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토요일에는대전에서혼사가있어서다녀왔다.1시에예식이라하여10시고속버스를예매하여타고갔는데,그만늦게도착하고말았다.보통2시간거리이라3시간정도이면넉넉할줄알았으나,경부고속도로가완전히막혀서그리되어버렸다.그래도버스전용차로가있어서그나마조금늦게도착할수있었지,만약에차를가지고그시간에집을나섰더라면그냥고속도로에서하루를소비하고말았을것이다.경부고속도로를빨리히니더내어서천안분기점과연결해야할것같다.승용차들은서울시점부터천안분기점(천안논산간고속도로)까지그냥꽉차있는현실이었다.특히그날은식목일과한식이겹쳐서시골로나들이나가는차량이아주많았을것으로추측이되지만,아마도주말은매주그런상황일것이다.
식장에늦게도착하는바람에,식장에서는이미주례목사님의주례사가진행되고있어서혼주에게인사도못하고,식당으로가서거기서친척몇분들과같이식사를하였다.아침을빵한쪽과커피로하여서몹시시장하였다.부페식으로차려진식단에서,혼합곡으로지은밥과,배추겉절이,잡채로식사를하고,후식으로는인절이두쪽을맛있게먹었다.식사를하면서보니식사를같이하신외사촌형수님이건강이않좋아보였다.알아보니위암을수술하셨다는데,식사는무지하게많이하시고계속입에무엇을달고다니셨다.내가느끼기로는수술후유증으로인하여스트레스가쌓이고,본능이작용하여서그렇겠구나하면서도,바로이런현상이치매초기증상이라는것이다.자기가식사를하고서도금방잊어버리고,다시먹거나,음료(주류)를다시찾는경우를돌아가신둘째동서의경우에서보았다.만약에저런증세가계속되면같이사시는형님이수발들기에무척고생하실것같아서마음이우울하였다.그날도형수님을댁에다혼자놓아두고집을나설수가없기에차에동승하여서모시고온것같았다.
식사를마치고거기서뵈운형님들과같이고향을다녀서오려고식당을나서는데,마침혼주내외분과신랑,신부가식당으로오셔서하객들에게인사를하고계셔서나도진심으로축하의말씀을전하였다.그런데특이점은신부색시가우즈베키스탄인이라는것이었다.아,우리민족은이제단일민족이아니고혼류가된다국적인인종이모여사는그런나라가이미되었구나하는것을실감하였다.나의친인척중에서는이런외국인들과결혼하는경우는처음이어서낮설게느껴지었지만,이것이요즈음의우리나라의결혼현실이다.
외국인여성과어떤인연으로하여결혼하였는지모르지만,신랑과양가부모가이국적인문화와습관,식생활차이,언어문제를어떻게극복하여나갈지가숙제일것이다.잘은모르지만지방의지자체에서는이런외국인이주여성들을위한교육프로그램이있다고방송에서들은것같은데,좀더관련기관들이적극적으로나서서이런이주외국인들이우리나라에잘적응하여잘정착할수있도록해야한다.그래야만우리사회가속으로곪을수있는이런문제들을예방하고,그리고그들이행복한삶을살수있을것이다.그들의꿈이우리나라에서잘이루어지도록우리가주위에서잘도와주어야한다.특히태어난2세들에대한편견이나사시를가지고보지말고그애들이잘교육을받을수있도록해야한다.그래야만우리나라의미래가발전하고세계화가제대로되어질것이다.
형님들과같이차를타고서고향외가에도착하여간단한인사만하고,집으로오기위하여버스터미널로와서시외버스를타고올라오는데,서해안고속도로가막혀서3시간이소요되었다.평소에는1시간반이면족하였던길이었다.정부에서는이런사정을감안하여민자를유치하여서라도고속도로를더건설하여야할것이다.
참으로긴토요일여정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