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보 할미와 할비의 손주 육아 일기 1

이제는우리나라의일반적인현상이되어버린할미,할비가손주를키우는이야기를적어보고자한다.

작년6월에시집간딸애가아기를병원에서순산하였다.그애의임신을손꼽아기다리던양가는기쁨그자체이었다.딸애가임신중에도직장생활을하였는바,그동안에여러가지의우여곡절이있었지만예정일에며칠앞서서잘출산하였던것이었다.

손주의첫모습

육아의시작은병원에서이틀이지나서퇴원하여산후조리원에서두주간의조리를끝내고서산모와아기가제집으로돌아오면서이다.시댁의할머니나어머니가계시지만어려워서부탁을못드리고,결국은친정어머니인아내가그애집으로가서두달간손주를돌보기시작하였다.

그동안에아기가일요일새벽에고열이나서집옆의병원응급실로가서조치를하였는데,검사결과는요로감염에의한고열이라는것이었다.이는아기의신장과방광에심각한문제를야기할수있다하여여러가지검사를하고치료를하여1주일동안입원하고서완쾌되어집으로돌아왔다.

이런와중에그동안들어간비용을대충계산하여보니,출산준비물은그렇다고하더라도병원에서의출산비용,산후조리원비용,출산후의여러가지영아검사비,분유,기저귀값등이만만치않게들어간다는것이었다.이는요사이맞벌이부부들이임신을기피하게되는주요한이유라고생각이든다.

아내가딸네에가서아기를돌보는동안내가세끼식사를혼자해결하였다.그때는아직내가직장생활하는중이라아침과점심은직장구내식당에서해결하였고,저녁은밖에서사서먹거나집에서간단히해결하였다.문제는식사를해결하는것이아니라,나의출근용옷을빨래하고다리는것이었다.그동안전혀해보지않은일이라난감하였다.결국은주말에아내가와서세탁기를돌려서해결하여주었다.

아기를출산후두달이지나고딸애가직장에다시복귀함에따라서아기를그애집에서돌본다는것이어렵게되었다.그동안간간히가사도우미를쓰기는하였지만아기가크고하니근본적인해결책이될수없어서결국은내가차를가지고딸네집에가서아기와아내,그리고각종용품을싣고우리집으로왔다.아기가우리집으로온후로는완전히생활의중심이아기중심으로바뀌어버렸다.아이들둘을결혼시켜내어보낸후에는조용하던집이완전히바뀌어버렸다.아기의시도때도없이울어대는소리,딸애부부의아기를핑계대고아에우리집에서지내는주말등이범벅이되어버린혼란그자체의집안이되어버렸다.

자,우리의80년대초에우리아이남매를키우던시기를돌아보면,두애다13개월동안모유를수유하였고,그후로는모유와분유를섞어먹이다가,그후로는우유와이유식과밥으로아이들을키워냈다.그리고그때만하더라도종이기저귀(1회용기저귀)가없어서아내가시집올때가지고온폐백포를삶아서기저귀로사용하였다.그리고세탁기가제대로보급이되지않았고,세탁기가있더라도작고,두개의통으로되어있었는바,우선손으로빨래를하여세탁기에넣어서다시세탁과탈수를하였다.그렇기때문에아기키우는비용은지금보다훨씬적게들었다.아기를돌보느라엄마(아내)는항상잠이부족하여힘들어하였다.그래도아기들이둘다제왕절개수술로태어났고,약하게태어나서인큐베이터신세를지었지만엄마의희생과정성으로키워내서무사히건강하게자라서이제딸애는엄마가되었고,아들은이제몇달이되면아빠가되는기대에차있다.이제생각하여보니그때만하여도나는철이덜든남편이었고,아빠이었다고본다.남자는직장생활을잘하여생계만책임지면가장의본분을다하는줄알았다.

백일전의모습

돐지난후의모습

또하나의다른점은예방접종이80년대초반보다다양하여졌다는것이다.아기를데리고소아과병원에가보니기본접종은건강보험으로처리하여주었다.참으로잘된제도라고생각한다.그런데추가접종이라하여안맞추면꺼리직하여맞추게되는접종비용이너무비싸다는것이다.

아기가주말에제아빠와엄마를따라서제집에다녀오면,제대로먹이지를못하여몸이가벼워지기도하고,아토피가생겨서고생을하기도하였다.이는초보아빠엄마가아기보는데서툴러서생긴것이기도하고환경으로부터발생하는현상이다.아토피성피부염때문에병원에가서검사를하고약을잘발라서대부분나았지만,아직도건조하거나하면손으로긁어서피부가빨갛게되기도하는등후유증으로시달리고있다.이는너무깨끗한환경을추구하다보니면역력의저하때문에발생하다고본다.이런경우에는시골에가서땅에둥굴면서좋은공기를마시면자연히면역력이생기고치유가될것으로알고있다.

한6개월이지나가는동안에아기가까닭을알수없이울고,보채고,열이나고,잠을안잘때는참으로난감하였다.그러면아내와내가교대로잠이들때까지아기를안고있기도하고,우유를주기도하면,열이발생할때에는미지근한물을먹이기도하고,장난감으로달래기도하연서어려운고비를잘넘겨서이제까지잘자라고있다.아주고열이나지않으면병원에가급적이면데리고가지는않았다.

이제아기가돌이지나고17개월정도가되니제마음대로뛰어다니고,밖으로나가자고조르기도하며,집안을돌아다니면서곳곳에어지럽혀놓고,벽에그림을그리고,할비컴퓨터에관심이있어서마우스를돌리기도하는등말썽꾸러기로자라고있다.이때에조심해야할사항은뾰족한칼,젓가락,드라이버,볼펜등과특히주방의여러가지물건등을조심스럽게잘감추어두어서아기손에닿지않도록해야한다.전원콘센트막기,가구의손잡이제거와모서리에안전밴드붙이기등을통하여아기가다치거나위험물에노출이되지않도록세심한주의가요구된다.

아기가약18개월이되면소위말하는어린이집에보내는것도고려하여야한다.그런데,대개어린이집이소규모로운영하기때문에어린이집의위생문제,간식의질과위생문제,그리고보육교사들의능력과아이들에대한태도등에대한의구심이끊임없이제기때문에엄마들이직장에나가서도안심을하지못하고전전긍긍하고있는실정이라는것이요즈음의현실이다.

아기를키우다보면아기가우는경우가많이발생하는데,그이유는배가고파서,졸려서,대소변의처리,열이나는경우가대부분이다.그중에서도가장어려운것은열이나는경우이다.아주고열이아니면집의비상약으로준비하여둔해열제를조금먹여서진정시키고,물을자주먹이고하여가급적이면병원에가지않는것이좋다고본다.우리손주도병원에예방접종을맞으러갔다가감기에전염되어서며칠동안열이나고콧물이나오고하여고생하였다.하루저녁은내가안고서밤을새우고서겨우열이떨어지고우유를제대로먹기시작하였다.

내가지켜본바에의하면이유식을먹이어야할때가가장키우기가어렵다고본다.왜냐하면분유생각이나서이유식을잘안먹거나,기어다니다가걸음마를시작하면집안을다돌아다니면서넘어지기도하고,식탁등을올라가기도하기때문에아기가깨어있는동안에는한시라도아기로부터눈을떼어서는안된다.아차하는순간에넘어져서다치기도하고,주방에가서뜨거운것에데기도하며,화장실에들어가서각종세제를만져서사고를치기도한다.아기가이유식을안먹으려고하여도끈기있게먹여만한다.그래야아기가건강하게자라는기초가되는것이기때문이다.지금도할미가아기밥을따로하여,여러가지반찬과국을마련하여먹이고있는데,한번밥을먹이려면30분이상이소요되고,그것을다먹고나면그애엄마몰래우유를준다.간식으로는야구르트를먹이거나,사과를긁어서주고는한다.

나는요사이백수가되어아기를돌보는데일조를하지만,역시주는할미가하는것이고,나는마트에가서각종아기용품을사오고,쓰레기버리기,거의매일오전오후에아기를자건거에태워서데리고공원에나가서산책을하는것이다.요즈음은아기가과자를가지고공원에가서비둘기들에게먹이를주는재미에빠져있다.

아기들은돌때가되면부쩍자라기때문에,아주갓난아기적에쓰느아기포대기종류가아니면주위의친척들로부터사용하였던옷을물려받아서입히는것이필요하다고본다.왜냐하면아기옷은한철이지나면다시는못입히기때문이다.우리아기도엄마친구들로부터많은옷을물려받아서잘입고있다.장난감도마찬가지라고본다.우리의초보할미,할비의육아경험으로보면너무비싼분유먹이기경쟁(엄마와회사다문제가있다.옛날에아기가엄마젖이부족하면밥물을하여먹여서키웠다.),고가의옷입히기,너무도비싼유모차등완구류등은우리사회가서로도와서빨리개선해야할것이다.

결론적으로초보할미와할비가우리세대와다른환경에서손주를키우느라많은시행착오와어려움이있었지만,이제는조금은여유를가지고아기를돌고있는중이다.엄마와아빠대신에할미가손주를키우는것은자기자식들을키우는것보다더많은신경을써야되고어려운임무이지만이를극복하는것은한없는희생정신과정성이아니가한다.

지금우리사회는저출산문제가심각한이슈로대두되고있는바,이를해소하기위해서는우선저소득층에대한출산과육아비용을국가,지방자치제단체,사회기관,기업등에서지원을하여안심하고출산하고,육아를하며,직장생활을할수있도록해야한다.그래야우리나라의지속적인성장과지금의국력을유지할수있을것이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