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수리 두몰머리에서의 한 밤
양수리두몰머리에친구가산다.
그친구를때때로찾아간다.
이번에는해가바뀌어갔으니좀격조했다.
서울을출발할때부터내리던비는,
마현,두몰머리초입으로들어서면서빗줄기가세졌다.
한친구가말했다.
우리가오는날은왜대부분비가오는가.
가만생각해보니그렇다.
십년을다녔는데,대부분비오는날이었다.
그러나그말속엔그래서좋다라는뜻이담겨있다.
두몰머리는비가와야제격이다.
그것도저녁무렵이면더좋다.
비내리는저녁,강가에서면,
수평선에맞닿은산그림자는묵색(墨色)이다.
어쩌다왜가리라도떼지어날면한폭의동양화다.
친구의화랑은옛모습그대로다.벌써20년의세월이다.
친구가손으로가리킨다.
울타리옆한쪽에치워진채나를쳐다보고있다.
걸려있는자세가흡사예수의모습같다고한게수년전이다.
그래서치운것은아닐것이다.
그게어느날떨어졌을것이다.그래서울타리쪽에다세워놓았고.
화랑의외양엔그만큼신경을안썼다는얘기다.
그게그친구의면모일것이다.아무말말자.
화랑음악실에앉아서내다보는풍경이좋았다.
다시앉아본다.역시좋다.
저쪽한편에친구둘이서우산을받쳐들고강을바라보고있다.
마당천막에앉았다.비는계속내린다.
드뷔시의’월광’이듣고싶어졌다.
천막위어스럼한불빛이흡사달빛같다.
빗소리가천막위로가득하다.
베토벤의’트리플협주곡.’
주기오른친구들의팔들이다들들먹거린다.
빗소리와협주곡의멜로디가묘한앙상블로들려온다.
쇼팽의피아노곡은또어떤가.
내리는빗방울과함께앙증맞게리듬을맞춘다.
밤은이슥해지고술자리는더깊어져간다.
술병이쓰러져간다.
정다운얘기는끌없이이어지고,
음악은빗소리와함께계속내리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