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지금프로경기에서몇가지현상에열광하면서살고있다.미국의MLB에서RYU,CHOO,KANG,LPGA에서한국낭자들의우승,그리고프로야구에서만년꼴찌팀의반란을보면서환호하고,때로는좌절하고,그리고내일은잘해내겠지하는기대감을가지고살아간다.류현진선수가빨리회복되어서마운드에서힘차게공을뿌리는모습을보고싶다.그러나조급하게서두르지는말자.
요사이프로야구의흥행의중심에는,그리고논란의중심에는"김성근(근성을가지고승부를하는)감독"이있다.그가다시야구의현장에돌아오니돌풍을일으키고있다.승패를떠나서,PlayOff에나가느냐못나가느냐를떠나서말이다.김감독은평생을재일교포출신으로서아주배타적인우리나라시장에서이제는주역으로서고,그역량이나이가아주많이차서활짝피게되는것을보고우리들은환호하고열광하는것이다.그는알다시피우리나라에서완전Outsider이었지만각고의노력과인내를통하여우리나라시민들에게나도잘해낼수있다는커다란자신감을심어주고있지않은가말이다.IMF시절에박세리가양말을벗고물속에들어가서샷을하여볼을걷어내고드디어기나긴연장승부에서우승한USOpen을보면서국민들은환호하였고,힘을얻었다고본다.요사이도우리나라는여러가지로피로가가득쌓여있는데,마리한화게임을보면서그갈증을풀고있는것이다.
김감독이우리에게주는멧세지는무엇일까요?
그것은첫째,꼴찌에게도열심히하면희망과길이보인는것과,
둘째,철저한준비즉훈련이성적을말하여준다는사실이다.이것은성공이나부자가그냥되는것이아니라열심히노력하고,참고,나가는자에게얻어지는과실이라는것을알려주는좋은사례이다.사실없는살림에잘살고,높게올라가려면열심히훈련하고,밤잠을자지않고땀을흘리지않으면나에게돌아오는것이없을것이다.
셋째로,감독이철저한책임의식을가지고팀을통솔하되,직접훈련시키고,선수들과대화하면서팀을이끌어나가는것이너무도보기에좋다.김감독이숫한팀에서잘리고,팀을떠나면서도자기의자존심과책임감을잊어버린적이없다는것이다.우리나라지도자들이본받아야할것이다.가장윗사람은권한만행사하고,책임은아랫사람에게미루는비겁한지식인되지말아야할것이다.나는이점이무엇보다후한점수를주고싶다.게임은이기도하고,지기도한다,그러나그이면을보면그동안의과정에서얼마나충실히밟아왔느냐에결과가갈린다고본다.
넷째로,김감독이잘하는것은선수에대한괜한자비심과편견을가지지않고,가지고있는역량과노력을보고평가하고선수를기용하다는사실에나는매료되었다.책임자들의큰일은자기팀이가지고있는
ManPower를얼마나최대한끌어내어적재적소에배치하고활용하는것이다.그결과에대한책임은조직의CEO가지는것이다.한화선수들이지금하는것은겨울훈련의결과로서말하는것이고,할수있다는자심감이붙어있다는점이다.그러므로지금이시점에서김감독이마리한화팀에서투수들을혹사시키느냐하는것은부자집들의배부른소리이고,나중에힘과능력이고갈이되어서비록꼴찌에머무더라도주어진여건에서최선을다해야되지않겠는가?
지금의게임의운영을보면모든선수들에게과부하가걸리고,일부선수권혁,박정진,안영명등은혹사수준에가깝다고본다.다만겨울훈련량이이를극복하는힘이될것으로안다.그리고적절한휴식과나머지시간의자제가요구된다고본다.지금류현진의상태도과도한던짐에의한후유증이아닌가한다.
나도처음에는김감독의게임지휘스타일을싫어하였다.게임이지루하게오래가고,데이타에의한야구를하다보니재미가없고하였다.그러나SK시절부터는그를다시보게되었다.왜냐하면인생도거의실패와좌절속에서살가는것같지만열심히노력하면장외홈런은아니지만늦은오후의인생에서,게임에서짜릿한역전승을맛볼수있지않나하는바램이어서이다.
프로경기에서진다는것은장사가장사를포기하는것이나마찬가지이라고본다.관중들은선수단이가진역량을모아서게임에임하고,최선을다하는게임을바라고그것에응원하고열광하는것이다.게임을지고순위가하락하면책임은감독이지지만,유형무형의손해는바로선수들에게돌아가는것임을명심해야한다.그리고아주소수의고액연봉자들은돈값을제대로해야할의무가관중(소비자)들에게있음을잊지말아야한다.
다시한번프로경기선수들에게정말열심히훈련하고,경기에임하여서는최선을다하라고부탁한다.왜냐하면프로선수들은경기를보는관중들에게최상의서비스를해야할의무가있기때문이다.그이유는직접이든간접이든다소비자(관중들)들에의하여선수들의연봉이며,구단운영비가지불되고있기때문이다.아무리잘하여도소비자(관중)가외면하면그프로게임은존재가치가없기때문이다.
지금우리나라는여러가지의혼란속에서젊은이들이좌절하고있다.어느야구장이든지김성근감독야구를보러야구장에가서그과정을만끽하고그결과에승복하고,다시시작하여보자.
이것이김감독이우리에게주는멧세지가아닌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