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학년이 되었으니 공부 좀 했으면 하는데…

한달전커르티씨가주관하는음악워크샵에참가한둘째가인도에할당된2명의학생중에선발되어4월의최종워크샵에참가하게되었다고가네쉬선생님께서반갑게축하의인사를건냈다.


최근학교대표로참가한테니스대회때문에놓친수학시험을다시보는문제로담임선생님과한바탕옥신각신소동이있었던터라,우리로서는이것이또4일간의결석을의미하는것이기에어찌해야할지몰랐다.


고학년들과나이많은연주자들을제치고둘째가뽑혔다는것이마냥기쁘지만은않았다.선생님께서는유럽의현악기연주자들과인도의프로연주자들이참가하여진행되는최종워크샵이라막내에게는참가하는것자체가매우소중한경험이될것이라강조하신다.내년초오페라<로미오와쥴리엣>의오케스트라공연을같이할거라고한다.


수학과목은예,복습을거의하지않은우리둘째가자신있게시험볼수있는몇안되는학과목중에한과목이어서이시험을안보게된다면전체평균에영향을크게미치게된다.교장선생님과과목선생님,담임선생님께편지를드리고기다렸는데시험을못보게되었다고하여고민하던차였다.소식을전한바이올린선생님께이런상황을말씀드렸더니,테니스학교대표로나가서준우승의성적을올리고온학생에게도와주지는못할망정보겠다는시험을못보게하는것은공평하지가않다고맞장구쳐주셨다.



매주화목토,지난2년간델리테니스협회회원으로빠짐없이뛰었다.9학년이되면서과감하게?끊었다



지난3년간,오스트리아대사관주관,모짜르트델리합창단멤버로

매주수요일학과수업후참가했다.금년여름방학에종료한다.


학교측에서다시검토를했는지,매주수요일의학부모면담시간에학교에찾아갔더니담임께서다시시험을치르게한다는반가운소식을전해주셨다.학교대표로선정되어외부에나가서상을받아오는것은학생자신의자부심고양차원뿐아니라학교명예를드높인다는차원에서장려해야하고격려해야되는사안이다.


하지만현실은적게는하루에서많게는일주일간수업이나시험을빠지게되는사태가초래된다.9학년에접어드니인도학생들도공부에신경을쓰는게확연한데,공교롭게도학기초부터수업에빠지다보니그렇지않아도학교에서수업듣는것으로대충만족하는막내는이중삼중고생길이훤하다.


한달전나흘간의음악워크샵에참여했을때도빠진수업때문에휴유증이만만치않았었다.2주후에치른시험에서과학과산스크리트과목을제외하고사회와영어성적이형편없었으니말이다.미루고있는수학시험에서좋은결과가나와서평균을보충해주었으면하는바램이다.


둘째는나름선생님들과의견을조율하면서제실속을차리는편이고별신경쓰는것같지않은데,이런저런소심한것들로고민하는엄마가문제인가?나중에돌이켜보면아무것도아닌일인데…큰아들의경우는큰아들뿐아니라학부모인내가너무몰라서넘어간경우가많았던것같은데…새삼둘째의일로마음을쓴다.


테니스도잘해라,바이올린도잘해라,심지어공부도잘해라…뭐든지잘하는둘째에게기대도크고조바심도많다.내자신은자랄때좀둔했던것같은데…좋아하는테니스는프로가되기에는느린몸동작이걸리고,바이올린은워낙유명하고잘하는분들이많은것같고...


3월말학교캠핑과연휴,그리고4월초의나흘간워크샵참석하고나면,약열흘수업후4월말학기말시험이기다리고있다.시험을앞두고워크샵에참석하게되면지난번때와똑같은상황이되는셈이기에어찌하나…글로정리하다보면답이나올까싶어서블로그에올려보았다.명색이인도교육전문가라자칭하여왔는데,내자식의문제가되니상담하는분들과하등다를바가없는자신이부끄럽다.


****

참고로적어두고싶다.암기잘하고사교적이고배려하는마음이많은둘째가외교관이되어서세계평화를위해일하는사람이되면어떨까하고서울의할머니께서는바라신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