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3락

사람이일생을살아가면서즐거운것이무엇일까?
첫째는배움에있다고본다.책을통하여,부모로부터,선생님으로부터,사회생활하는가운데터득되는배움이그것이다.
둘째는땀흘려일하는것이다.땀흘려일한다는것은삶의존재이유일것이다.
셋째는자식농사일것이다.

추사고택의주련

오늘쓰고자하는것은먼저쓴것중에자식에대한것은일방적인정성과희생에서비롯된다고하면서매듭을짖지못하여서다시좀자세히쓰고자한다.
자식은부부에게최대,최고의선물인것이다.그러므로자식들을양육하는최선을다해야한다고본다.이것은부모의의무이자또한권리이기도하다.
자식을기르다보면갈등이생기기마련이다.그이유는내가못한공부를자식들이잘하여보상하여주기바라기때문이다.자식은잘키워야하지만결코보상을받기위한개체가아니라는것을명심해야한다.그렇지않으면속으로부글부글거리는마음이가득할것이다.요사이소위말하는고부갈등이니,또는혼수문제등도다자식을키워내었으니이제는그보상을받아야지하는마음에서비롯된다고본다.자식들은새처럼날개가다자라면둥지를떠나서자기의새로운영역으로날아가는것처럼그냥내어보내고지켜보아야할것이다
또하나의문제는공부를잘하느냐못하느냐하는것으로인하여엄마의표정이피었다가울상이되기도한다.그이유는주위,특히친척들과의비교에서비롯된다.너무상대를의식하는것이다.아이들은그인격자체로서존재하고살아가는것이다.아이들은좋은인성과,꾸준함을부모가심어준다면그애가가지고있는특성을발휘하여사회에서필요로하는인재로잘자랄것이다.특히교육에있어중요한것은어렸을적부터꾸준한독서가필요하다고본다.
우리나라의부모들은자식들이다돈잘벌고,출세하기만바란다는것이다.만약그바람대로애들이되지않으면자식농사를잘못지었다고한탄하고,주위에나서지도못하는우를범할것이다.
자식농사도안분지족의마음으로바라보자.아이들이육체적으로나정신적으로나건강하게자라도록도와주자.그리고좋아하는것을하게놓아주자.그리고짝을찾아서결혼하면경제적으로인간적으로독립시켜주자.
나의육아일기는,두애는태어나서인큐베이터신세를지었다.즉약하게태어났다는이야기이다.13개월동안엄마가모유를수유하였다.
다른아이들처럼,미술학원,유치원,국민학교를다니었고,애들이졸업할무렵에초등학교로바뀌었다.중학교다닐때에는학원도다니었다.고등학교에서는학원을가지않고학교수업에충실하였다.대학은그애들이원하는대학에진학하였다.전공을무엇으로할것인가에대하여서는조금은갈등이있었지만애들희망대로전공을택하였다.부모마음은의사가되는학과를바랐지만,자식이기는부모가어디있겠는가?
대학재학중에는외국으로교환학생경험도하여보고,친구들과외국배낭여행도다니면서공부하고,졸업하고,취업하였다.
두애다캠퍼스커플로만나,결혼하여분가하여잘살고있다.그러나숙제가생겨서고생과즐거움이교차하고있는요즈음이다.딸을시집보내면그것으로애들뒷바라지는끝이나는줄알았지만,출산하고나서,결국은친정에아이를맡기고직장에나가고있다.애핑계로딸도아에우리집에서출퇴근하고,사위도같이와서지내다시피한다.결국손주양육하고딸내외거두는것도다아내몫이다.희생정신과,밤잠을설치는노력이요구되고,긴참음이요구되는요즈음이다.그반면에손주크는재미도있다.주위에서손주가집에오면기쁘지만,제집으로가면더기쁘다는말이실감난다.
그렇다면,우리내외는아이들둘을양육하면서기대치가너무높지않았는지,또는혼사에있어서분에넘치는일은하지않았는지,그리고이제키워주었으니부양하기를바라지는않고있는지반성하여보자.결국은우리내외도다른가족과별반다르지않은장삼이사로살지않았나한다.이제손주가돌이지났으니엄마품으로돌려보내고,시간적으로,육체적으로여유를부리면서살고싶다.
그러나우리마음대로될까요?먼저글에도썼지만애들뒷바라지는계산대로되지않고무한한희생과정성만이요구된다는것을새삼느끼는요즈음이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