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지하 “새해 새판짜기”

시인김지하선생이새산문집‘생명과평화의길’을냈습니다.서울인사동에나왔다돌아가는그분에게전화를걸어물어보았습니다.“2005년우리에게어떤해가될것입니까?”저쪽에서제질문을일단종이에적어보시는것같았습니다.그리곤잠시도망설임없이다음과같은대답을쏟아냈습니다.저역시노트에휘갈려메모했습니다.시인의직관으로바라본2005년전망입니다.

“시끄러울것같다.새판짜기가시작될것같다.”
“모든역사운동은‘숨은차원’이‘드러난차원’을간지르고비판하고보완도하면서진행한다.그러다‘숨은차원’이직접제모습을드러내면개인에게는각성,조직에게는개혁이된다.역사는전환기를맞이하는것이고.”
“올해는광주의여러문화운동들,경기도의생명과평화의길,지리산의도법수경두스님,부안의문규현신부가하는일등이아시아태평양지역의새로운문명운동으로커나가면서겉으로드러난차원인‘보수진보대립’과접촉이시작될것이다.나는그것이올중·하반기새판짜기로나타나지않을까생각한다.”


“오늘아침신문을보니여당의이부영씨가‘과격상업주의’라는말까지치고나왔다.반응들이여러가지다.여당안에서도,야당안에서도‘숨은차원’은움직이고있다.중도를표방하는여러세력들,이른바뉴라이트운동의멤버들,그들의움직임이가시화되면서보수·진보의새판짜기가시작될것이다.”

“남북관계도변화가오고순탄치만은않을것이다.중국·미국,중국·북한,중국·일본,북한·일본등의관계가어떻게긍정과부정의‘숨은차원’을‘드러낸차원’으로옮아갈지심도있게바라보아야할때가지금이다.”
“이번쓰나미재앙도마찬가지다.숨은차원을중요시않고드러난차원만갖고아웅다웅하고있다가갑작스럽다고생각하는것이다.전인류의기동성이이것밖에안되는지깊은회의에빠지는것이다.”

"한국이여기서정신을차리려면미국과관계가중요하다.군사적인관계뿐만아니라,새판을짜기위한창조적협력관계로전환돼야한다.그리고중국·일본에대한새평가가있어야한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