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 유학의 덫 (1)

인도의교육시스템에관해서주로긍정적인면들을써왔기에,인도유학문제에대해서도마찬가지생각을가지고있다.그러기에좋지않은소식을전해주어야할지잠시망설였다.그러나학생들과학부모에게객관적인사실을알려주어야겠다는게당초의블로그쓰는목적이었음을상기해보니쉽사리결정할수있었다.

-학교선택시유학원을통할것인가또는자체적인노력으로할것인가
-홈스테이할것인가또는기숙사를선택할것인가
-아니면부모나친지와거주하며등하교하는방식을선택할것인가
(지역선택은부차적이다)

위의3가지고심은어느나라로유학가든꼭거치는의사결정의단계이다.막상유학을결심하더라도비용문제라든지학교성적문제라든지여타자신의가족이안고있는문제로말미암아현지사정에껴맞추다보면당초유학목적에서조금벗어나서타협을보게된다.

이번글은우여곡절끝에인도로결정하고난후의이야기를풀어보자.

요즘엔유학원뿐만아니라유학에관한인터넷카페과블로그를통해서많은정보를구한다.또는인도에거주하고있는친지나친구들을통해서현지정보를접하는것도그리어려운일이아니다.본인역시조블을통해서유학상담을하게되는경우가적지않다.정보를제공하거나필요에의해서일을맡을경우도있지만,상당분들은정보수집차원에서문의하는경우가더많다.나는학부모님들이제대로된정보를가지고제대로판단하기를늘기도한다.그래서알고있는정보는웬만하면다제공하면서부모님들이올바른판단을할수있기를기대한다.맞벌이하거나바쁘신관계로인도학교에직접방문할수있는여건이아니기에,유학원에모든걸맡기는학부모님들은학비가얼마들어가는지도모르는채유학원에모든걸일임하는경우도종종생긴다.유학원에서모든걸대행하므로그런가보다한다.인도에관해서많은걸알고있는것같지만,유학원도움을받다가이러저러한이유로관계가끊기면갑자기앞이깜깜하다.부모가인도로날아와야하는시급한상황이발생하고돈으로모든것을해결할수밖에없는상황이벌어진다.모든걸잘처리해주리라기대하고유학원에맡겼는데,위급한상황이발생하여돈은돈대로쓰고부모가인도로달려와야하는절박한상황이생긴다는것은아이러니한일이아닐수없을것이다.

오늘지적하고자하는바는홈스테이에관한사항이다.

우리나라조선일보와맞먹는일간지인타임즈오브인디아에실린최근기사이다.2월26일자기사이다.요즘엔인터넷이하도발달되어서조그만일들도국내의각종매체에앞다투어기사화되는세상이지만이기사는사회면상단에사진도곁들어서꽤크게다룬내용이었지만국내에는알려지지않은것같다.얼마든지미리조심하면방지할수도있는사건이었고감추고싶은매우부끄러운기사이지만앞으로다시는이런일이생기기않기를바라는마음에서요약해서올린다:

구르가운(분당이나일산과같은델리근교신도시)에서홈스테이하면서국제학교에다니던10학년한국여학생(17세)이택시를타고등하교하다가인도인3명에게3시간가량납치되었다가시골에버려진내용이다.신문에는학교이름도거명되었지만혹시여파가있을지모르기에옮기지는않는다.학교가파한시간이지만학교과제때문에오후4시경학교로차를타고가다가납치되었다고하는데경찰측에서는학생과현지가디언(한국인)에관한상세한정보는대외적으로공개하지않았다.운전수와작당한것인지여부는아직알려지지않고있지만3명의인도인들은총부리를겨누고는운전기사를팽개채고여학생만납치해서달아났다고한다.여학생은그간학교등하교는택시를이용했다고한다.

현지에서살고있다보니행간의의미가확연히파악되지만,한국에계신분들이읽으면여러생각이나의문이나궁금증이들것으로짐작된다.

보충설명을하자면다음과같다:이곳에서알려진바로는그10학년여학생은기숙학교인그학교에서기숙사생활을하지않고홈스테이를하였고릭사를타고학교를다녔다고한다.그러던중한릭사운전사가통학길에그여학생을폭행하고현금과핸드폰을뺏어달아난사건이있었다.그이후로택시를이용하여통학하였다고한다.그리고납치당시학교는대다수의학생들이여행을떠나서수업이없었다.그학교는구르가운에서도외곽지역에자리잡아서차로30여분이넘게시골길을가야하는곳이다.

인도는대중교통이매우열악하다.우리처럼걸어서다니는여건도아니다.번화가말고길에서걸어다니는사람들은주로하층사람들이대부분이다.이들을무시하자는게아니라환경자체가그러하다는뜻이기에아무생각없이길을걸어다니는한국학생(주로어학연수온)들을자주보게되는데-특히저녁때는-이들은그것이얼마나위험한행동을하고있는지조차모르고다닌다.릭사나택시기사들도생각하기에따라서는신원이확실치않고위험을내포한사람들이기에청소년들이보호자도움없이혼자서타고다니는일은스스로위험을자초하는행위이다.

그러므로홈스테이하는분들이학생들이알아서바깥에다니게하거나특히릭샤나택시를타고돌아다니게하는것은책임을방치하는일이라하지않을수없다.혹자는독립심을키워준다고하지만,이는독립심과는하등관계가없는무책임하고위험한일이다.

여기서재삼지적하고픈것은홈스테이하는분들의자세이다.아이가3시간동안무슨일을당하고얼마나놀라서돌아왔겠는가,보듬어죽이라도끓여먹이고집에서진정을시켜야하는데…나가서외식을했다고들린다.입막음용일것이라면서주변사람들이말하는게무리가아니다.

다그런것은아니겠지만,학생들이홈스테이에서담배피우는일이공공연하게알려져있지만,홈스테이주인은절대그런일없다고잡아떼는작태가매우실망스럽고우려된다.학생들에게행여나싫은소리하여학생들이다른곳으로옮기면수입에영향을주기때문일것이다.

아이들이손님으로보이는순간,홈스테이의취지는즉시에무너진다.
기숙사학교또한학생들이호텔손님으로보이는순간,학교이미지는즉시무너지는것과매한가지다.

매사그러하지만,극소수의어른들이돈된다고뛰어들어서생긴부작용이고,돈벌이에눈이멀어서생긴불상사이다.유학보내신부모님들께서는아무리바쁘시더라도국내에서눈감고있더라도소중한자녀의하루동선이어떻게움직이는지떠올릴수있을만큼깊이관여해야할일이라생각되기에이번글을올렸음을다시한번헤아려주셨으면한다.

홈스테이본분을잘지키고있는대다수분들에게피해를주려는의도가전혀아니었음을이해해주시리라믿는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