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으로 가는 길

어제아침에일찍제2경인고속도로를타고서목적지에가고자M인터체인지에진입하려고3차선으로주행하는데갑자기3차선에차가연이어서있어서어인일인가하고생각하여보았다.왠만하면일요일아침에이렇게막히는곳이아닌데하는생각과,아차어느대학의논술고사가치루어져서수험생을태운차들이이렇게길게늘어서있구나하는생각이들자,대학시험은혼자치루는것이아니라온가족이함께치루는큰대사이구나하는것을새삼느끼었다.차를천천히운전하다가,차창문을열고서수험생차인것같아서옆에차에게우회전하여가도록알려주고서는나는목적지로향하였다.나도딸애가수능을보는날차로시험장인여고앞에까지싣어다주고,시험이끝난딸애를다시집으로싣어온경험이있다.그런데오는차중에서막나온답안지를사서풀어보더니울고불고난리가났다.아내와나는겨우겨우달래서집으로데려와서정무엇하면재수를하라고말하여주고는우리부부도망연자실한경험이엇그제에치루어낸것같은생각이든다.작은애는지방에있는대학에지원하여엄마와같이전날에가서자고서는시험을치루었는데,잘못보아서겨우겨우지원한대학에거의꼴지수준으로들어갔다.특히면접을보는날에거의꼴지로배정이되어서작은애와엄마가거의하루종일마음졸이고서는기다리었던생각이새삼스럽게떠오른다.그런데그시절이벌써10여년이지나버렸고,지금생각하여보니애들뒷바라지하느라고아내가무척고생하였지만우리의인생황금기는그때가아니었나생각이든다.
아마도대중교통수단을이용하라고대학측에서는공지를하였겠지만,부모입장에서는그렇지않다고본다.수험생에게부담을덜어주려는차원에서대개는아빠가차를몰고,엄마는뒷자석에수험생과같이타고서수험장으로가는것이대부분의차량풍경일것이다.
수험생들은수능시험을보고서학교에서나학원에서가채점을하여보아서대개의자기의점수를알고있을것이다.여기에다가다시대학별로치루어지는수시전형에응시하려고이렇게아침일찍부터응시한대학으로가고있는것이었다.학생들의느끼는부담은아마도상상을초월할것이다.그러나대학이라는관문을통과하자면수험생모두는거의같은조건으로지루하고도어려운수험생길을이겨내야한다.
나의생각으로는수능시험이좀난이도가있게출제되고,그것을바탕으로하여학교성적을합하여전형을한다면수험생들의부담이훨씬줄어들것이다.특히대학별로치루어지는논술고사의전형료가과다하다는비난도면할수있을것이고대학도입시를치루는데훨씬업무량이줄어들것이다.
수시전형에서치루는입학사정관제도는그취지에무색하게각종규제와수험생들의과욕때문에많은시행착오를겪고있는것으로알고있다.특히그업무를담당하고있는입학사정관들의경험과판단력이매우중요한데,현실은그렇지못하다고본다.이제도도좀개선을하여본래의취지를살릴수있는방향을찾아야할것이다.
이제대학은가고자마음만먹으면다갈수있다.다만,자기의하고자하는분야의선택과결정이중요하다고본다.더중요한사실은대학의이름만가지고그것을사회에나가서써먹는시대는지났다는것이다.대학에가서지난3년동안의긴공부보다더치열하게자기전공분야에몰입하고,그리고인간과사회를바라보는넓은안목을키워야한다.

내가반복하여아이들에게말하는것은공부는때가있다는것과,더넓은세상에나가서공부하고일하려면,그리고세계인들과경쟁하려면그수단인외국어(영어,중국어,일본어,스페인어등)를능숙하게구사할수있어야한다는것이다.
끝으로수험생들이수능성적에비관하지말고그에맞게대학에진학하고,대학에가서는더공부를열심히하라는것이다.다른선택,즉재수도하여볼만한투자라고생각한다.긍정의자세와꾸준히책에몰입하는것이최선의선택이고,우리나라젊은이들이가야할길이라고본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