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골기행13/더멀리 더가까이

가뭄이혹심할때에시골에다녀왔다.아내가작년여름에수술을하고이제1년이다되어가는데그동안메르스때문에미루어놓았던정기검진을위하여7/2에병원에가서아무이상이없이잘치유되고있다는진단을받고서바로그이튿날시골에간것이다.아내의쉼과힐링을위한발길이었다.가는도중에시내의시장에들러서우리가좋아하는뱅어포,감태,그리고소라등을사가지고다시시골초입에있는하나로마트에가서우유,산자,고기좀등을사가지고시골에가서3박4일을지내고왔다.가서제일먼저한일은밭에심은작물고추,오이,호박,박,들깨,토란등에물을주는것이었다.호스가짧아서물을조루에담아주어도조족지혈이어서다시면소재지에가서호스연결잭을사다가호스를길게연결하여물을흠뻑주었다.물은저녁때와새벽에주어야한다.그래야물의중발도막고채소들의화상을막을수있다.고추와오이가가득열리어서따다가시골에서먹기도하고각자의집으로가져갔다.호박도열리기시작하였다.애호박을몇개따서요리하여먹었다.박도꽃이피고,열매도맺었다.8월말에가서박을따서연포탕을해먹을예정이다.

이번에가서한다른일은집안마당의화초들에도물을흠뻑준것도있지만,저번에뽑아버린잡초가또가득하게자라서이번에도다뽑아버리었다.그리고집주위에너무자라서집을가리고하는나무들을베어버렸다.우리힘으로할수가없어서옆에사는처제친구의도움을받았다.트랙터,엔진톱,밧줄들을동원하여나무를베어버렸다.우리같은얼치기들이나무를벤다고덤벼들었다가는아주큰일을만들수도있기때문에아주조심하여야한다.그래서고마움의표시로집에서가지고간술한병을수고한이웃에게주었다.그이웃댁에서강낭콩을주어서집에가지고와서밥에넣어서맛있게먹고있다.

그리고집주위의나무에감고올라간칡줄기를내가낫과기다란전지가위를가지고다제거하였다.요즈음시골의산이나산소주위,집의나무들을보면칡과댕댕이등이너무무성하게자라서큰일이다.이것을제때에제거하여주지않으면산소에접근할수도없이되어버리는실정이다.

"더멀리,더가까이"라는말은골프에관한책의제목이다.이는공을더멀리그리고정확하게쳐야한다는숙제와그리고그린의홀컵에더가까이공을보내야한다는명제를이야기한것이다.LPGA의USOpen의마직막4라운드에서도이명제에충실한선수가우승하였다고본다.이것을우리같은퇴직하여백수로지내는이들에게대비하여더멀리보내야할것은무엇이며,더가까이해야할것은무엇일까요,더멀리보내야할것은쓸데없는욕심과인간을미워하는마음일것이다.더가까이해야할것은것은책과신문을보는것이요,글을쓰는것이요,자연으로돌아가는것이요,그리고가족과더친밀하게지내는것이라고생각한다.

이제는비는해갈이될만큼왔다고본다.그러나백두대간의지역은더많이와서강들의수량들이풍부하여지며,댐에물이가득하여농업,공업,식수가적절히공급이되는원천이되어야할것이다.

시골의새벽모습

밤에만피는박꽃모습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