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을 불러오는 색깔의 축제, 홀리! – March 2013

3월은홀리축제!

인도인들이즐기는큰명절중의하나로추운겨울을보내고따뜻한봄이오는것을축하하는축제의날이다.올해는평년보다많이늦어서327/28일양일간인데,홀리를시점으로본격적인여름,무더운여름이시작된다.


홀리축제는일시적으로나마카스트나남여노소구분없이,있는사람,없는사람할것없이서로다양한색깔의가루(굴랄)를묻히고물감을푼물을뿌리면서어울리며논다.특히어린이들과젊은이들은광적으로동네방네다니면서색가루를뿌리거나물총을쏘고얼싸앉고인사하고같이춤추면서재미있는시간을보낸다.즐거움을더하기위해마약성분이섞인‘방’을나눠마시면서광란의춤을추기도한다.홀리에는우리네의초승달모양이나만두처럼생긴구지야와파푸리등을특별하게만들어서같이나눈다.



갖가지색깔에도의미가있다고하니,즉,열정과순수,화합을상징하는초록색,변화와번영의의미를지닌파랑색,활동성과에너지,그리고사랑을뜻하는붉은색,행복과즐거움,긍정을상징하는선황색,에너지와지성,봄의각성을뜻하는노랑색등으로계절이바뀌는것을찬양한다.


작년에8년만에델리로귀환하여동네컴뮤니티쎈터에서열리는홀리축제에참가했었다.길을걷고있는데지나치던일단의젊은이들이계란을던져서남편을맞추었다.그러고보니삼삼오오마켓에서계란을한판씩사가던데,새로운풍속으로여겨진다.


새롭게등장한우리가족을환영하며동네어르신들이예쁜색깔의굴랄을얼굴에묻혀주셨다.민속무용단과풍악쟁이들도등장하여흥을돋구고,나름흰색옷으로빼입고온신혼부부같은부부들과흰드레스를입은어여쁜작은아이들이갖가지색깔로물들어가는것을방을마시며구지야를먹으며바라보았다.오후2시정도가지나면서점심시간이되자각자집으로돌아가새옷을갈아입고손님들을맞이한다.


<2011.3월,구르가운아파트단지내홀리축제>

<2012.3월바산트쿤지개인주택가컴뮤니티홀리축제>


인도에서하루쯤은,단몇시간만이라도잠시동심으로돌아가서색깔을뒤집어쓰고방을마시며릴렉스하는것도괜찮치싶다.까탈스런주인집이나서먹했던이웃들이있다면,이기회에하하호호웃으며서로의얼굴에굴랄을분바르듯문질러주며스트레스해소하는것도좋오켔다!


HappyHoli,Everyone!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