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에스트로 커르티씨와 함께한 음악 워크샵

님라나음악재단에서후원하는음악워크샵이나흘간에걸쳐서열렸다.막내는학교대표로추천받아서참여하게되었는데델리에서활동하는연주자들과악기에재능이있는학생들이모여서나흘간오전9시에서오후4시까지음악에대해,특히모짜르트의음악에대해배우고연주하는등뜻깊은자리가되었다(1월29일-2월1일,장소:RaghubhirSinghJuniorModernSchool).


<반지하강당에서진행되는워크샵은매우단촐했다.인도에와서놀라는것중의하나가모임성격과주변시설의부조화를들수있다.반대로말하자면우리는의외로형식적인외형과절차에지나치게의미를둔다고나할까.인도생활에깊숙히들어올수록눈높이가낮아지고대수롭지않게여겨지는것은틀림없는사실이다>
금년1월,9학년으로진학을한막내는올해부터테니스와바이올린을줄이고공부에매진하기로한터였다.되도록이면수업을빠뜨리려고하지않았으나특별히델리컴뮤니티오케스트라의단장이신가네쉬선생님께서추천을하시고학교재단이사장이신뿌리여사의지원을받아참여해야한다는데부모로서더이상반대할수없었다.참가전날결정이났기에오후늦게선생님들께메세지를전하여양해의말씀을드리고형준이에게는주말에나흘간못받게되는수업을보충하고숙제는모두제출할것을약속받았다.

벨기에에근거를두고있는’LesMusiciensd’Europe’의예술감독마에스트로장마리커르티씨가특별지도해주시는워크샵으로인도의젊은음악가를배출하고자하는의도인것같다.올해7월에있는오케스트라연주에인도음악가를두사람초청할계획이라고하니말이다.

워크샵첫날점심때쯤아들에게서전화가왔다."엄마,여기괜찮아,선생님이잘지도해주시고많이배울수있어좋아.어려운것같아서열심히해야돼…"내가수업때문에신경쓰고있다는것을알기에나를안심시키려는아들의전화인것이다."그래학교대표로갔으니열심히하고많이배우도록해라."라고부탁을했다.

쟁쟁한델리의성인음악가들도참석하셨기에자기는2nd바이올린을하게되었다면서연습까지한다.아들이제일어린참가자이기에더긴장을했었나보다.모짜르트“레퀴엠”전곡을연주한다면서밤늦게까지연습을하였다.

둘째날은아메리칸앰버시학교와의학교대항테니스대회가열렸기에선생님께양해를얻어서3시쯤먼저나와서테니스경기를했다.단식에서는승리,복식에서는졌다고한다.매주수요일오후의모짜르트합창단에가려고했으나너무힘들었나보다,그냥집으로왔다.체력소모가많았고계절이바뀌는터라감기,몸살에걸리지않도록주의를주었다.

마지막날은워크샵에서가족들을초대하여그동안배운것들을복습하는시간을가졌다.커르티선생님께서영어를잘못하시니프랑스성악가라고하는젊은남자가통역을하면서한가지씩짚어가면서연주도병행했다.

인도에서의음악회는웬지약간어설프다.수년전주빈메타의오케스트라공연도그랬고또학생들이참여하는수많은공연들이그러하다고느끼는데이번워크샵도웬지…한마디로인도다웠다.우리네같은퍼펙트를추구하는개념이좀부족한듯(?)싶다.장소도반지하회당이기에그렇게느꼈나?하여튼모두들나름열심히들하고어려운곡들인데도잘넘어간다.

끝나고파티타임.맛있는케익과차를나누며나흘간의만남을정리하고감사의인사를나누었다.전문성이요구되는워크샵에참석하게된것은아마추어지만어느정도수준에이르렀기에가능했을것이다.아들에게는나흘간수업을빠뜨린것을보상받을만큼좋은기회로여겨진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