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가오는 겨울… 싱글은 진화한다

우리는늘누군가와어울려살아가고,그들과부대끼며살아가는것같지만사실은철저히혼자인지도모릅니다.쇼펜하우어는“모든위대한정신은혼자이기를바랐다”고말했습니다.이번주는싱글들을위한책‘올댓싱글’(더난출판)을권해드립니다.

단순하면서심각한책이고,커플로살아가는분이나나홀로족이나재미있게읽을수있는책입니다.저자파트리치아구찌는패션명문가구찌(Gucci)출신으로본인역시‘노처녀’로불린적이있는싱글여성입니다.이책은현대의“싱글들이진화하고있다”고진단하면서,그들에게흥미로운사례와충고를던지고있습니다.먼저싱글에대한편견10가지를버리라고제시하고,이어인생전환점을위한열가지포인트를열거합니다.그리고행복을위한싱글처세술아홉가지를일러줍니다.‘혼자만의식사를즐겨라,철저한준비꾼이되어라!’셰익스피어가말했다고합니다.“남자란,말하며접근할때는봄이지만결혼해버리면겨울이다.”동의하십니까?

짧지만긴여운!그런책을선호하십니까?스페인어권에서손꼽히는세계적베스트셀러작가인페르난도트리아스데베스의‘생각,시간그리고이야기들’(엘도라도)이란책이주말여행용동반자로딱입니다.이책에는이른바미니픽션이라는글들이60편실려있습니다.절대적간결성과역발상을추구하는글쓰기이기때문에어떤독자들은“이게뭐야?”하는반응을보일수도있습니다.가령46번째글‘꿈’은이렇게돼있습니다.‘옛날에한남자가있었습니다.그는자신이꿈에서깨어나는꿈을꾸었습니다.’썰렁하시다구요?취향문제는언제나어렵습니다만….

세번째책은오쿠다히데오의‘마돈나’(북스토리)라는소설집입니다.감동과재미와위로가넘쳐흐르는중편5편이실려있습니다.주인공은대기업의영업직에있는과장들입니다.나이는마흔초반입니다.이들은새로들어온매력적인여자직원에게은근히마음을두었다가망신살이뻗치기도하고(‘마돈나’),부장의명령에어깃장을놓는동기생때문에마음졸이며살아가기도하며(‘댄스’),잘나가는영업직에있다가총무과로옮아간다음새롭게인생과직장을바라보는깨달음을얻기도합니다(‘총무는마누라’).

요즘나온소설들가운데이처럼직장인의애환과희로애락을속속들이파헤치며위로하고있는작품은보지못했습니다.사무실,지하철안,식탁,거실,침대까지끈덕지게따라와읽어달라고애원하는듯한작품은참오랜만입니다.오쿠다히데오가워낙이런쪽으로정평을얻고있는이야기꾼이기도합니다만,“총무부는마누라일세.”(203쪽)라는대목을읽을때쯤이면삶을바라보는시선이분명한단계업그레이드돼있을겁니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