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박, 김박, 이박…

503호방식구들모임이있었다.연희관5층에있는세개의방중딱여섯좌석있는503호실은박사학위를받고나간사람들이반드시거쳐가는방이다.요즘들어가끔드나드는나를비롯해서여덟사람이모였다.

과정중에있는사람은여럿있지만일단503호에적을둔사람들과나같이과거에적을두었던사람그리고자리만비면바로들어올대기순번1번인사람등이다.그야말로20대에서60대까지다양한세대가만나때로는일대일로때로는일대이로그리고전체로이야기하는가운데금방서너시간이지났다.

예전에남편이논문쓰고있는동안지도교수와이야기를나누는가운데옆에있던사람이남편을박사로부르자지도교수가농담으로아직’사’까지는가지못했으니’박’까지로불러야한다고해서’김박’으로불렸던적이있다는이야기를들은적이있다.

내가대화하는가운데그에피소드를이야기하며가끔집에서’강박’이라고불린다고하자모두박장대소를하였다.논문을쓰고학위를받기전에는모두’과정’중에있는것이라더실감이나는이야기였을지도모르겠다.

진지한자세로모든것을열심히하는김박,장군출신으로젊은이들보다더젊은배박,선선한웃음으로방장을맡고있는이박,믿음좋고능력있는지박,다른공부를준비하다가막바지논문을쓰고있는장박,과의믿음직한선배로많은일을해온또다른장박,그리고몽골에서와서공부를끝내고돌아가면이번에합격한몽골통상부에서한국측업무를맡게될후박….

모두가나름대로의계획에따라차질없이논문작성을잘마치고각자의분야에서주어진소명들을잘감당해나갈수있기를기도한다.

Thetruemeasureofapersoniswhat’sintheheart.
사람의진정한척도는그의중심에무엇이있는가이다.

http://blog.daum.net/peace-maker/4250878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