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인도인들은 말을 잘 할까?
며칠전지인이카톡으로EBS가우리는왜대학에가는가?’라는한국교육의문제점을다룬다큐멘터리중의한부분을보내주었다.
5년전,2010년G20정상회담차한국에온오바마미국대통령이한국기자단에게질문의기회를주었는데회견장의한국기자들은침묵을지켰다…참답답하고안타깝게도말이다.심지어오바마대통령이한국말로해도좋다고통역이있다고도몇번이나요청했음에도결국그자리에있던한국기자들모두묵묵부답…어느누구도한마디질문도못한사건이다.


<문제의현장,유투브에서발췌>

일단이사건을보면서황당하다고해야되나…어이가없었다.대통령을위시한정상회담장을출입하는기자라고하면우리나라가인정하는최고의지식층이라할만한데영어가아닌한국어라도질문을해달라는오바마대통령의거듭된요청에도질문을못하다니,아무리’침묵은금이다’라는교육을받고자란우리세대가보기에도너무하고도답답하였다.


특히우리나라교육의참모습을보는것같아서참안타까웠다.


우리나라교육이참교육에,전인교육에많이좋아진것은사실이다.하지만여전히말하기교육은많이부족한가보다.


이곳인도에와서느낀점이인도사람들은말을참잘한다는것이다.말하는것을좋아하고또잘한다.자신감이넘친다.서로얘기하려고마이크잡으려고애쓴다.기회가주어지면청산유수로얘기를하는데대단하다.인도IT산업의주역이라고할수있는콜센터도결국은말로하는직업이다보니말로써돈도버는데일가견이있다.


그럼왜인도인들이말을잘할까?내경험에의해보면’교육의힘’인것이다.


어려서부터학교에서앞에나가서발표할기회를많이주고영시나힌디어시를숙제로외워오도록한다거나수업이비는시간이면친구들앞에서죠크나이야기를하도록장려한다.그리고특정수업이끝나면학부모들을초대하여자신들이만든작품의특징과시대적흐름등을설명하고각학부모들의질문에답을하도록한다.


그리고개교기념일행사등의연습을통해서무대감각을익히고동료들과도합심하는것을배우고익히도록한다.우리나라의대학교육이잘못되어서입을봉한어른이나오진않았을터,어렸을때부터자연스레말하기교육을장려하는것이좋을듯싶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