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편방송과 팟캐스트(Podcast)
시대가바뀌고변하면미디어도그추세에따라변합니다.신문과방송이언론미디어의주종이라는인식은아직까지는유효하지요.하지만그양태는급속한변화의물결을타고있습니다.

근년사이에우리나라언론매체의변화가운데주목할만한것은신문보다는방송쪽에서집혀집니다.바로종편으로불리는종합편성방송과인터넷을통한방송인팟캐스트(Podcast)입니다.팟캐스트는애플의아이팟(iPod)과방송,즉브로드캐스트(broadcast)의합성어로된일종의뉴미디어인데,’나는꼼수다’등이팟캐스트를통해크게각광을받으면서간편함과자유로운방송을이점으로날로그영향력이확산되고있습니다.

종편은텔레비전방송편입과관련해구상과정과출범을전후로여러말이있었고,지금도그논란은계속되고있습니다.종편선정당시부터제기된정치적,경제적이해관계를둘러싼정치권의여.야와보수.진보단체와의논란은어느정도불식되었지만,콘텐츠를중심으로한방송내용등의정치적편향성을비롯해이와관련한등록취소나재선정문제가아직도쟁점입니다.

종편의등장은시대적상황등여러이유가있겠지만,그배경의한축이정치적이라는것만은확실하다하겠습니다.김대중과노무현대통령으로이어지는10년의좌파정권은이른바진보진영이득세하는시기였습니다.또진보진영의틈새를좌파,더나아가종북세력이파고들었던것도부인할수없는사실이지요.

이기간중에언론매체들도변화의양상을갖습니다.조.중.동으로대표됐던보수매체가쇠락하는대신한겨레.오마이뉴스등진보매체가여러측면에서득세합니다.KBS,MBC등주요방송매체도親정권인사들이장악하면서정권의입맛으로길들여져갔습니다.이와함께진보를가장한별이상한친정권매체가나와좌파정권에아부했었지요.지금은있는지없는지모르겠지만‘서프라이즈’라는,흡사완장을찬듯한인터넷신문도그중하나였습니다.좌파정권과이를추종하는진보좌파매체의전성기였던시기였지요.

종편의등장은좌파정권10년이끝난정권교체에따른산물이라고보여집니다.10년이지나면서나라의좌경화는우려할만한수준이었고,진보좌파매체에대항할매체의필요성이대두되면서등장한게종편이아닌가싶습니다.종편등장과선정과정에서극심한정치적,경제적논란이있었음에도불구하고종편이등장한것은나라의좌경화를우려하는국민적관심도한몫을했다는평가가그래서나옵니다.조.중.동으로대표되는보수신문이종편의한축들을꿰차고앉은데대한많은비판이있었지만,그런대로용인되고굴러가고있는것도이와무관하지않습니다.

종편은예상한바와같이보수진영의결속에적잖은도움을줬습니다.종편이라는이름에무색하게방송내용은빈곤했음에도불구하고종편은철저하게정치적인방송에복무했습니다.박근혜대통령정부의탄생도종편에힘입었다는것을부인할수는없을것입니다.소위진보좌파진영과진보매체들이한목소리로종편을비난하는것도그런이유에서이지요.이런상태로종편을계속두다보면그들의향로에큰걸림돌로작용할것이라는것은주지의사실일테니까요.

앞서얘기했지만,시대의변화추세에따라가는게미디어입니다.10년좌파정권에대한산물이종편이라면,앞으로의정권향배에따라또다른미디어가등장해그영향력을발휘할것이라는것은쉽게전망해볼수있습니다.그가운데하나가바로팟캐스트가아닌가하는생각입니다.기존의방송과는달리인터넷을통해오디오나비디오파일형태콘텐츠로하는방송인데,이팟캐스트가요즘대세라는느낌입니다.누구든간편하게개설할수있고,PC나스마트폰을통해언제어디서건듣고볼수있는방송이기때문에그영향력이날로증대되고있습니다.

재미있는것은방송의콘텐츠입니다.현재수천개의팟캐스트방송이나오고있는데,카테고리별로정치.사회적인콘텐츠가운데성향으로는진보좌파방송이단연우세합니다.오마이뉴스에서도팟캐스트를성황리에운영하고있고,좌파성향의이름깨나있는인사는너나가릴것없이팟캐스트방송을하고있습니다.정치.사회분야뿐아니라문화.예술.역사등의카테고리에서도마찬가지입니다.좌파의득세는팟캐스트방송의특색이라는것이저의생각입니다.말하자면보수우파는끼어들자리가없을정도라는얘기지요.

이런관점에서향후우리나라의정치적향배를점쳐보는것도재미있습니다.좌파정권의영향으로종편이태어났다면,팟캐스트는그태동과왕성함이우파정권에기인하고있는게아닌가하는것이지요.그럼감이잡혀지는데,다음정권은다시좌파정권일까요?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