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 사립학교의 시니어 과정 I

시니어과정이라고하면6학년부터12학년까지의과정을말하는데,이번호에는6학년부터9학년까지의시니어과정에대하여먼저살펴보기로한다.10학년에올라가면우리나라의수능시험과도유사한전국적인CBSE,ICSE시험이있기에자세히짚어보아야할사항이많기때문이다.그러므로이번에는시니어과정을둘로나누어서6학년에서9학년까지의학과과정및생활에대해서소개해본다.

우리큰아이가다니는학교에서는전인적교육을표방하고있어서인지공부에크게주안점을두지는않는것같다.그래서인지주니어5학년때학부모미팅때에도시니어학급의자식을둔학부모들이시니어가되는준비를5학년때철저히해주었으면하는바램을몇몇학부모가언급을하였던기억이난다.시니어전까지는아이들에게숙제도별로없고4학년부터치르는시험이라고해봐야일년에두번,학기말과학년말시험밖에되지않기에학생들도대체적으로공부보다는예능활동이나체육활동에중점을두었다.

그러다가시니어학급인6학년이되자,거의매일숙제가있고시험도월말고사식으로매월치르게되었다.또한각과목별로선생님들은학생평가노트에수업태도와숙제에대한평가를거의10줄에가깝게기록하면서,월말고사및숙제와실습등의모든점수를반영한종합성적표가매월각가정으로우편물로전달되었다.사실숙제의중요성을거의모르던아이와부모들은매월한번씩있는학부모와선생님과의미팅시간에선생님의노트에적혀있는기록을보고숙제점수가잘안나왔거나제출이안되었다는얘기를들으며깜짝놀라기도하였다.숙제를가볍게생각했다가는,즉글씨가엉망이거나숙제를제기한내에제출하지못한경우,또수학의경우제대로답이안되어있는경우,영어의경우엣세이나시쓰기등의내용이빈약한경우는아무리시험성적이좋다고하더라도좋은점수를받기힘들었다.

몇년전제발공부는하지않더라도숙제만이라도해가라고사정하던내모습이떠오른다.그말은학교에서숙제등에주안점을두고학교공부에신경을쓰라는뜻이다.일종의수행평가인셈이다.

매년체육행사를통하여4가지색깔별로학생들을나누어경쟁을시켜서잘한학생들을시상하며격려한다.대체로많은아이들에게골고루상이주어지는것같다.

학교다이어리(작은노트)는학생들이매일가지고다니도록하는데학교측에전달할사항이있으면그곳을이용하여담임선생님과학과목선생님과연결된다.숙제도그곳에기록해오곤하는데월요일부터금요일까지학과목별로숙제를내주도록명시되어있어서부모들이과목별로체크할수있다.학교인터넷홈페이지에도학급별숙제가올라와있으니숙제가뭔지몰라서안해가는핑계는없다.

매학기시작하는주는학년별로부모님들과선생님들과의만남이1시간정도주어진다.그때담임선생님과타학과목선생님과의만남및수업내용들을개괄적으로소개받게된다.시니어학급은수요일오전에30분간선생님과의미팅이가능하며거의매월1회토요일오전에대부분의학과목선생님들이자리하고계셔서그때공식적으로부모님들과선생님들과의대담이이루어진다.

수업일과는주니어학급과도대동소이하게9교시로짜여져있지만점심시간등을약간씩조정하여서중복되지는않는것같다.금요일에는모든시니어학생들이모여서친구들의공연을함께보기도한다.

주니어학급에서시작된스페셜티,즉전문가과정을지도하는프로그램이일주일에한번있으며취미활동을위한다양한프로그램도일주일에한번선택하여서즐길수있다.스페셜티교육의일환으로나의큰아들의경우는도자기를선택하였는데전시회등에도가고재미있는시간을보내는것같다.선생님도기초부터잘지도해주셔서일취월장한다는느낌을갖게만들었다.취미활동으로레고조립같은것도있는데,서로팀을짜서로봇트나탱크등을만들어서로겨뤄보기도한다.이곳에서뽑혀서중국에서열리는세계레고조립대회에나가는학생도보았다.우리아이의경우는그때학교대표로전인도학교대항체스대회가열리는바라나시에가느라고레고조립대회는나가지못했지만부모로서내심아쉬운순간이었다.

학과공부가심도있게진행되지않더라도과목별로교내또는학교간대항으로치르는경시대회들이있기에,본인의의지나관심에따라서얼마든지역량을발휘할기회가주어진다.결국,스스로하고자하는학생들에게는기회가만들어지지만,남이해주기를바라는학생들에게는기회가적다는점이특징이라면특징이겠다.

통상인도학교들은4월에신학기를시작하지만우리아이가다니는학교는1월에신학기를시작하는것을보면학사일정상어느정도학교장의재량이통하는것같다.매년2월중순이나말경에학교캠프여행을떠난다.3학년부터캠프여행을갈수있는데2박3일의간단한여행에서시작하여고학년의경우5박6일이나된다.매년캠프생활을통하여친구들과의우정도다지고인도의철도와버스여행을하면서다양한경험을쌓게된다.평소에도학교에돈이나핸드폰등귀중품을가지고오지않도록하는데이때에도예외는아니어서카메라나돈,핸드폰등일체가지고오지않도록주의지침이내려온다.

5,8,10그리고12학년의학생들중에서뛰어난모범을보이는학생들에게매년있는학교창립기념일에모든부모와학생이보는가운데엑셀런트상(우수상)을수상한다.위학년에서5명정도선발한다.기준은50%성적,25%교내/외수상경력,15%체육,10%모범성을반영하여선발하게된다.또한11월이되면3학년이상의학생들에게모든과목에서의과목우수상을수여한다.

우리아이가어렸을적에는공부뿐아니라여러가지교내,외활동에주안점을두는전인적인교육환경의이학교가정말좋았고감사하게생각하였다.하지만학년이높아갈수록몇가지불만이생기는것도사실이다.즉공부를잘하지못해도세계어느곳에유학을갈수있는가정환경을가진덕택에공부를등한시하는아이들이적지않다는것,학교와학교친구들과그친척들을자신의미래의배경으로삼고자하는아이들도많다는사실이그것이다.어느곳이나마찬가지이겠으나100%완벽한학교는없을것이다.

어느학교에다니든주어진환경에서자신의재능을최대한발휘할수있도록스스로노력하는것만큼중요한것은없을것이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