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만

몇년전한국사람들이해외에가서벌이는여러추태가신문지상에오르내린적이있다.특히한기사를읽으면서가슴이철렁내려앉은적이있었다.그것은중국여행을가서연변조선족에게100달러짜리지폐를흔들어보이며돈자랑을했다는것이었다.

있을수없는교만이라는생각이들었다.불과100여년전그리고오래되었다면그이전에이나라가살기힘들어떠난우리동족의후예들이다.나라가부실해품지못했던불쌍한한민족이다.

이땅이언제부터부유했다고같은동족에게돈자랑인가…혼자생각에큰일났다는생각을했다.개인적으로교만이넘어짐의선봉이라는성경말씀이정확하게이루어지는경험을했기때문이다.

교회성경공부할때그리고직장신우회에서모임을가질때가끔이야기를했다.우리나라전체에대해기도를많이해야한다고…그리고매일기도를할때마다제목에넣고기도를했다.

그리고얼마가지난후에터진IMF로나라전체가힘들었을때가장먼저떠오른것이교만이었다.돈자랑이아니라돈으로인해나라가망할지경이라는이야기까지들었다.물론IMF의원인에대해서는전문가들의진단과학자들의연구로많은결과물이나와있다.

그러나내게는신문기사가장차일어날일에대한아주불길한징조로보였었다.그래서IMF때는모임에서종종그런이야기를했었다.이번IMF로우리나라를멸하시기에하겠느냐,정신차리라는하나님의치리라고.앞으로는우리가어디가서절대로돈많다는자랑은하지못할것이다.우리나라전체가성숙해지는기회가될것이다.

아직도이지구상에서유일하게지난시대의냉전체제가존재하는곳.재미교포로미국대학에서교수를하시는분이이런이야기를하신적이있다.어느날성경에서나오는땅끝이먼곳이아니라는것.바로앞에있어도가지못하는북한이라는생각을했다는것.

오랜역사를통해이민족으로하여금많은고난을겪게하신하나님의이땅에대한뜻이이루어지도록기도한다.그리고사상유례없는아시아의거지국가로전락한우리반쪽북한의고통받는사람들에대해기도한다.크게쓰시려면단련을시키시는하나님께서앞으로우리민족을어떻게쓰시려는고?궁금하다.

(2001.12월씀)

ThebestcommentaryontheBible
isapersonwhoputsitintopractice.
최고의성경주석은
말씀을실행하는사람이다.

http://blog.daum.net/peace-maker/103036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