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제와어제몹씨아펐다.몸살감기때문이었다.올해는차일피일하다가독감예방주사도맞지않아서걱정을하였는데,온몸이쑤시고열이나는증상이한3일동안계속되었다가오늘새벽에일어나보니몸을움직일만하고몸이개운하여졌다.참으로반가운일이고기쁜일이다.
그런데아픈원인이다송년회인지망년회인지에서오는과로때문이라고생각이된다.지난4일(수)에는저녁6시에용산에서중학교동창모임이있어서참석하였다.저녁때의모임이었지만등산을하고싶어서광역버스를타고선바위역에서내려서전철로갈아타고서과천역에서내려서관악산을오르기시작하였다.이정표를보니과천역에서연주대까지약5Km이고,연주대에서사당역까지다시5Km가되는거리이었다.등산로입구에서김밥이없어서쵸코바와물한병을사들고산을탔다.관악사지옆에서쉬면서물과쵸코바로요기를하고다시걷기시작하여사당역으로내려왔다.여정은약3시간10분정도걸리었다.점심을해결하고자하여사당역4번출구부근의H반점에가서짬뽕으로점심을때웠다.4,000원짜리이지만아주맛있게먹었다.식탁에나온양파와단무지한조각남기지않고다먹었다.시장이최고의반찬이라는것을새삼느끼었다.점심을먹고나서도저녁모임에시간이많이남아서그부근의목욕탕에들어가서따뜻한물에담그고쉬었다가저녁모임에참석을하였다.나는그모임에총무의소임을억지로맡고있다.그래서시간과장소를Mail로띄우고,참석여부회신이없는친구들에는전화로참석여부를확인하였다.그리고1년동안의살림내역을정리하여배낭에넣고산을넘어서간것이었다.1차로는삼겹살로하여식사를하고다시2차로그근처의맥주집에가서한잔하고나는먼저일어나집으로오니밤10시가넘어버렸다.그날의산행과모임이무리의1차이었다.목요일하루쉬고는다시금요일에2건의모임이있어서1차는인천의송도에서저녁식사를하고,2차는대학친구모임이1차모임과같이하는친구의별장이임진강변의미산면에있어서차로자유로를거쳐서친구별장으로가니밤11시가되었다.먼저간친구들과이야기를나누다가12시가넘어서잠을자려고거실소파에누었으나,거기모인친구중에하나가주사(매번모이면주사가벌어진다.다그의주사를이해는한다.그러나이제는자제를하여한다는의견이다.왜냐하면며칠있으면사위를본다는것이다.)를밤새하는바람에잠을거의이루지못하고그냥날이새어버렸다.아침에일어나서지난저녁에끓여놓은민물고기매운탕으로식사를해결하고는그부근의태풍전망대를견학하였다.검문소에서주민증제시와휴대전화번호등을기재하고,태풍전망대에올라서니마음이착잡하였다.요사이어수선한북한사정을생각하면서DMZ를바로내려다보는지점에서삭풍에도철책선을지키는젊은이들에게정말로감사를하지않을수없었다.바로북한고지가저기보이는데,그리고임진강이바로코앞인데하는생각이들자,속으로울음이나왔지만,누가볼까하여먼하늘을응시하였다.
다시돌아서서오는데임진강지류에서말로만듣던겨울진객을볼수있었다.천연기념물인두루미10여마리가강에서한가롭게거니는것을차창밖으로보였다.아자연은인간이간섭만하지만않는다면생태계의순환에따라움직이는구나하는것을새삼깨닫게되었다.
나는앞으로세계에서하나뿐인이DMZ를확장하여잘보호하여한다는것이나의지론이다.아마도세계에서가장멋있는관광자원이될것이다.
토요일에연천에서돌아오니,그날참석해야할결혼식이두군데가있었으며,저녁모임이또두군데가있었다.연천을가기로약속을하고서는결혼식에참석여부가불투명하여미리우체국에가서전보로축의금을조금보내었다.두군데꼭가야할자리이었지만할수없이결례를범하였다.저녁약속은하나는국민학교동창모임이구로역부근에서있었고,또다른모임은인천송도에서있었다.하나만참석해야하는바,아내가참석하는모임을선택하여차를끌고인천으로가서저녁을먹고집으로돌아와서다시애들로부터손주를인계받아서밤에같이잤다.일요일에는오전에교회를다녀와서조금쉬다가오후늦게아내와같이운동겸하여마트에걸어가서아기용품등을사가지고집으로았는데,슬금슬금열이나고몸이쑤시기시작하였다.그래서아스피린,쌍화탕을먹고서는이틀을꼬박아파서누워서지냈다.그래서월요일에는3,000보정도를걷고,어제는조금나아서7,500보이상을걸었다.
이것이다송년회에과도하게몰입한죄과이고후유증이다.그러나한편으로는우리같이은퇴한백수에게는이런모임이라도있어야집에서외출할핑계가생기는것이다.그리고이러한모임이라도참석해야아주세상과단절되지않고소통하면서지낼수있다고본다.다만우리나라의송년회는너무몰려서개최되고,술먹기시합같은것이반복이되기때문에나같이지병이있고,체력이약한사람들은나가떨어지게된다.이제우리나이가되면욕심부리지말고각자가알아서간격을두고참석을하고,술과음식을절제해야만한다고본다.
이런글을쓰면서도오늘도불러주는모임이있어서저녁을먹으러나가야한다.앞으로도몇번더모여야2013년도도해가마감될것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