨아침이냐고하겠지만,된장국이나감자국에밥을조금이라도먹고가면밥을먹고오지않는인도아이들과의경쟁에서다소낫지않을까…당연히머리의회전이잘되겠지…나의조그만생각이다.

그리고나시다로샌드위치나빵등을넣어주고점심은인도아이들과같이학교점심을먹도록한다.

둘,가끔짖궂은인도아이들이건드리지않도록행동에주의하라고한다.아무래도이곳은홈그라운드가아니기때문에부딪쳐봐야좋을것이없으므로먼저자신의행동에책임을질수있도록당당하게행동할것이며짖궂은아이들과는되도록같이어울리지않도록당부한다.다행스런것은거의3년반이란세월을함께생활했기에어느정도개개인에대한파악이가능하며우리둘째가친구나선생님들로부터신뢰를받고있다는점이다.

셋,자신만의특수분야에잘하는점을발굴,육성해야한다는점이다.운동이나예능측면에서이곳인도사립학교는재능을부각시킬기회가많기때문에아이들이장점을적극적으로부모들이밀어주어야한다.한국에서는피아노는기본에다른악기까지다루어야한다고하지만이곳에서는피아노만잘쳐도수많은학생들과선생님들의칭찬을받게된다.이곳인도에서도피아노등예능교육의비용이만만치가않다.혹시주변에학부모들이품앗이과외를하면어떨까하는생각을해본다.우리한국학부모들은많은재능을갖고있는데이를발휘할수있으면자신에게도보람이되지않을까?달리봉사활동이멀리있는것이아니므로…

참고로델리에인도중,상류층이선호하는학교를몇군데나열해본다.데체로괜찮은학교들은델리근교에분교를가지고있다.스리람(델리에는주니어학급만있음.시니어학급은구루가운소재),DPS,헤리티지,GD고엥카,모던,아미티,스프링데일즈,지져스앤메리(여학교),쎄인트컬럼버스(남학교),마더,산스크리티,바산트밸리,로터스밸리(노이다소재)등을들수있다.

나는지금껏인도사립학교의한단면을선보였는데미국이나영국국제학교의교육환경도무척궁금하다.혹시뜻있으신학부모님의글을기대하면서맺는다.다음번에는씨니어학교에대해서글을쓰도록하겠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