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새벽에일어나서미국에서진행되는프로스포츠게임을보고나서이글을쓴다.박인비선수
LPGA14승과피츠버그팀의강정호선수의9회초극적인동점홈런을보니참으로기쁜장면들이아닐수없다.아마도가정의달에우리나라국민들에게큰기쁨을선사하지않았나한다.나는골프도,야구도할줄모르지만각종기록과확율의의한게임이라아주즐겁게보고는한다.요사이국내프로야구에서도만년꼴지팀인하나이글스팀의분전이단연화제이고흥행에중심에서있다고본다.이는약자에대한응원과,김감독에대한성원이라고볼수있다.김성근감독,재일교포출신으로서여러가지로불편하였던한국에서의프로야구감독으로서그의게임운영에대한호,불호가극명하게갈리지만,그는제대로된승부사이고,뒤쳐진자들에대한희망의메세지를전하는커다란빛이라고볼수있다.그사람은거짓말과배신과추악한돈에얽혀서헤매는정치판보다,우리에게열심히노력하면가능하다는것을보여주고있으며,또한우리젊은이들에게자기처럼불가능에도전하여보라고주문을외우면서야구팀을지휘하고이끌어나가는것이다.
이5월은그러한가능성에대한도전을하려면가정이제대로되어한다는사실을이야기하고싶다.대학에서이야기하는"修身濟家"가되어야함을이야기하고싶다.즉,큰학문(大學)을하고정치적으로큰성공(親民)하고긍극적인인간의목적인선(至於善)에이르는길이라는것을말하고있다.사회생활의출발점은가정에서부터이다라는것이그동안의나의경험과학습에서의결론이다.한가정은부부를중심으로하여,자녀들그리고부모,손주들이한가족을이루어서사는혈연체이고,제1차집단이다.
부모는우선아이들이심신이건강하게자라도록보살필의무가있고,이는또한부모의권리이기도하다.왜냐하면아이들은부모로부터생명을잉태받아태어났으므로또한제대로키워내야할기본적인의무가있는것이다.부부가힘을합하여자식들을제대로보살피고교육시킨다면그가정은화평하고즐거움이넘치는가정일될것이며,그런가정이많을수록우리나라는건강한국가로더발전할것이다.
가정의중심인부부는자기윗분들,친부모,친정부모,그리고자기들을키워주신선생님들과친척분들에게공경하고감사할줄아는부모가되어야할것이다.이는자기들이그동안의받은혜택을조금은갚는길이며,이또한자기자식들이이를본받아제대로살아가라는메세지를행동으로보여주는거이라고본다.자기부모들에게잘하지못하고자기자식들로부터괴임을받는다는것은어불성설이고이는하늘이허락하지않을것이다.효(孝)란노인(老,이는한과칼을품고사는사람을표시함)들을자식(子)들이어깨로부축하는것이다라고이야기하고있다.이는돈으로해결되는것이아닌따뜻한가슴과노인을부축하는정성이요구된다고본다.나는감히이야기하건데자기부모에게잘하는부부는자기자식들에서도잘괴임을받을것이라고말하고싶다.
자녀들을잘키우는방법은우선,부모가가정에충실하여가급적이면저녁식사를같이하면서아이들과이야기를하며,둘째로학원과돈으로만의존하여아이들을교육시키지말고,책에몰입할수있도록가정을꾸며야하며,선생님들을통하여아이들의장단점을살펴서장점은키워주고,단점은차차장점으로변할수있도록해야할것이다.이를위하여서는학교선생님들에대한신뢰가우선되어야한다고본다.
그러나현실에서는그렇지못한것을목격하니참으로안타까울뿐이다.그하나의사례는몇년전에지리산로타리산장에서목격한것인데,훈련나온남학생들과선생님들의태도에서많은실망을안겨주었다.우리나라사회와가정과학교에서무엇인가잘못되어가고있다는것을목격할수있었다.자이제돌아갈것이니담배를피울사람들은빨리피우고집합하라는소리를그누구로부터들었을때에그실망감은이루말할수가없었다.또하나의사례는학생들의하교시간에버스를타고약속장소로가는데나는버스기사뒤에앉아서가고,여학생들이많이버스에탄상태이어서혼잡하였다.그런데내앞의여학생둘이서이야기를하는데,한여학생의입에서답배를핀냄새가나의코로계속하여들어오는상황이었다.나의성미로는일어나서혼을내어주고싶은심정이었지만,괜한참견과봉변에대한두려움때문에나이먹은값을못하고말았다.나같이나이좀먹었다는삶들이무엇이무서워서사리는지모르겠다.
다시금말하지만자기자식만귀엽다고감쌀것이아니라부모가제대로보살펴서이런함정에빠지지않도록해야하며,특히공부는때를놓지면노력과시간에비레하지않고오히려퇴보할확율이높아진다고본다.
가정의중심인부부가서로신뢰하고,사랑하며,그리고자식들을사랑과희생으로감싼다면그가정과우리나라가점점행복의지수가높아질것이며,그렇지않으면그가정과우리사회는점점뒤쳐지는나라가될것이다.
행복은받는것이아니라아낌없이주는것이라는사실에바탕을두고나의부모님들께,그리고나의자식들에게무조건적인사랑과헌신을새겨보는5월이되었으면한다.
그러나이글을쓰는나도,이러저러한핑계로인하여아내의치료가끝나면찾아뵙겠다고약속한일들,병상에계신숙모님을찾아뵙는일과선생님들을찾아뵙는일을아직도다실행하지못하고있다.이런나의태도가부끄럽고여러어른들분들께죄송할뿐이다.
5월은어리이들에게희망을주는달이되기를기원한다.
우리부부는오늘오후에내일어린이날기념으로손주들에게줄선물을사러갈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