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산트 밸리 스쿨 – 인도, 전국 등하교 학교 순위 1등을 하다!
인도에거주한지도14년이지난다.

남편이인도뱅갈로르주재원근무시절,델리로발령을받자큰아들이다녔던국제학교(뱅갈로르캐나다학교)에서인도사립학교(델리)인바산트밸리학교로옮긴것은단순한이유에서비롯되었다.

국제학교는배우는것에비해서–특히저학년의경우–학비가너무비쌌다.

지금은많이나아졌지만무늬만국제학교로운영되었다.

국제학교에서는인도에살고있으면서도인도를접하고알기회가거의없었다

국제학교는부모근무지에따라잠시다니는곳으로인식된탓에매년신학기가되면학생들이동이잦았다.

이런이유때문에남편이뱅갈로르에서델리로발령을받은후,제대로된인도사립학교에전학시키고자마음먹었다.

주변의정보를취합해서남편이델리출장시시간을내서5~6군데후보학교를방문하여교장선생님과면담하고학교시설및학생들분위기를살펴보았다.

다른학교대부분은기부금을얼마낼수있는지를먼저꺼냈거나(이제는그렇지않겠지만)저학년과고학년을구분하여다른장소에서운영(스리람학교)되고있기에계속같은학교에서다니기엔뭔가꺼려졌다.그런데바산트밸리학교를방문했더니,교장선생님께서기부금이야기는전혀꺼내지않고입학여부는일단학생을보고나서이야기하자고했다.

남편은그이야기를듣고면접날짜를잡으면서,내심이학교에보내야겠다는결심을했다고한다.학생을먼저인터뷰하자는것이너무나당연한말이었지만,현실적으로그리하기란쉬운일이아니었기때문이다.

미국국제학교는시설이너무좋았다.그당시만해도실내건물전체가에어컨이풀로가동되어춥게느낄정도였으니인도의불볕더위와전력문제로몇시간씩정전이되던시기에뭔가안맞는듯한생각도들었다.남편이그당시주재원근무를했었기에학비전액을지원받을수있는여건이되었지만초등학교3학년생이년1만불이넘는학비에걸맞는학습효과를가져오기에는너무어렸다고판단되었고위에서언급한것처럼인도에살면서인도를더잘알기위해서라도인도학교에적을두는게낫겠다는판단이앞섰다.

물론인도학교도나름대로시스템이잘갖추어있으리라는기대가더강했다.

그로부터12여년이지난지금,큰아들은이학교를졸업한후챈나이수학단과대학을졸업하고이번8월말델리대학교(St.Stephen’sCollege)수학석사과정에입학했다.St.Stephen’sCollege는이과계인도학생들이가장선망하는대학이고외국학생이입학하기가매우까다롭다.아마도입학시험을치러서입학한외국학생은우리아들이최초인것같다.

막내아들은8학년에재학중이다.큰아들과9년터울인막내아들은거의매년큰아들때담임이셨던분이막내아들담임을맡으신다.


수년전부터우후죽순으로신설국제학교가생기는바람에학교선생님들의이동이무척잦은편임에도불구하고,이학교선생님들은타학교로의이동이거의없었다.당연히선생님들은학생들장단점에대해서꽉잡고계신다.일년달력에명시된일정대로모든학사일정과행사가이루어진다.

그당시만해도주변인도지인의추천과입소문에의해서이만하면맡길만하겠다는생각으로아이들을입학시켰다.그런데몇년전부터인도교육전문연구소의전국학교조사에서매년전국상위권(5등내)에들더니금년에<바산트밸리학교-등하교학교,DaySchools전국1등>이라는매우명예스런상을받았다.


큰아들때부터지금까지거의12여년간학교행사에꼬박참석하고있는학부모입장에서보자면과연이학교가인도전체에서1등을할만한학교인지되묻게되는데,늘가까이봐서그런지보완했으면하는것이나단점도눈에띄기때문이다.그러나큰아들때부터지금껏학교에대한불만이거의없었고,아이들에게문제가있을시의견제기를하곤했지만그밑바탕에는믿고맡겨왔다는게사실이다.

순간의판단이10년을간다는광고문구처럼우리가족이인도라는외지에서몇년살다국내로돌아가겠거니했었는데계속살고있는것도그렇고아이들의교육도그대로적용된셈이다.아이들이쉽지않은인도학교에적응을잘하고따라와준것에감사할따름이다.

순간의판단이제대로작동되기위해서는정보를차근차근수집하고주변지인들로부터자문을받고정보와지인의조언을참조하면서스스로탐방하며주변을관찰하는나름대로의노력이필요하다.그리고무엇보다도아이를학교에맡긴후가더중요하다.

학교생활에잘따르고있는지담임및교과담당선생님과의정기적인미팅에꼭참석하여들어보아야한다.아이들은좀처럼문제가무엇인지모르고있거나본의아니게숨기는경우도있기때문에학교측선생님이야기도들어보아야한다.생일파티라든지행사가있을적에자주어울리도록권장하여친구들과동화되도록노력해야한다.또한여러가지학사행정에불만이있을수있는데,전학과같은극단적인선택보다는학교를믿고문제를해결할수있도록최선을다해서차선책을강구하는것이좋겠다.학교옮긴다고능사가아니다.다른학교에가면그학교내부적으로또다른문제를안고있기가십상이다.당장학과를따라가고배우는것도중요하겠지만,장차그학교의졸업생이되어학교의명예를안고자부심을갖고살아가도록배려해주는부모의장기적인안목이매우필요할것같다(사실아이를학교에입학시킬적에는먼훗날까지생각이미치지않았고당장이급했던게사실이다.큰아들이이학교를졸업한후에느끼게된것은교육은역시장기적으로길게봐야하겠구나라는생각을갖게된것이다).

유학을보내는부모의심정도이와동일하리라본다.유학보낸대부분부모님들이자녀들과함께하지못하는큰차이점이있기에,자녀들의독립심이상대적으로더강해야하고부모님과의강한믿음,유대감을전제로해야성공적인유학이되리라믿는다.


http://www.educationworldonline.net/index.php/page-article-choice-more-id-3300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